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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개요

    Ⅱ. 풍물굿(풍물놀이, 풍물)의 개념

    Ⅲ. 풍물굿(풍물놀이, 풍물)의 종류
    1. 웃다리 풍물굿
    2. 영동 풍물굿
    3. 영남 풍물굿
    4. 호남우도 풍물굿
    5. 호남좌도 풍물굿

    Ⅳ. 풍물굿(풍물놀이, 풍물)의 기원
    1. 뿌리
    1) 풍농안택기원설
    2) 불교관계설
    3) 군악설
    2. 변천과정
    1) 축원형태
    2) 노작형태
    3) 걸립(걸궁)형태
    4) 연예형태

    Ⅴ. 풍물굿(풍물놀이, 풍물)의 전승 방식

    Ⅵ. 풍물굿(풍물놀이, 풍물)과 사물놀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마을 공동체를 기반으로 전승되는 풍물굿의 생명력은 공동체적 신명의 흐름을 통한 주체적 삶의 훈련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공동체적 신명은 같은 계급적 울타리 속에서 같은 삶의 규범과 규율을 지키며, 일상생활을 공유하는 가운데 자연스럽게 생성될 뿐 아니라, 오랜 삶의 과정에서 축적된 집단적 생명력의 발산이자 가장 자유로우며 고조된 상태의 ‘흥풀이’를 뜻한다. 이러한 신명은 개별적 신명처럼 그냥 느닷없이 신이 나서 하는 ‘흥풀이’가 아니라, 공동체적 삶을 주체적으로 영위할 수 있는 성원으로 훈련시키거나, 또는 공동체적 합의와 통합에 이르는 문화적 장치로 긴요하게 필요해서 하는 ‘흥풀이’이다. 그러므로 풍물굿은 음악적 가락을 중심으로 한 공동체 단위의 집단적 신명풀이라 해도 좋겠다.
    풍물굿은 음악적이고 제의적인 국면 외에 공동체를 기반으로 전승된다는 점에서 사회적이며, 보고 듣는 구경거리로서 재미를 즐긴다는 점에서 오락적이기도 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본적으로는 음악적 가락을 바탕으로 하거나 음악예술을 매개로 한 국면들이라는 점에서, 우리는 풍물굿에 관한 논의를 음악적인 것에서부터 출발하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풍물굿의 제의성과 오락성 또는 사회성조차도 풍물의 음악적 성격에서부터 논의가 확장되어야 온전하게 해명될 문제들로 인식하는 것이다. 이러한 인식 아래, 풍물굿을 음악적 연행의 한 행위로 바라보면서 그 속에 내재한 다양한 가락의 양상들을 분석하고, 분석된 양상들의 다양성과 가변성을 역동적으로 해석함으로써 풍물굿의 실체를 좀 더 선명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풍물굿을 연행하는 사람들은 과거의 집단적 신명보다는 개별적으로 뛰어난 연행 능력을 갖추고 이를 음악적 역량으로 발휘하는 데 한층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것은 두 가지 의미를 뜻한다. 하나는 굿으로서 제의적 요소는 탈락되고 풍물로서 음악적 요소만 부각된다는 뜻이며, 둘은 풍물굿이 마을 공동체 속에서 민중들의 종교제의적 염원을 담아 내던 문화 장치에서 벗어나, 이제는 마을을 떠나 도심 한 복판에서 또는 공연장의 무대 위에서 연행되는 공연예술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는 뜻이다
    참고문헌
    ○ 강준일(1994), 전통음악 가치체계로의 원론적 접근, 민족음악의 이해 3, 서울 : 민족음악연구회
    ○ 김헌선(1991), 풍물굿에서 사물놀이까지, 귀인사
    ○ 김영철(1998), 전통문화 교육, 한국교육 문화사
    ○ 이성천(1994), 한국의 음악교육을 진단 한다, 서울 : 도서출판 풍남
    ○ 최인환(1994), 풍물놀이 교본, 도서출판 풍물
    ○ 최원석(1994), 기의 이해에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 민족음악의 이해 3, 서울 : 민족음악연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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