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량의사결정론] DEA를 이용한 서점의 상대적 효율성평가

 1  [계량의사결정론] DEA를 이용한 서점의 상대적 효율성평가-1
 2  [계량의사결정론] DEA를 이용한 서점의 상대적 효율성평가-2
 3  [계량의사결정론] DEA를 이용한 서점의 상대적 효율성평가-3
 4  [계량의사결정론] DEA를 이용한 서점의 상대적 효율성평가-4
 5  [계량의사결정론] DEA를 이용한 서점의 상대적 효율성평가-5
 6  [계량의사결정론] DEA를 이용한 서점의 상대적 효율성평가-6
 7  [계량의사결정론] DEA를 이용한 서점의 상대적 효율성평가-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계량의사결정론] DEA를 이용한 서점의 상대적 효율성평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DEA란 무엇인가? - DEA에 대한 자료조사

1) DEA의 정의와 개요

2) DEA의 장점(특징)과 단점(한계)

제시하는 DEA 모형과 모형분석

1) DEA모형의 선정

마지막 보고서를 마치며

References
본문내용
- DEA가 의미하는 '파레토 효율(pareto efficiency)' 개념은 다음과 같은 정의로 소개될 수 있다.

가. 특정 DMU의 경우 만약 어떠한 투입의 증가나 산출물의 감소를 수반함이 없이 일부 산출물을 증가시킬 수 있다면 동 DMU는 비효율적이다.

나. 마찬가지로 만약 특정 DMU의 산출물을 감소시키거나 다른 투입물의 증가를 수반하지 않고도 특정한 투입물을 감소시킬 수 있을 때 동 DMU는 비효율적이다.

다. 가. 또는 나. 가 적용되지 않는 경우에 DMU는 효율적이다.

상기 정의를 파레토 효율 개념과 일치화하기 위해서는 분석 상 고려되는 모든 투입물과 산출물이 최소한 '긍정적인 가치(positive value)'를 갖는 것으로 가정해야 한다.


2) DEA의 장점(특징)과 단점(한계)

앞서 DEA는 복수의 투입물과 산출물을 동시에 고려함에 있어서 사전적으로 변수간의 사전적 가중치를 결정할 필요도 없으며 투입물과 산출물을 연결시킴에 있어서 특정 형태의 함수적 관계를 명백히 규정할 필요를 배척하기 위하여 특별히 고안된 것임을 지적한 바 있다. 이처럼 최선의 실무에 입각한 효율적 프론티어를 도출하고 보편적으로 알려진 선형계획모델에 근거하여 개별 DMU를 최적화 하는 DEA가 종전의 평가방식에 비해 새로운 관리적 및 이론적 통찰력을 제공하는 것이 사실이다. DEA의 장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투입요소(독립변수)를 활용하여 바람직한 산출물을 생산하는 관점에서 피평가 단위인 각 DMU의 종합적 효율수치를 제시함으로써 효율성 정도가 파악될 뿐 아니라 준거집단으로 선정된 DMU를 알 수 있어서 벤치마킹 대상이 누구인지를 그리고 이들 집단과의 격차를 알 수 있다.

-둘째, 회귀분석과 같이 모집단의 평균 수치를 이용하는 대신에 효율적 DMU의 개별적 관찰에 초점을 둠으로써 개선가능성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투입 및 산출 (또는 양쪽 측면)에서의 필요한 변화에 대한 구체적인 측정치를 현시된 최선의 실무 프론티어에 근거하여 제공한다.

-셋째, 가치계산이 불필요하다. 즉, 투입 및 산출변수의 상대적 중요성(가중치)에 대한 지식이나 규정이 불필요하다.


참고문헌
1. http://blog.naver.com/gresfa/60011228033 블로그명 : gresfa의 Freeway
2. 이덕로, “국방 조직의 효과성 평가 모형에 관한 제언”, 국방정책연구소, 2004
3. Decision Science www.expertchoice.co.kr
4. 박동진·윤동원 논문, “DEA에 의한 대학 도서관의 상대적 효율성 평가”
5. 곽영진, "DEA를 이용한 대학도서관의 효율성추세분석". 경영논총 제IX권 제1호(1993, 6), 충남대학교, pp. 183-206.
6. 신홍철, "DEA의 올바른 이해와 적용",
7. 이상섭, 김규덕, "資料包括分析(DEA)에 의한 지방정부 공공서비스의 상대적 효율성 측정", 한국지방자치학회보 제10권 제2호(1998. 8), pp. 171-17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