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의미론] 함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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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어의미론] 함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본론
1. 함축의 개념
2. 협력 원리와 대화 격률의 준수
2.1. 협력 원리
2.2. 대화 격률의 준수
2.2.1. 대화 격률의 준수
2.2.2. 대화 격률의 위배
2.3. 격률 울타리
3. 함축의 종류
3.1. 대화함축
3.1.1. 일반대화함축
3.1.2. 특정대화함축
3.2. 고정함축
3.3. 등급함축과 절함축
3.3.1. 등급함축
3.3.2. 절함축
4. 대화함축의 특성

Ⅲ.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2.2.2. 대화 격률의 위배

그라이스(1975)는 화자가 대화 격률을 준수하지 않음으로 해서 발생하는 함축을 ‘의도적 격률 위배(flouting the maxim)’이라고 했다. 화자가 협동성의 원리를 준수하지 않고 있다는 아무런 신호가 없는 상황에서 화자가 의도적으로 격률에 어긋난 발화를 함으로써 청자로 하여금 특별한 의미를 추론하게 한다. 즉, 화자가 그런 의미를 전달하려는 것으로 추론될 수 있다면 협동성 원리는 준수되는 것이다.

첫째, 양의 격률을 위배하는 예이다.

(15) 갑 : 영수는 어디서 살고 있을까?
을 : 지구 어디선가 살고 있겠지.

을이 말한 정도의 정보는 누구나 아는 것으로 화자는 의도적으로 갑이 요구하는 정보를 제대로 제공하지 않고 있다. 그럼으로써 을은 영수가 사는 곳을 알지 못하거나 그런 것에 관심이 없음을 간접적으로 말하고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영수가 사는 곳을 알고 있다고 해도 말할 수 없는 사정이 있는가보다고 청자는 추론할 수 있다.

(16) 전쟁은 전쟁이다.

(16)는 동일어구 중복으로 무의미해 보이는 발화이다. 하지만 의도적으로 양의 격률을 위배함으로써 화자는 전쟁에서는 무수한 끔찍한 일들이 발생하는데 그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일이서 애도할 만한 특별한 재앙이 아니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17) 갑 : 저녁 모임에 무얼 입고 나갈까?
을 : 너의 검정색 원피스는 정중해 보여서 좋고, 분홍색 투피스는 밝아서 좋아.
한복도 잘 차려 입으면 우아하고 청바지 차림은 젊고 발랄해 보이는데, 너
는 어떤 옷을 입어도 잘 어울릴 거야.

을은 필요 이상으로 많은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양의 격률을 위배하고 있다. 그러나 화자의 발화 속에는 갑의 옷을 고르는 행위나 옷차림에 대해서 다른 어떤 뜻을 전달하고 있다.

둘째, 질의 격률을 위배하는 경우이다. 이 경우는 세 가지 예로 구분지어 보겠다.


(18) 갑 : 테헤란은 터키에 있지요? 그렇지요?
을 : 맞아. 그리고 런던은 미국에 있어.

(18)은 아이러니의 경우이다. 아이러니는 문장에서 표면의 뜻과 반대로 표현되는 용법이다. 갑의 말 속의 테헤란은 이란에 있는 도시이다. 그런데 을은 영국에 있는 런던을 미국에 있다고 의도적으로 거짓으로 말함으로써 갑이 잘못된 진술을 하고 있다고 간접적으로 전달하고자 한다.

(19) 인생은 연극이다.

인생이 연극이 아니라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기 때문에 질의 격률을 위배하고 있다. 그러나 'A(원관념)는 B(보조관념)다'의 형태로 나타나는 은유는 질의 격률을 의도적으로 위배함으로써 표현 효과를 살리는 수사법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20) ㄱ. 내가 바지저고리로 보이냐.
ㄴ. 내가 얼간이(아무 속이 없고 맺힌 데가 없이 행동하는 사람)로 보이냐.
참고문헌
김주식(2003). 의미론의 길잡이. 한국문화사.
김창익. “화용론:함축과 전제를 중심으로”. 호서대학교.
서재석(2001). 화용론. 박이정
송경숙(2003). 담화 화용론. 한국문화사.
오주영(1998). 화용론과 의미해석. 경성대학교 출판부.
윤평현(2008). 국어의미론. 도서출판 역락.
이성범(2001). 추론의 화용론. 한국문화사
이익환(1992). 화용론. 한신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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