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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영어(영어문법)의 리듬과 억양

Ⅱ. 영어(영어문법)의 자음
1. 유성․무성(Voiced, voiceless)
2. 조음위치(조음자와 조음점)(Position of articulation)
3. 조음방법(Manner of articulation)
1) 폐쇄음(파열음)(Stop, Plosive) : /p, b, t, d, k, g/
2) 마찰음(Fricative) : /f, v, θ, ð, s, z, ʃ, ʒ, h/
3) 폐찰음(Affricate) : /ʧ, ʤ, ts, dz, tr, dr/
4) 측음(Lateral) : /l/
5) 비음(Nasal) : /m, n, ŋ/
6) 이동자음(반모음) (Glide consonant, Semi-vowel) : /j, r, w/

Ⅲ. 영어(영어문법)의 모음
1. 순모음(단모음)
1) 전설 모음
2) 중설 모음
3) 후설 모음
2. 중모음

Ⅳ. 영어(영어문법)의 이화현상
1. /r/ 이화현상
2. 중음탈락(Haplology)
3. 생략현상(Elision)

Ⅴ. 영어(영어문법)의 목적어전이

Ⅵ. 영어(영어문법)의 음절화
1. 음절화의 영역
2. 재음절화의 증거들
1) h-탈락
2) y/ 교체
3) ‘어두운’ [ł]
4) 운모 제한과 모음의 길이

Ⅶ. 영어(영어문법)의 강음과 약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영어(영어문법)의 리듬과 억양
영어의 리듬은 강세와 강세의 사이가 거의 일정하게 발음되는 강세 박자 리듬인데 반하여, 우리말은 음절과 음절의 사이가 일정하게 발음되는 음절 박자 리듬을 가졌다. 다음의 예에서 우리는 이 리듬의 차이가 어떤 것인가를 분명하게 알 수 있다.

a. Birds eat worms.
b. The birds eat worms.
c. The birds eat the worms.
d. The birds will eat the worms.
e. The birds will have eaten the worms.

단음절의 내용어만으로 구성된 문장 a는 음절 하나하나를 또박또박 발음하는 한국어와 같은 리듬이기 때문에 한국인 학습자에게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그러나 문장 e는 음절이 다섯이나 추가되어 8개의 음절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인이 이 문장을 또박또박 발음하면 문장 a를 발음할 때보다 2배 이상의 시간이 걸리겠지만, 영어의 리듬은 문장 a를 발화할 때의 시간과 별 차이가 없다. 이와 같이 영어의 리듬은 강세와 강세의 사이에 약음절이 많으면 많을수록 여러 개의 음절이 하나의 소리의 덩어리로 나타나게 되어 분명하게 알아들을 수 없게 되는 것이다. 영어의 리듬은 한국인이 쉽게 습득할 수 없는 것이지만, 영어를 영어답게 발화하는데 필수적인 것이므로 재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학습해야 한다.
억양은 인간의 언어에서 음성적 몸짓(gesture)에 속하는 것으로서, 이것은 화자의 기분이나 태도 등을 표현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된다. 특히 언어의 일차적인 모습인 음성 언어에서 억양은 같은 문장을 서술문으로, 혹은 의문문으로도 표현할 수 있는 수단이 된다. 예를 들어서, ‘Do you want cheesecake or pie?’는 말미의 억양을 올리면 후식을 원하는지를 묻고 있어서 ‘Yes’나 ‘No’로 대답해야 하지만, 말미의 억양을 내리면 두 가지 중에서 어느 것을 선택할 것인지를 묻고 있는 것이 된다.
참고문헌
곽용자(2000), 장르간 영어 리듬의 연계성과 적용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박사논문
김선희(1993), 비운율 단위로서의 음절, 음성·음운·형태론 연구, 한국문화사
배두본(1999), 영어과 수준별 교수, 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Vol 4 (No. 1)
신용진(1991), 영어교수공학, 서울 : 한신문화사
오세웅(1999), 영어의 패러다임을 바꿔라, 서울 : 사계절
정숙희(2001), 영어노래를 이용한 영어학습지도방안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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