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게임] 한국의 온라인게임에 산업현황 및 발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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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터넷게임] 한국의 온라인게임에 산업현황 및 발전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의 목적
2. 연구내용 및 연구 범위

II. 이론적 배경
1. 온라인 게임의 정의 및 분류
2. 온라인 게임의 특징
3. 온라인 게임의 역사

Ⅲ. 온라인 게임산업의 현황
1. 국내외 시장현황
2. 인력 현황
3. 기술 현황
4. 제도 현황

Ⅳ. 국내 온라인 게임 산업의 문제점
1. 인력측면
2. 기술적 측면
3. 제도적 측면

Ⅴ. 온라인 게임 관련 업체 요구 사항
1. 게임업체의 일반적 요구사항
2. 개인업체별 요구사항

Ⅴ. 발전방안
1. 개발 인력 양성
2. 기술 개발
3. 제도적 지원

Ⅶ.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의 목적

보통 게임을 흔히 우리가 사용하는 단어로 고쳐보면 오락으로 표현할 수 있는데, 이는 기쁨과 즐거움을 주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의미의 게임은 넓은 의미로 볼 때 , 놀이, 장난, 경기, 시합 등으로 정의될 수 있으며, 흔히 상대가 있거나 상대를 예상하고 지능을 쓰면서 하는 놀이를 뜻하기도 한다.
게임산업은 문화수준과 기술력이 직약된 산업으로서 나라의 문화와 기술의 수준을 나타내는 척도로 인식될 만큼 그 중요성이 매우 크다. 국내 게임 산업은 미국이나 일본 등 게임산업 선진국에 비해 역사가 짧고 발전도 늦었지만 최근 인터넷의 확산에 따른 네트워크 게임의 성장과 함께 게임 수요자 층의 폭발적 증가에 힘입어 게임산업의 발전의 가속화가 이루어지는 추세다.
국내 온라인게임 산업은 PC 게임방의 출현으로 급성장하고 있으며 협소했던 게임 수요자 층이 폭넓게 확산됨에 따라 이에 따른 게임개발 및 게임 수요자 층이 폭넓게 확산됨에 따라 이에 따른 게임개발 및 공급이 활성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네트워크 게임 산업은 PC 게임방의 출현으로 인해서 폭발적으로 그 규모와 시장이 커지게 되었다. 그래서 경제성 성장에 많은 영향력을 주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현상에서 출발하여 온라인게임의 이해 및 국내 온라인 게임시장과 해외 게임 시장의 현황을 분석하고 게임산업 발전을 위한 발전방안을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 연구내용 및 연구 범위

본 연구내용은 온라인 게임산업의 현황 및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로서 기본적으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온라인게임의 국내외 시장현황에 대한 내용과 현제 국내 온라인 게임산업의 문제점들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그리고 관련업체의 요구사항 및 이에 대한 발전방안에 관하여 연구와 인력, 기술, 제도적인 측면에서 연구를 하였고 방안으로는 개발인력양성과 기술개발 및 제도에 관한 발전방안에 관하여 최종 연구를하였다.


II. 이론적 배경

1. 온라인 게임의 정의 및 분류
가. 게임의 분류
게임의 유형별 분류는 크게 다음과 같이 단독형PC게임, 비디오게임, 아케이드게임,온라인게임으로 분류된다.
나. 온라인 게임의 정의
1) 온라인게임
참고문헌
[1] 문화관광부(200), "온라인게임서비스제공 및 이용실태 조사".
[2] 한국첨단게임산업협회, "온라인게임산업 현황," http://game.or.kr
[3] 이재권, "게임사업 이것만은 알고 합시다", 예솜, 1998, p2
[4] "온라인게임 수직상승중",(사)한국첨단게임산업협회,2000
[5] 네트파워 2000년 7월호
[6] http://www.e-fos.net/kio21_data/game/home/home1.html
[7] http://www.zdnet.co.kr (온라인게임 잡지)
[8] http://kr.online.games.yahoo.com
[9] http://www.gamekorea.net
[10] (재)게임종합지원센터, "2001 게임산업 BSI 조사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