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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환상문학의 개념

Ⅲ. 환상문학의 장르

Ⅳ. 환상문학의 역사

Ⅴ. 환상문학의 가능성

Ⅵ. 환상문학의 조건

Ⅶ. 환상문학의 전개

Ⅷ. 환상문학의 사례
1. 『엘리베이터』
1) 줄거리
2) 환상성 & 현대적 의미
2. 『메멘토모리』
1) 줄거리
2) 동양적 환상성
3) 현대적 의미
3. 『테러리스트』
1) 줄거리
2) 동양적 환상성
3) 현대적 의미
4. 『열 두 마리 고래의 사랑 이야기』
1) 줄거리
2) 동양적 환상성
3) 현대적 의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환상문학에 대한 연구는 텍스트 내재적 표현에 대한 것보다는 그 텍스트가 독자에게 어떻게 작용하는가하는 영향미학적인 결정이 주를 이룬다. 텍스트수용자를 당황케 하고 불안감을 불러일으키는 것이 환상성의 영향력의 주요요소로 결정되었다. 러브크래프트에게서는 작품이 독자에게 깊은 공포심을 불러일으키는지 아닌지의 여부가 주요 관건이 되었다. 물론 그는 직접적으로 환상성 개념을 말하지 않고 불안이 그 영향동기로 기능하는 문학을 그는 “무시무시한 weird”라고 규정했다. ‘환상의 진정함을 헤아리는 결정적 기준은 줄거리구성이 아니라, 그것이 어떤 특별한 인상을 만들어내느냐의 여부에 달려 있다. 작가의 의도나 줄거리의 짜임새보다는 그것이 유발하는 감정의 강도에 따라 소설을 평가해야한다. 독자가 깊은 불안과 공포를 느끼고, 이상한 힘, 이상한 세계의 존재를 체험한다면 그것만으로도 환상적인 것이다.’ 이런 방향으로의 선구자인 프로이트는 비슷한 개념으로서 ‘섬뜩함 das Unheimliche`을 들어 설명했다. 무시무시함은 영혼의 영역에서 아주 옛날부터 잘 알고 있는 것이지만 억압과정을 통해서 소외된 것이 다시금 불러일으키는 감정이라고 정의했다. 이러한 감정을 프로이트는 정신분석학적 측면에서 분석을 했는데, 결과적으로는 호프만의 모래사나이라는 작품을 아주 멋있게 해석했던 것이다. 존더겔트는 환상문학의 과제는 ‘어두운 본능적 충동의 표현’으로, 환상성에서는 성적 소망을 명백히 인식할 수 있다고 했다. 그는 환상성이 가지는 성애적 소망의 표현에서 점점 치명적이 되어가는 현실원리에 지배받는 자본주의의 사물화 된 세계에 대항하는 억압받은 충동의 반항을 보았다. 다시 말해서 사회적인 관점에서는 환상문학은 사회적으로 금기시되는 것을 일탈하는 것으로 이해된 것이다. 사회역사적인 관점에서 연구한 프로이트는 환상문학이라는 장르 생성역사 속에 역사적 사회적인 발전이 직접적으로 반영되었다고 보았다
참고문헌
- 김성곤(1998), 리얼리티와 판타지 사이의 환상문학, 문학사상
- 김욱동, 환상적 상상력과 소설, 상상특집
- 복거일(2002), 복거일의 세계 환상소설 사전, 서울 : 김영사
- 이기우 역(1996), 토도로프, 환상문학 서설, 한국문화사
- 장경렬, 환상문학, 또는 환상과 현실의 경계영역 안에서
- 최기숙(2003), 환상, 서울 : 연세대학교 출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