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류인플루엔자) 조류독감 완벽정리(정의, 발병원인, 증상, 예방 및 치료방법)

 1  (조류인플루엔자) 조류독감 완벽정리(정의, 발병원인, 증상, 예방 및 치료방법)-1
 2  (조류인플루엔자) 조류독감 완벽정리(정의, 발병원인, 증상, 예방 및 치료방법)-2
 3  (조류인플루엔자) 조류독감 완벽정리(정의, 발병원인, 증상, 예방 및 치료방법)-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류인플루엔자) 조류독감 완벽정리(정의, 발병원인, 증상, 예방 및 치료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조류독감 (조류인플루엔자) 의 개요
2. 조류독감 (조류인플루엔자) 의 정의
3. 조류독감 (조류인플루엔자) 의 발병원인
4. 조류독감 (조류인플루엔자) 의 증상
5. 조류독감 (조류인플루엔자) 의 예방 및 치료방법
본문내용
조류독감 (조류인플루엔자) 의 개요
- 조류독감은 닭,칠면조 등과 같은 가금류와 야생조류 등에 감염되는 전염병으로서 약 100여년 전부터 나타났으며, 이후 전세계적으로 퍼져나갔다. 조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전염병은 병원성에 따라 고병원성과 약병원성, 비병원성 3종류로 구분되며, 이 중 고병원성은 치사율이 100%에 이를 만큼 전염성과 폐사율이 높다.
아시아와 국내에 유행하는 조류독감 바이러스는 `H5N1`이다. 조류독감의 바이러스 중 고병원성인 `H5N1`형 바이러스는 변이가 매우 빠르고, 다른 동물에게 쉽게 전이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조류독감 (조류인플루엔자) 의 정의
- 조류독감 (조류인플루엔자) 란, 닭이나 오리와 같은 가금류나 야생조류에서 발생하는 바이러스의 일종으로 동물전염병이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A, B, C형으로 나누어 지는데, 이 중 A형과 B형이 인체에 감염될 우려가 있으며, 조류인플루엔자의 세계적인 대유행을 일으킨 것은 A형만이 가능하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는 HA와 NA의 두 가지 단백질이 있는데, 이 두 단백질의 조합에 따라 144 (=16*9)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존재할 수 있게 된다.
- A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조류의 전염병으로, 전파가 빠르고 병원성이 다양하다. 닭이나 칠면조, 야생조류 등의 조류에 감염되며, 야생조류는 저항력을 가지고 있어 바이러스의 저장고 역할을 하고 주로 닭이나 칠면조가 피해 대상이다. 오리는 감염되더라도 임상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는다.
- 인플루엔자의 유래는 라틴어로 ‘영향을 끼치다’ 란 뜻을 지닌 ‘Influenza’ 에서 유래되었다. 조류인플루엔자는 1900년대 초 이탈리아에서 처음 발견되었으며
하고 싶은 말
(조류인플루엔자) 조류독감 완벽정리 (정의, 발병원인, 증상, 예방 및 치료방법) 의 글입니다. 조류독감의 정의 및 발병원인, 증상을 알아보고, 조류독감의 예방법 및 치료방법을 알아본 글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