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불평등론] 성과 불평등(성적소수자의 불평등)

 1  [사회불평등론] 성과 불평등(성적소수자의 불평등)-1
 2  [사회불평등론] 성과 불평등(성적소수자의 불평등)-2
 3  [사회불평등론] 성과 불평등(성적소수자의 불평등)-3
 4  [사회불평등론] 성과 불평등(성적소수자의 불평등)-4
 5  [사회불평등론] 성과 불평등(성적소수자의 불평등)-5
 6  [사회불평등론] 성과 불평등(성적소수자의 불평등)-6
 7  [사회불평등론] 성과 불평등(성적소수자의 불평등)-7
 8  [사회불평등론] 성과 불평등(성적소수자의 불평등)-8
 9  [사회불평등론] 성과 불평등(성적소수자의 불평등)-9
 10  [사회불평등론] 성과 불평등(성적소수자의 불평등)-10
 11  [사회불평등론] 성과 불평등(성적소수자의 불평등)-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불평등론] 성과 불평등(성적소수자의 불평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Chapter 1. 성적 소수자의 정의
- 성적소수자란?
- 동성애자
- 트랜스젠더

Chapter 2. 성적소수자의 현황
- 동성애자의 현황
- 트랜스젠더의 현황




Chapter 3. 성적소수자를 바라보는 관점
- 동성애자에 대한 관점
- 트랜스젠더에 대한 관점

Chapter 4. 성적소수자에 대한 편견 원인
- 역사적 이유

Chapter 5. 대안과 결론

Chapter 6. 기말고사 문제와 답

본문내용
D. 결과적으로 긍정적으로 동성애를 보는 관점이 진리이고 도착점인가?
물론 동성애를 지나치게 긍정적으로 보는 입장에도 한계가 있다. 일단 지나치게 다양성을 강조한다는 것이다. 다양성이란 최대의 자유가 주어진 현대 자유주의 사회에서 당연한 권리인 것은 사실이다. 또한 동성애를 이해한다는 것 자체가 인간의 다양성에 대한 이해를 어느 정도 전제로 한다. 그러나 이 다양성에는 타당한 이유와 합리적인 설명이 수반되어야지 그렇지 않으면 궁극적으로는 혼란을 초래할 뿐이다. 그들이 이야기하는 다양성의 기준과 한계가 무엇인지 분명하지 않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이끄는 가치관이나 질서 체계가 결여되어 있다. 따라서 어떤 동성애자가 어떤 생활을 하든지 간에 서로 이를 받아들이고 이해해야 한다는 잘못된 논리에 빠져 있다는 점에서 이 역시 비판받기도 한다.
그러니 이렇게 긍정적인 관점으로 흘러가는 이론적, 연구 결과적 관점에도 불구하고, 일반 대중들은 아직 대놓고 드러내지는 못하지만 동성애에 대해서 그리 긍정적인 마인드만을 갖고 있지는 않은 것이 사실이다. 언론이나 조사기관의 응답에는 또 가식적인 응답을 하면서 속으로 보수적인 사상을 굳히고 있는 사람도 많다. 아마도 그런 사람들이 장채원 씨나 김지후 씨에게 악플을 달고 비난을 한 사람들의 전형적인 유형일 것이다. 어쨌든 그런 사람들이 대다수이기에, 동성애에 대해서 어느 정도 긍정적인 생각만 갖고 있어도, 즉 극 보수적인 마인드만 아니라면 긍정적으로 동성애를 바라보는 축에 속한다고 보는 것이 옳을 것이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AIDS에 대한 문제를 간과할 수 없을 것이다. 흔히 남성간의 항문 성교로 인하여 문제가 발생된다. 플라토닉러브만을 추구하는 소수의 동성애자들도 있지만, 대부분의 동성애자들은 이점에 대해서만은 변명의 여지가 없는 것으로, 실제 미국 내 에이즈 감염자중 3/4이 동성애자이다. 흔히 sodomy라고 불리는 남색행위는 항문의 출혈, 파열, 대장 약화, 배설물을 통한 세균감염을 가져오며, 수간(beasty, 동물과의 성관계)과 함께 에이즈를 불러오는 2대 행위라 할 수 있다. 콘돔을 사용할 경우, 능동적성교자는 안전하다고 할 수 있지만, 수동적성교자는 에이즈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것이다. 이 문제로부터 아직도 동성애는 자유롭지 못하다.

- 트랜스젠더를 바라보는 관점
: 트랜스젠더도 동성애와 마찬가지로 기존의 관점들은 부정적인 관점이 압도적이다. 그러나 트랜스젠더들의 잇따른 방송진출과 성전환수술의 대중화 등을 통해 사람들의 인식도 조금씩 바뀌면서, 자신의 성정체성을 당당히 선택하는 의미에서 긍정적인 관점으로 보는 사람들도 최근 들어서 부쩍 늘고 있는 추세다. 그러나 아직은 역시 동성애와 마찬가지로 사람들의 마음속에 부정적인 마인드는 깨끗이 지워지지는 않았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어쨌든, 주로 어떤 부분들을 놓고 트랜스젠더에 대해 호불호를 따지게 되는 것일까? 동성애보다는 비교적 그 논리가 간단하다고 볼 수 도 있겠다.
A. 성을 마음대로 바꾸는 것 신성모독 vs 육체에 장애가 느껴지면 개선해야
성전환행위 역시 동성애와 마찬가지로 성경에서 몹시 싫어하는 행위중 하나이다. 신께서 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