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노인복지론(성서종합사회복지관 내 노인정 방문)

 1  [사회복지실천론] 노인복지론(성서종합사회복지관 내 노인정 방문)-1
 2  [사회복지실천론] 노인복지론(성서종합사회복지관 내 노인정 방문)-2
 3  [사회복지실천론] 노인복지론(성서종합사회복지관 내 노인정 방문)-3
 4  [사회복지실천론] 노인복지론(성서종합사회복지관 내 노인정 방문)-4
 5  [사회복지실천론] 노인복지론(성서종합사회복지관 내 노인정 방문)-5
 6  [사회복지실천론] 노인복지론(성서종합사회복지관 내 노인정 방문)-6
 7  [사회복지실천론] 노인복지론(성서종합사회복지관 내 노인정 방문)-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실천론] 노인복지론(성서종합사회복지관 내 노인정 방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성서종합사회복지관 내 노인정 방문

2. 프로그램 진행

1) 어르신들과의 윷놀이
2) 어르신들과의 진솔한 대화시간
3) 평가

Ⅲ. 결론

Ⅳ. 느낀 점
본문내용

2) 어르신과의 진솔한 대화시간
윷놀이를 끝내고 우리는 어르신들이 요새 어떻게 생활을 하고 계시는지, 어디 불편한 곳은 없는지, 노인정을 방문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행복을 느끼면서 살아가고 계신지... 등의 궁금한 점이 있었고, 어르신들의 이야기를 듣고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기존의 어르신들의 이미지를 떠 올려보면 항상 어디가 아프시거나, 소극적인 모습이 떠오르지만 경로당에 오신 분들을 지켜보고 이야기를 나누면서 꼭 그렇지만은 않은 것 같았다.
이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상당히 밝고 긍정적으로 살아가고 계셨고, 적극적이고 건강한 모습을 볼 수 있는 좋은 계기였다.
옆에 사진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우리는 어르신들의 손금을 봐 드리면서 친밀감을 높였고, 몸이 좀 불편해 보이시거나 어깨나 허리가 아프신 분들께 안마와 마사지를 해 드리면서 최대한 같이 융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다행히도 이러한 우리들의 노력(?) 덕분인지 어르신들은 우리를 손자처럼 잘 대해주셨고, 모든 말과 행동에 웃음을 보여주셔서 다시 한 번 감사하게 생각하는 부분이다.



3) 평가
앞서서 본 바와 같이 우리는 이러한 계획을 세워서 노인정을 방문하였고, 결과적으로는 나름 성공적인 방문이 되지 않았나 싶다.
우리는 방문하기 전 이런저런 걱정과 두려움이 있었지만 그러한 것이 헛된 것 이었다 생각될 정도로 어르신들이 정말 잠 참여를 해 주셨고, 우리에게도 모두 잘 대해 주신 것에 대해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다.
근데 사실 우리는 원래 계획으로는 윷놀이와 스피드 퀴즈를 진행하기로 했었다.
그래서 윷놀이 이외에도 어르신들과 스피드퀴즈를 하기위해 각자 적당한 문제를 선정을 해서 준비를 다 해왔지만 인원문제와 상품과 관련해서 조금 문제가 있어 진행하지 못한 점이 아쉬운 부분이기도 했다.
상품을 경로당에 계신 모든 분들께 드리지 못한 것이 조금 죄송스러워서 가기 전에 초코파이와 요구르트를 나눠드리면서 만족과 아쉬움으로 섞인 경로당 방문기는 완료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