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게임놀이가 전반적 발달장애 아동의 친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연구 의의
연구 목적
용어 정의
이론적 배경
2. 본론
전반적 발달장애
연구 방법
연구 결과
3. 결론 및 제언
4. 조원 논의
본문내용
구분 A아동 B아동
성별 남 남
가족 사항 아버지, 어머니, 남동생 아버지, 어머니, 남동생
성 격 호기심 多, 산만,
쉽게 짜증을 냄 내성적이고 게으름
언어 특성 -간단한 2어문
-지연된 방향어, 혼잣말,
빠른 발음 사용 -간단한 2어문
-즉각적 반향어, 노래 부르기,
작은 목소리
행동 특성 -혼자 있기를 좋아하고 시선을 회피
-주의가 산만
-상동행동이 한가지 이상 있음 -놀거나 엎드리기를 좋아함
-혼자 있기를 좋아하고, 시선을 회피
-상동행동이 한가지 이상 있음
놀이 및 대인 관계 -혼자 놀이
-어른이 장난을 걸면 수동적 반응
-또래나 어른에 무관심,
자발적 접촉 無 -혼자 놀이
-어른이 장난을 걸면 가끔 수동적으로
반응
-또래, 특히 어린 동생을 귀찮아하고
어른에 무관심
기타 -컴퓨터 게임, TV 광고를 선호
-운동능력이 좋아 잘 따라 하지만
싫증을 잘 냄 -단 음식, 음료수, TV 광고보기 선호
-소리에 민감 , 운동능력이 떨어짐
1단계
훈련 교사와 아동과의 친밀감 형성 및 게임 수행 아동들간의 친밀감 형성 유도
실험 장소와 게임 놀이도구 및 게임 방법에 익숙해지도록 모델링을 제시
2단계 : 훈련 교사와 아동이 한 팀을 이루고 모델링 제시에 따라 수행됨
3단계 : 연구 대상 아동과 놀이 참여 아동이 한 팀을 이루어 비경쟁적 놀이를 실시
4단계 : 두 팀이 서로 경쟁하여 놀이를 실시하도록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