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실존주의

 1  [교육철학] 실존주의-1
 2  [교육철학] 실존주의-2
 3  [교육철학] 실존주의-3
 4  [교육철학] 실존주의-4
 5  [교육철학] 실존주의-5
 6  [교육철학] 실존주의-6
 7  [교육철학] 실존주의-7
 8  [교육철학] 실존주의-8
 9  [교육철학] 실존주의-9
 10  [교육철학] 실존주의-10
 11  [교육철학] 실존주의-11
 12  [교육철학] 실존주의-12
 13  [교육철학] 실존주의-13
 14  [교육철학] 실존주의-14
 15  [교육철학] 실존주의-15
 16  [교육철학] 실존주의-16
 17  [교육철학] 실존주의-17
 18  [교육철학] 실존주의-18
 19  [교육철학] 실존주의-19
 20  [교육철학] 실존주의-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철학] 실존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실존주의의 배경

2. 실존주의 철학적 특징

1) 19세기 관념론의 문제

2) 실증주의 한계

3) 실존주의 기본 특징

4) 실존주의 방향

5) 실존주의 인간관

실존주의의 교육

3. 실존주의와 교육학의 관계

1. 관계 형성 배경

2. 대표적 학자

1)키에르 케고르

● 사상적 배경

●‘간접전달’의 의미

● 간접전달과 교육

● 키에르 케고르적 교사와 학생의 관계

● 키에르 케고르 교육적 의의

● 현대적 시사점

● 키에르 케고르의 한계점

2)볼르노

● 사상적 배경

● 볼르노의 실존 개념

● 교육학을 위한 새로운 발단과 의의

4. 실존주의 교육의 성격

1) 볼르노의 비연속적-단속적 교육

볼르노의 교육사상>>
(1) 교육이론

(2) 교육사상
2) 부버의 만남의 교육

부버 : 대화로서의 교육
(1) 만남

(2) 본능의 성장

(3) 소규모학급

교육에 주는 시사점(실존주의 교육의 특성)

교육이념

교육내용

< 실존적 교육내용과 인간화 교육 >

실존주의자들이 보는 학교교육

교사와 학생




교육에 주는 시사점

4) 자유․선택․책임성의 교육과 인격교육

5) 학생 개개인의 개성을 존중하여 다양한 커리큘럼을 제공함

6) 삶의 밝은 측면뿐만 아니라 어두운 측면까지 교육의 영역으로 끌어들임

7) 실존주의는 획일성을 가져오는 집단주의 교육을 배격하고 교육방법

한계>>>

본문내용
● 키에르 케고르 교육적 의의

〇 인격교육과 주체적 교육
이와 같이 키에르케고르의 교육론은 종교 교육의 차원을 넘어 도덕 교육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바로 이러한 교육론 속에 전인 교육을 위한 통합적 인격교육의 요소가 담겨있음을 알 수 있다. 90년대 이후에 강조되고 있는 인격교육은 도덕 교육에서 완전히 새로운 접근이라기보다는 덕목 중심의 전통적 인격 교육과 인지 발달 이론이 중심을 이루는 합리적 도덕 교육 이론이 갖는 한계를 보완해야 한다는 강력한 요청을 수용하면서, 인격이 갖는 세 가지 차원(인지적, 감정적, 행위적 요소)의 조화로운 발달에 주목하고, 훌륭한 인격의 발달 혹은 도덕적 행위(실천력)을 중시하고 강조하기 위한 효과적인 다양한 방법들을 통합적으로 체계화하여 실천하는 통합적 접근 혹은 포괄적 접근을 취하고 있다.

이러한 인격 교육의 통합적 접근에서는 인간에 관한 통합적 견해를 지지하고 있는데, 이는 도덕 발달에 있어 인지적이고 정의적인 과정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통합적 인격 교육에서는 인격이 지닌 포괄적이고 상호 관련된 측면에 주목하고 인격 형성에 관여하는 다양한 요소들에 대한 유기적 연관을 고려하여 인격 교육을 실행하는 조화롭고 효과적인 방안 등에 초점을 두고 있다.

키에르케고르의 간접 전달방식에서도 교사가 학생의 심정을 헤아리며 하강의 상태로 내려와 학생들의 대화를 이끌어 낸다는 점에서 키에르케고르의 간접 전달 방식이 통합적 인격 교육의 토대가 됨을 알 수 있다.

또한 키에르 케고르의 '간접전달'은 가능성의 방식이다. 키에르케고르적 교사는 적극적인 개입을 하지 않고 학습자가 깨달을 수 있을 때까지 옆에서 지켜보는 인내심이 필요하다. 이때 교사는 학생이 처한 모든 환경을 이해하고 배려하며 교사와 상호 작용 속에서 진리를 발견한다는 점에서 키에르케고르의 '간접전달' 방식이 통합적 인격 교육론에서 도덕적 공동체를 중시하는 이론과 일맥상통함을 발견할 수 있다.

● 현대적 시사점

그의 교육론에서는 인간의 응답으로서의 책임이라는 인간이해가 강조되고 있다. 키에르케고르는 자신의 독자적인 삶의 체험을 토대로 하여 19세기의 유럽 철학사상에 획기적인 실존사상을 정립하였다. 그는 인간의 이성의 내면에 숨겨진 채 개인의 삶을 은닉한 인간의 부정적인 면을 예리한 통찰력을 가지고 드러냄으로써 실존의 참 모습을 발견하고자 했다. 그가 파악한 인간의 참모습은 결국 권태와 우울과 불안과 절망과 죽음에 이르는 병과 같은 부정적 요소들이었다. 키에르케고르는 이의 극복을 위해 주체적 진리라는 새로운 사상을 제시하였을 뿐만 아니라, 실존적 사고라는 새로운 철학의 사고 방식 즉 역설 변증법을 제창한 것이다.

그는 인간을 객관적, 추상적 사고와 조직 속에서 파악하는 것을 과감히 지양하고 구체적, 개별적, 주체적 인간 존재로 파악하고자 했던 것이다. 즉 관념철학을 비판함으로써 구체적 실존을 드러내는 계기를 마련한 것이다. 형식적인 논리에 대해서 실천적 윤리를 강조했으며, 이성 대신 신앙을 부르짖었다. 평균적이고 무성격하고 타산적이고 정열이 없는 대중 대신에 개별적인 단독자 개인의 존재와 의의 및 가치를 강조하고 그 개인을 실존으로 파악하고 실존을 주체성으로 보고 주체성의 핵심을 내면성에서 찾고 내면성의 의미를 기독교 신앙에서 구하였다. 그리하여 하느님 앞에 홀로 서는 단독자에서 인간의 실존의 최고 최후의 목표와 자세를 발견한 것이다.

따라서 키에르케고르 실존의 최고점은 그 무엇보다도 종교적 실존이다. 그것은 하느님 앞에 홀로 서는 단독자를 의미한다. 그에게 있어서는 하나님에의 정열이 최고의 길이었다. 경건하고 겸손한 정신으로 절대자 앞에 고개를 숙이고 두렵고 떨리는 말음으로 절대자를 경외하고 신앙하고 귀의하는 생활에서 그는 생의 최고의 정열과 보람과 의미를 찾았다. 이것이 그가 지향하는 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