한국사 - 식민지 시대의 친일파문제와 해방 후의 그 처리과정

 1  한국사 - 식민지 시대의 친일파문제와 해방 후의 그 처리과정-1
 2  한국사 - 식민지 시대의 친일파문제와 해방 후의 그 처리과정-2
 3  한국사 - 식민지 시대의 친일파문제와 해방 후의 그 처리과정-3
 4  한국사 - 식민지 시대의 친일파문제와 해방 후의 그 처리과정-4
 5  한국사 - 식민지 시대의 친일파문제와 해방 후의 그 처리과정-5
 6  한국사 - 식민지 시대의 친일파문제와 해방 후의 그 처리과정-6
 7  한국사 - 식민지 시대의 친일파문제와 해방 후의 그 처리과정-7
 8  한국사 - 식민지 시대의 친일파문제와 해방 후의 그 처리과정-8
 9  한국사 - 식민지 시대의 친일파문제와 해방 후의 그 처리과정-9
 10  한국사 - 식민지 시대의 친일파문제와 해방 후의 그 처리과정-10
 11  한국사 - 식민지 시대의 친일파문제와 해방 후의 그 처리과정-11
 12  한국사 - 식민지 시대의 친일파문제와 해방 후의 그 처리과정-12
 13  한국사 - 식민지 시대의 친일파문제와 해방 후의 그 처리과정-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사 - 식민지 시대의 친일파문제와 해방 후의 그 처리과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서론

2. 친일파의 활동
-제1기: 강제 개항기떄부터 3.1운동 이전 무단통치기 까지.
-제2기 : 3.1운동 이후 문화통치기간부터 해방시기까지
-제3기 :해방이후
-4.19혁명 이후의 장면 정권
-5.16 군사정변 이후
-그 외의 친일파에 관한 사례
가. 제1공화국에서의 정치활동
나. 독립유공자가 된 친일파
다. 교육계에서의 활동

3. 대표적인 친일파들의 활동
가. 이완용
나. 송병준
다. 김활란

4. 친일파의 청산
가. 해방 직후 친일파 처단
-반민특위의 구성
나. 친일파 청산의 좌절
다. 현대의 친일파문제 처리 움직임
-친일파 명단발표
-친일 반민족행위 진상규명 특별법

본문내용
‘친일파’란 한마디로 한말 일제 강점기에 일제의 침략에 협조하여 국권을 상실케 하였거나, 일제를 등에 업고 동족들에게 위해를 가하거나, 독립운동을 방해한 자들을 총칭해서 하는 말이다.
이런 친일파를 탄생시킨 계기는 무엇보다도 1876년에 강제로 체결된 ‘강화도수호조약’ 일 것이다. 이 조약이후 일제의 침략이 시작되었으며 우리는 식민지가 되었기 때문이다. 초기에는 일제의 침략으로 생긴 개항장을 중심으로 친일세력이 형성되어, 그들은 일본인들의 경제적 약탈과 침략의 앞잡이 노릇을 하였다.
그런 이들 중에서 중요한 무리를 이루는 것은 일본에 유학한 유학생들과 사관생도들이다. 조선 정부는 이들을 유학 보내 장차 국가를 부흥시키는 인재로 키우려고 했으나 오히려 매국의 첨병이 되고 만 셈이다. 이렇듯 일본은 '합방'전에 이미 일본 유학생, 정치 망명자 및 고급 관리의 일부를 매수하여 친일파로 만들고 이들을 '합방'과정에서 적절히 이용했던 것이다. 또한 조선이 일제 식민지로 전락되는데 는 갑신정변과 청일전쟁이 큰 작용을 하였다. 그래서 이 사건 후로 친일파는 대규모화하였고 체계화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다 조선을 병합한 일본은 친일파 가운데 극히 일부만을 식민지 통치에 참여시키고 그 밖의 대부분은 실권 없이 '우대'하는 정책으로 일관하였다. 그러나 3.1운동이 일어나자 당황한 일본은 친일파들을 앞장세워 사태 수습에 이용하려 했으나 이들의 활동은 전혀 효과를 거둘 수 없었다. '합방'때 이용한 친일파만으로는 3.1운동 후의 식민지 통치에 도움이 되지 않음을 알게 된 일본은 새로운 친일 세력을 양성함으로써 식민지 통치에 이용하고 독립운동 전선을 분열시킬 정책을 세웠다. 이른바, 일본은 문화통치를 하면서, 회유・포섭을 통해 민족의식이 허약한 자산계급과 지식인 종교계 등을 중심으로 '신명을 바칠' 직업적인 친일파의 양성에 성공하고, 이들을 친일 여론의 조성, 친일 단체의 조직, 독립 운동가의 적발과 정보 수집, 독립운동에 대한 파괴 활동, 독립 운동가의 포섭과 변절 설득 등에 광범위하게 이용했던 것이다.
그러나 일제의 만주침략이 시작되고 중일전쟁을 거쳐 태평양전쟁이 시작되자 일제는 조선을 말살해 버리려 했고, 이때 친일파들은 그 정체를 본격적으로 드러내었다. 그들은 조선인을 일본노예로 만드는데 앞장서고 민족을 말살하는 일을 하면서도 민족을 위한다고 강변하면서 자진하여 일본군대에 들어가거나 제 동족을 정신대・징병・징용에 끌어내는 일에 나섰다. 이밖에도 무수한 민족말살책이 조선인에 의해 창안되고 시행되었던 것이다.
하고 싶은 말
한국사 - 식민지 시대의 친일파문제와 해방 후의 그 처리과정에 관한 리포트자료입니다.
많은 참고 되시길 바랍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