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기업전략] 아이마켓코리아

 1  [디지털기업전략] 아이마켓코리아-1
 2  [디지털기업전략] 아이마켓코리아-2
 3  [디지털기업전략] 아이마켓코리아-3
 4  [디지털기업전략] 아이마켓코리아-4
 5  [디지털기업전략] 아이마켓코리아-5
 6  [디지털기업전략] 아이마켓코리아-6
 7  [디지털기업전략] 아이마켓코리아-7
 8  [디지털기업전략] 아이마켓코리아-8
 9  [디지털기업전략] 아이마켓코리아-9
 10  [디지털기업전략] 아이마켓코리아-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디지털기업전략] 아이마켓코리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B2B e-market place?
2. 기업소개
- 아이마켓코리아 설립 배경 및 소개
- 회사 개요 , 연혁
3. IMK의 외부환경요인
-현황 ,구조
4. IMK의 내부환경요인
- 선점효과 저가정책
- 주요고객
5. IMK의 초기사업모델
- 사업모델
- SWOT분석
- 문제점
6. IMK의 SRM프로젝트
- SRM프로젝트
- 프로젝트의 성공과 가치
- 핵심역량, 경쟁이점
7. 현재상황과 전략제안 및 향후 산업방향
8. 질문답변

본문내용
3. IMK의 외부환경요인
- 현황 구조
지난해 가을 미국에서 방한한 모 교수가 미국에서는 B2B e마켓 플레이스가 이미 실패한 모델로 결론났다고 하였다. 미국에서는 e마켓플레이스가 지난 2000년 전후 수천개에 이를 정도로 인기를 누렸으나 현재는 거의 찾아볼수 없을 정도라고 하였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상황은 이와는 전혀 다르다. 미국에서 실패한 모델이라지만 우리 나라에서는 이미 e마켓플레이스를 주력 모델로 성공한 업체들이 여럿 있다. 지난 2000년 전후에 비해서는 많이 줄어든 것이 사실이지만 다수개의 e마켓플레이스업체들이 최근 2~3년 사이에 거래규모를 대폭 확대하여 당당히 성공한 모델로 이름을 날리고 있다.
주요업체로는 아이마켓코리아, 서브원, 엔투비가 대표적이고 철강분야의 이상케트웍스, 아이티분야의 빅빔, 의료분야의 이지메디컴 등도 당당히 승자의 면모를 보이고 있다.
아이마켓코리아와 이상네트웍스는 지난해 기준 연 거래규모 1조원을 넘어섰으며, 나머지 업체들도 거래규모가 수천억원을 기록하며 안정적인 수익기반을 확보한 상황이다.
이들 성공 e마켓업체들의 공통점은 초창기 e마켓 모델에서 대거 변신, 고객 곁으로 바싹 다가가는 전략을 취했다는 점이다.
MRO e마켓업체들의 경우 ‘구매대행’ 모델을 선택했다. 구매사와 공급사가 e마켓에 들어와 그들이 사고 파는 것을 관망하는 것이 아니라 e마켓 운영업체가 직접 구매사가 필요로 하는 상품을 골라 공급해 줬다. 일종의 구매 아웃소싱과 같은 형태다.
이를 통해 구매사 들은 가격 인하 효과와 함께 구매 컨설팅 등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됐으며 결국 e마켓 이용을 촉진하는 배경이 됐다.
지난 1990년대 말과 2000년대 초까지만 해도 e마켓플레이스업체들의 주 마케팅 수단은 ‘비용 절감’. 기업들이 e마켓을 이용할 경우 편리함뿐만 아니라 비용절감 효과가 크다는 점을 대대적으로 부각시켰다. 하지만 이 같은 전략은 기업고객들에게 쉽게 먹혀들지 않았다. 기업 고객은 개인과 달리 비용절감 혜택에 큰 매력을 느끼지 않기 때문이다.
실제로 옥션·인터파크 등 B2C 인터넷쇼핑몰 관계자들은 가격적인 이점이 개인 고객들에게는 충분히 먹혀들지만 기업 고객들의 경우 가격보다는 또다른 뭔가에 더 관심이 많다는 점을 인정했다. 이에 따라 들고 나온 것이 기업 고객들을 위한 서비스였다. 가격보다는 서비스로 승부를 걸자는 것이었다.
이들 성공 e마켓업체들은 그 동안의 성과를 바탕으로 영역을 서서히 넓혀가고 있다. 축적된 인프라와 비즈니스 노하우를 십분 활용, 가능성 높은 부문을 우선적으로 공략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는 것이다.
MRO e마켓업체들의 경우 고객사들이 희망하는 원부자재에 손을 대고 있다. 아이마켓코리아는 산업자원부 B2B네트워크구축사업 주관사인 한국전자거래협회와 제휴를 맺고 공구·설비·제지 등의 물품 소싱을 통해 이 분야에 진출했다. 엔투비도 대구·경북 포털 전자조달시스템을 구축하고 MRO 이외에 유류·식자재·건축자재 부문에 뛰어들었다. 이상네트웍스 역시 철강과 유사한 유통구조를 갖고 있는 제지분야에 진출해 좋은 성과를 거뒀다.



4. IMK의 내부환경요인
* 선점효과
- 거래자 유동성 낮아짐.
- LG MRO 분리 market보다 높다.
- 사실상 최초의 MRO e-market place이다.

* 저가정책
-저가정책MRO 품목이 다양
-구매 절차와 형식이 거래 회사마다 다름
-이에 따른 직,간접 비용이 많이 소요
-비용 절감 위해 e-market 이용


* 주요고객
-설립 초기에는 삼성 그룹 계열사들이 주요 고객사 였으나 현재 해태제과, 동국제강, 보르네오가구, 우리은행 등 400여 대기업과 중견 기업이 아이마켓코리아를 이용하고 있다. 또 단순 소모성 자재에서 나아가 건설 건자재, 철강 자재 등 현재 38만종의 품목을 취급하고 있다.

-아이마켓코리아는 외국에서 시초한 e마켓플레이스 사업모델을 국내 실정에 맞게 바꾸었다.
이 회사가 자체 분석한 바에 따르면 고객중심의 비즈니스 모델, 차별화된 서비스, 최고의 IT 인프라 구축 및 관리, 소싱경쟁력 확보, 고객사와 구매사와 파트너십 구축, 임직원의 전문성 강화 등이 주요인이다.
이 가운데 철저한 고객중심의 사업운영 그리고 차별화된 서비스가 대표적으로 꼽힌다. 이 업체는 프리미엄 서비스를 위해 전담조직과 고객사 현장지원 조직을 별도로 운영하며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했다. 특히 고객서비스를 극대화하기 위해 전국적은 통합 배송망을 구축하면서 협력사에서 직접 물건을 전달하는 ‘픽업&배달시스템’이라는 모델을 구축해 서비스 만족도를 높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