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장실험 레포트

 1  인장실험 레포트-1
 2  인장실험 레포트-2
 3  인장실험 레포트-3
 4  인장실험 레포트-4
 5  인장실험 레포트-5
 6  인장실험 레포트-6
 7  인장실험 레포트-7
 8  인장실험 레포트-8
 9  인장실험 레포트-9
 10  인장실험 레포트-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장실험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실험목적
2.실험 내용 및 이론적 배경
3.실험 장치 및 방법
4.결론
본문내용
2. 실험 내용 및 이론적 배경
1) Stress (응력 , σ) : 단위 면적 당 작용하는 하중 (σ=F/A)

2) Strain (변형률 , ε) : 작용 하중에 따른 길이의 변화량을 초기 길이로 나눈 값 (ε=ㅿℓ/ℓ)
3) 응력-변형률 선도 (Stress-strain diagram) 구하기 : 시편을 축 방향으로 인장시키는
인장 시험에서 얻는 데이터로부터 하중-변위 선도 (Load - displacement diagram)를 얻
는다. 따라서 하중-변위 선도에서 하중을 초기 단면적으로, 변위를 초기 길이로 나누어줌으로서 응력-변형률 선도를 얻을 수 있다. 응력-변형률 선도로부터 다음과 같은 재료의 특성을 알 수 있다.

① 항복점 (Yield point) : 소성변형이 발생하는 항복점의 정확한 정의가 어려우므로 0.2의 영구 변형률을 가지는 점을 항복점으로 취급하는데 이것을 0.2% 옵셋 항복 강도(0.2% Offset yield strength : A) 란 한다. 일반적으로 금속 재료들은 뚜렷한 항복점이 나타나지 않아 항복점으로 가장 많이 사용된다.

② 탄성계수 (Elastic modulus, Young's modulus) : 이론적으로 혹은 수학적으로 가장 단순하고 이상적인 물질은 균질(Homogeneous)하고 등방향성(Isotropic)인 물질이다. 응력과 변형률은 선형 탄성영역에서는 일정한 비례 관계를 나타내며, 이를 Hooke's Law 라 하고 σ = Eε 로 표시한다. 여기서, E를 탄성계수라 하며 응력-변형률 선도에서 선형 탄성영역의 직선부분 기울기를 의미한다. 이는 물질이 가지는 고유한 특성(Material Property)으로서 물리적으로는 외부의 하중으로 발생하는 수직 변형에 대해 물질이 가진 저항으로 해석된다.

③ 인장 강도, 극한 강도 (B : Ultimate strength) : 시편에 가하여진 최대 하중을 원래의 단면적으로 나눈 값, 즉 재료가 지지할 수 있는 최대 응력을 인장 강도라 한다.

참고문헌
재료역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