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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팬픽(팬픽션)의 정의

Ⅲ. 팬픽(팬픽션)의 특징

Ⅳ. 팬픽(팬픽션)과 여성문화

Ⅴ. 팬픽(팬픽션)의 사례

Ⅵ. 판타지소설(환타지소설)의 정의

Ⅶ. 판타지소설(환타지소설)의 배경

Ⅷ. 판타지소설(환타지소설)의 범주

Ⅸ. 판타지소설(환타지소설)의 문제점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90년대 초반부터 불기 시작한 국내의 인터넷 열풍은 정부의 정보화 정책 및 언론의 정보화 캠페인에 힘입어 폭발적인 양상으로 전개되었다. 한국인의 인터넷 이용은 이미 세계 최고의 수준을 과시한다. 전체 인구의 절반에 가까운 사람들이 네티즌의 대열에 들어 있으며, 1000만이 넘는 가구가 초고속통신망을 이용하고 있다. PC방이 골목골목마다 들어서 있으며, 가구 당 PC 보급률도 선진국 수준인 89%에 이르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국가별 닷컴 도메인 등록순위 세계 제1위, 도시별 닷컴 도메인 등록순위 세계 제1위, 온라인 주식거래 순위 세계 제1위, MP3 음악파일 다운순위 세계 제1위를 비롯하여 심지어 음란사이트 접속 세계 제1위까지 휩쓸고 있는 것이 바로 한국의 네티즌들이다. 이 정도면 누가 뭐래도 분명 한국은 외형적으로는 인터넷 최강국의 반열에 우뚝 섰다고 하겠다.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막상 뚜껑을 열고 자세히 들여다보면 외화내빈(外華內貧)이라는 말이 떠오르는 게 또한 우리의 인터넷 현실이다. 유용한 정보보다는 자극적이고 충동적인 정보만 난무한 사이트들, 합리적이고 생산적인 토론보다는 욕설과 비방으로 얼룩져있는 게시판들, 음란한 대화와 은밀한 성적 거래가 이루어지는 채팅방이 바로 우리 인터넷 문화의 현주소이다. 디지털 유토피아의 복음을 전파하던 인터넷 전도사들의 찬양은 자취를 감추었고, 암울한 디스토피아의 검은 그림자만이 인터넷 공간에 길게 드리워져 있는 듯 하다. 과연 어디에서 무엇이 잘못된 것이었을까? 한국에서 인터넷이 발전해갔던 양상은 선진국들에서 나타났던 인터넷의 진화 과정과는 완전히 정반대의 경로를 밟아 나갔다. 한국의 인터넷은 상업화로부터 첫 단추를 꿰어 나가기 시작했다. 정보화 붐은 필연적으로 시장 중심의 인터넷이라는 기형적 상황을 낳았고, 우후죽순처럼 등장한 닷컴 기업들의 상당수는 내실 없이 외형 키우기에만 급급했던 거품이었음이 금방 드러났다
참고문헌
1. 김성천, 야오이와 팬픽 문화, 학교 CA를 통한 미디어 수용자 운동, 제3기 교사미디어 아카데미 공개강좌 자료집, 2000
2. 김성곤, 99판타지문학심포지엄, 서구환상문학의 역사와 이론
3. 다케루베 노부아키 외, 판타지의 주인공들, 들녘, 2000
4. 이유선, 판타지 문학의 이해, 도서출판 역락, 2005
5. 최은정, 팬픽, 그들만의 판타지 ‘Cyber is....’, 사이버문화연구소 편, 서울 : 역사넷,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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