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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한국 근대문학의 역사

Ⅲ. 한국 근대문학의 구분

Ⅳ. 한국 근대문학 시문학
1. 1920년대 이전
1) 창가
2) 시가
2. 1920년대
1) 자유시
2) 경향시
3. 1930년대
1) 순수시파
2) 주지파
3) 생명파
4. 1940년대
1) 청록파
2) 저항시

Ⅴ. 한국 근대문학 여성문학

Ⅵ. 한국 근대문학 의병문학

Ⅶ. 한국 근대문학 소설

Ⅷ. 한국 근대문학 번안소설

Ⅸ. 한국 근대문학 신소설
1. 신소설(新小說)의 개념
2. 주제상의 특징
3. 형식적인 기법의 특징
4. 작가
1) 이인직 : 최초의 신소설 작가
2) 이해조 : 신소설이 대중소설로서 전성기를 누렸던 시기에 직업적 작가로 활동
3) 최찬식
4) 안국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문학사에서 가장 중요한 근대문학은 세계에 대한 선택적인 접근과정에서 외부지시 관계를 내포하고 있지만 그 내용은 예술체계 외적인 소통적 가치를 지니지 않는다. 이 지점에서 미학적 소통이 가능해 진다. 미학적 소통의 방식은 그 자체만 놓고 보면 자폐적인 것으로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정치적 공공영역이 폭력적인 방식으로 박탈되고, 10년 이상 지속되던 계몽의 기획이 하루아침에 근거를 상실해 버리고, 정치적 권리의 부재상황 속에서 노예를 자기인식의 표상으로 삼아야 하는 경우라면, 문학으로 대변되는 미학적 소통양식의 함의는 상당히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한국근대문학사에서 근대문학 체계의 수립은 정치적 강점상태와 계몽의 실패에 대한 심리적 기능적 보상물로써의 성격을 갖는다. 근대문학이라는 기획은 계몽의 기획과 상충되는 측면을 많이 드러내고 있지만, 동시에 계몽의 기획을 내면화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측면은 자발적 기능 억제의 숨겨진 전략인 보상적 차원을 살펴보면 확연히 드러날 것이다.
근대문학을 만드는 일은 하나의 사회적인 기획이다. 그것은 단순히 번역어 선택의 문제 이상이다. 문학이라는 말의 기표는 새로 생겨난 것은 아니지만 이전의 “父老가 칭하는 문학이란 것과 우리가 부르는 문학이란 것은 語同而意異한 것”이다. 근대문학의 형성 과정은 말은 같지만 문학이란 용어의 뜻을 다른 것으로 바꾸어 가는 과정과 동일하다. 이광수가 문학이라는 말을 literature의 번역어로 규정했던 일 역시 이러한 과정 가운데 놓여져 있는 것이다. 문학이라는 말은 1900-10년대를 거치면서 지식 일반 내지는 학문 일반이라는 층위, 분화된 학문체계의 한 영역으로서의 문학, 교양으로서의 문학이라는 의미론적 층위와 중층적으로 관련되어 있었다. 1915년경부터 새롭게 규정되는 문학은 지식 일반이 아니라 생명 감정과 관련된 것이며, 교양이 아니라 예술과 관련된 것이며, 학문체계의 한 부분이 아니라 학문체계의 밖에 나와 있는 것으로 스스로를 정립한다
참고문헌
김윤식(1984) - 한국근대사상연구 1, 일지사
권영민(1983) - 한국근대문학과 시대정신, 문예출판사
문덕수(1981) - 한국모더니즘 시 연구, 시문학사
이태숙(2000) - 여성성의 근대적 경험양상,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양영길(1998) - 한국 근대문학사의 서술 양상 연구, 제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황종연(1992) - 한국문학의 근대와 반근대, 동국대 박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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