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우리나라 민속극의 종류와 컨텐츠화 방안(봉산탈춤과 꼭두각시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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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문학] 우리나라 민속극의 종류와 컨텐츠화 방안(봉산탈춤과 꼭두각시놀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목적
1.2 연구대상과 연구방법

2. 민속극에 대한 개괄적 설명

3. 민속극의 종류
3.1 탈춤(봉산탈춤)
3.2 인형극(꼭두각시놀음)

4. 민속극의 문화컨텐츠화 방안
4.1 연극 ‘新봉산탈춤’
4.2 다양한 장르와 결합한 꼭두각시놀음

5. 결론

본문내용
제3과장 사당춤
사당이 거사의 등에 업혀 등장하는데, 이 때 홀아비거사가 사당의 꽁무니를 졸졸 따라다니며 찝쩍거린다. 이에 다른 거사들은 홀아비거사를 내쫓고, 사당과 거사들이 ‘서도잡가(평안도 황해도 등 관서지방의 향토가요)’를 흥겹게 부른다.

◆ 제 4과장 노장춤 (제1경 노장춤, 제2경 신장수춤, 제3경 취발이춤)
제 1경에서 먹중들이 노장을 뵙고 노장에게 백구타령과 오도독이타령을 불러준다. 노장을 모시다가 노장이 갑자기 죽어버리는데. 이 때 소무 2명과 먹중들이 염불을 외워 노장을 되살린다. 되살아난 노장은 소무의 요염한 교태와 능란한 유혹에 빠져 파계한다.
제 2경에서 노장과 소무가 한창 맞춤을 추고 있을 때 신장수가 등장한다. 노장이 신장수를 불러, 소무에게 꽃신을 사주려고 하는데, 갑자기 원숭이가 봇짐속에서 나와 신장수와 수작을 한다. 원숭이는 신장수에게 신 값을 받아오라는 명령을 받으나 말을 듣지 않고 소무의 등에 붙어 외설스러운 짓을 한다. 원숭이가 ‘돈을 받으려면 장작전 뒷골목으로 오라’는 노장의 편지를 신장수에게 건네주자, 신장수는 노장에게 장작찜을 당할까봐 황급히 그 자리에서 도망친다.
노장춤
신장수춤
취발이춤
-먹중들이 노장에게 타령을 불러줌
-노장은 외설스러운 행동을 함
-노장이 신장수에게서 꽃신을 삼
-노승이 취한 취발이의 면상을 때림
-노장이 갑자기 죽음
-원숭이가 나와 신장수와 수작함
-취발이가 노승을 꾸짖고 소무를 빼앗으려 함
-염불로 노장이 살아남
-원숭이가 소무에게 붙음
-취발이가 노승을 쫓음
-노장이 소무에게 반하여 파계함
-노장의 편지를 받고 신장수가 무서워하며 도망감
-취발이가 재물로 소무를 유혹함
-소무가 취발이의 아이를 낳음
-취발이가 아이에게 천자문을 가르쳐줌
제 3경에서 취발이가 등장하여, 승려인 노장이 소무를 데리고 노는 것을 꾸짖는다. 취발이가 소무를 내걸고 춤 대결을 펼치나 지게 되는데, 이에 취발이는 막무가내로 노장을 때려 강제로 쫓아낸다. 취발이는 토라진 소무에게 재물로써 환심을 사고, 곧이어 아들을 낳는다. 마당에서 낳았다 해서 아이의 이름을 ‘마당’으로 짓고 아이에게 천자문을 가르친다.

◆ 제5과장 사자춤
여덟 먹중, 노장, 취발이가 세상사 부정스러운 일에 전념하니, 부처님이 사자를 보내 벌을 준다. 먹중들은 모두 회개하며 잘못을 빌고 용서를 구하는데, 사자는 이들을 용서하고, 모두 함께 화해의 춤을 춘다.
◆ 제6과장 양반 말뚝이 춤
양반 집의 머슴인 말뚝이가 형제 양반들을 희롱하는 장면이다. 여기에 등장하는 양반은 정통성 있는 양반이 아닌 양반계급을 돈으로 사서 얻은 양반이다. 무식한 사람이면서 유식한 양반의 흉내를 내는 모양을 풍자한 내용이다. 양반들 사회에서 벌어지는 온갖 비리와 몰락한 양반들의 부패한 생활상을 말뚝이가 등장하여 해학과 풍자로 고발한다.
말뚝이 : 쉬-. (음악과 춤이 그친다) 여보 구경하는 여러분들 제 말씀 좀 들어 보십시오. 짤막한 궐련을 피우지 마시고, 저기 담뱃대 파는 연죽전으로 가서, 돈이 없으면 내게 연락이라도 해서, 양칠간죽이나 자문죽을 두팔을 잔뜩 벌린 길이만큼 넉넉한 것으로 사십시오........ 연변 죽을 사다가 잘 맞추어 가지고 황해도 재령 땅 나무리벌판의 남오리강에서 줄줄이 게 낚시하듯이 죽 걸어 놓고 피우십시오.
양반들 : 뭐야-.
말뚝이 : 아-, 이 양반들 어찌 듣소. 양반이 나오시는데 담배를 피우지 말고 시끄럽게 떠들지 말라고 하였소.
양반들 : (다 같이) 시끄럽게 떠들지 말라고 하였다네.(굿거리장단에 맞추어 모두 같이 춤춘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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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학강의』, 길벗,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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