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1  운동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1
 2  운동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2
 3  운동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3
 4  운동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4
 5  운동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5
 6  운동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운동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문

Ⅱ.본문
1. 근육계에 미치는 영향
2. 신경계에 미치는 영향
3. 호흡계와 순환계에 미치는 영향
4. 심리적 측면에 미치는 영향

Ⅲ. 결문
본문내용
4. 심리적 측면에 미치는 영향
스포츠 심리학이란 스포츠환경에 적용되는 심리학의 원리에 대한 학문이다. 이러한 원리들은 수행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자주 적용된다. 진정한 스포츠심리학자들은 수행 향상보다 더 많은 것에 관심이 있으며 스포츠를 인간을 풍요롭게 하는 수단으로 보고 있다. 스포츠심리학자로는 모든 스포츠 참가자들이 운동선수와 같이 그들의 잠재력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에 목적이 있다. 만약 어린 운동선수에게 자기 조절과 우수한 운동수행의 결과를 낳은 확신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면, 그렇게 할 수 있다. 훌륭한 스포츠 경험은 반드시 이기는 것 외에도 운동선수의 내재적 동기를 향상시킬 수 있다. 전반적으로 볼 때 스포츠 심리학은 경기수행과 인간을 풍요롭게 하는 사회심리학 측면을 고양토록 공헌하는 흥미 있는 분야이다. 스포츠 및 운동심리학은 스포츠나 운동 활동들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행동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이다. 이 분야의 연구자들은 심리적 요인들이 개인의 운동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을 이해하는 것과, 신체적 활동에의 참여가 개인의 심리적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을 이해하는 것의 두 가지 주요 목표를 지닌다. 최근에 와서야 이루어졌지만, 스포츠심리학의 연구는 1900년대 초기에 시작되었으며, 뚜렷이 구분되는 다섯 시대들이 틀 내에서 가장 잘 이해될 수 있다. 스포츠 및 운동심리학 분야의 현재 관심사에는 신체적성과 운동, 스포츠 심리학전문가들의 자격 검증의 필요성, 교사, 코치, 운동선수들 및 동호인 등과 같은 소비자들에게 스포츠심리학적 정보의 이용에 관한 보다 나은 정보를 제공하고 그들을 교육시킬 필요성 들이 포함된다.
짧게 말해..
사람의 몸은 수많은 세포로 구성되어 있어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어느 수준 이상의 자극이 필요한데 가장 효과적인 자극은 바로 운동이다.
운동은 세포 자체의 활동성을 높여서 심장, 폐, 혈관, 근육 등 여러 종류의 세포로 이루어진 인체 기관의 형태와 기능을 발달하게 해주며, 생리적 노화 현상을 지현시킨다.
머리 : 우울증과 불안증상을 완화시키고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능력을 높여주며, 기분을 상쾌하게 한다.
심장 : 장기간의 규칙적인 지구력 운동은 심장을 크고튼튼하게 하여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한다.
대장 : 대장암 발병율이 낮아진다.
복부 : 체지방 내장 지방을 감소시켜 비만을 예방한다.
폐 : 호흡근이 튼튿해져 폐활량이 증가하고, 폐의 산소 교환 능력이 좋아져 산소 섭취량이 증가하는등
전반적인 폐기능이 향상된다.
면역기능 :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면 몸안의 여러 기관의 대사를 원활하게 해 줄서 있는 양만큼의 에피네프린, 코티졸 등의 호르몬이 분비되어 면역력을 증가시킨다.
혈액순환 : 장기간의 운동 효과는 혈관 내에 있는 콜레스테롤의 양을 감소시키며, 혈관 내의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현상을 방지하고 고밀도 지단백의 농도를 증가시키는데, 이러한 콜레스테롤의 유익한 변화는 동맥경화와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뼈 : 연령 증가에 따른 자연적인 무기질의 감소를 지연시키거나 골밀도를 증가시킴으로써 벼를 튼튼하게 해준다.
근육 : 운동은 근육을 튼튼하게 함과 동시에 지구력을 향상시키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Ⅲ. 결문
현대사회의 공포대상인 성인병 즉, 문명병은 운동 부족에서 온다고 하여 이라고 도 한다. 바꾸어 말하면 부족한 운동을 의식적으로 행한다면 문명병은 예방될 수 있는 것이다.현대인은 정신적인 스트레스와 더불어 신체적으로 순환기,

참고문헌
체육스포츠 백과 . v.2 : 운동생리학, 남상남, 한국학술자료사, 1990
교양체육, 조기행, 창문각
체육스포츠 백과 . v.1 : 사회체육학 개론, 위성제, 한국학술자료사, 1990
하고 싶은 말
운동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필요하신분은 다운받아활용하세요..
에이뿔받은자료이니..^^
후회않으실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