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사회학] 막스베버 `행위론` 분석- 경제와사회, 프로테스탄티즘의 직업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관료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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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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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경제와 사회‘
1. 서론
2. 요약
1) 경제 행위의 개념
2) 효용력의 개념
3) 행위의 경제적 지향
4) 합리적 경제 행위의 전형적인 방책
5) 경제적 단체의 종류
3. 결론 및 조원들 각자의 의견

2. '프로테스탄티즘의 직업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1. 서론
2. 금욕적 프로테스탄티즘의 직업윤리
1. 현세적 금욕주의의 종교적 토대
1) 칼뱅주의
2) 경건주의
3) 메서디즘 : 감리회
2. 금욕과 자본주의 정신
3. 문제
1. 종파와 계층
2. 자본주의 정신
3. 루터의 직업개념
4. 결론 및 의견

3. 관료제
1. 막스베버의 사상체계
2. 이념형
3. 관료제의 개념화
4. 근대적 관료제의 특징
5. 관료제의 역사적 발전
6. 관료제의 효과
7. 관료제와 민주주의

본문내용
2) 효용력의 개념

효용력이란 언제나 어느 한 사람의 경제 행위자나 여러 경제 행위자에 의해 현재 또는 장차 사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평가되어 배려의 대상이 된 구체적인 개별적 기회로서, 이러한 기회의 평가된 의의에 경제 행위자의 경제 활동이 그의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서 지향된다고 하겠다. 효용력이 경제 행위자 자신의처분 아래 놓여져 있다고 하는 것은 경제 행위자 자신이 그 효용력을 사실상 자유 재량에 따라 제3자의 방해를 받지 않고 사용하는 것이 기대될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효용력은 인간에 의해 이루어지는 용역이거나 인간이 아닌 담지자에 의한 용역일 수 있다. 언어 관행에 의하면 개별적인 경우에 가능한 물적 효용력을 담지하고 있다고 생각되는 물건은 그것이 어떤 종류의 것이 되었든 ‘재화’를 뜻한다고 하겠다. 그리고 인간의 효용력은 그것이 능동적인 행위 속에 존재하는 한에서는 ‘용역’을 뜻한다고 하겠다. 그러나 효용력에 대한 현재 또는 미래의 가능한 처분권의 원천으로 평가되는 사회적 관계도 경제적 사전 대비의 대상이다. 관례, 이해 상태 또는 보증된 질서에 의해 경제에 유리하도록 약속된 기회는 ‘경제적 기회’를 뜻한다고 하겠다.

3) 행위의 경제적 지향

경제적인 지향은 전통적으로 또는 목적 합리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데,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행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과학에 있어서는 그 어떤 ‘경제적인 원시 상태’가 원칙적으로 존재하지 않는다고 볼 수 있다. 우리는 이를테면 어느 일정한 기술적 수준에 있는, 즉 도구를 가장 적게 갖춘 경제 상태 그 자체를 다루고 분석하는 데 습관적으로 의견의 일치를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 빈약한 도구를 지닌 자연 민족의 잔재를 통해서 추론하기를 동일한 기술적 단계에 있는 과거의 모든 인간 집단이 그와 마찬가지의 경제 행위를 했었을 것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이러한 단계에서는 순전히 경제적으로 대규모의 집단에서는 강력한 노동 축적의 가능성이 주어져 있었을 뿐만 아니라, 거꾸로 소규모의 집단에서는 강력한 개별화의 가능성도 주어져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두 가지 가능성 사이에서 어떤 결정이 이루어지는 데 있어서는 자연에 의해 야기된 경제적 상황 이외에 경제 외적인 상황도 아주 다양한 추진력을 제공하였다.

둘째, ‘전쟁’과 ‘이주’는 비록 그 자체가 경제적인 현상은 아니지만, 흔히 모든 시대에, 아주 최근에 이르기까지 경제의 근본적인 변화를 수반하였다. 식량을 얻기 위한 활동의 여지가 점차 절대적으로 협소해지는 데 대하여 인간 집단은 이해 상태의 구조와 비경제적인 이해 관심의 개입 방식에 따라 아주 다양하게 대응하였다. 전형적인 대응은 물론 수요 충족을 위축시키고 인구의 수를 절대적으로 떨어뜨리는 것이었다. 상대적인 공급 활동의 여지가 점차 협소해지는 데 대해서도 또한 인간 집단은 비록 다양하게 대응하였지만, 첫 번째 경우보다는 더욱 빈번히 경제를 점차 합리화함으로써 대응하였다.


참고문헌
박성환. 막스 베버의 경제와 사회와의 작별과 재회. 문학과 지성사
참혹 그 자체’ 할례 당하는 아프리카 여성들/ 미디어다음 / 2005년 9월 25일
무차별적 중동선교 정부제재 바람직하다/ 브레이크 뉴스 / 2009년 10월 08일
[안중근-이토 '100년만의 만남'] 천주교인 안중근 / 매일신문 / 2009년 10월 10일
[뉴스 클립] 뉴스 인 뉴스 이슬람 ‘라마단’ / 중앙일보 / 2009년 09월 07일
[프로농구]짐싸는 용병들 / 연합뉴스 / 2009년 10월 2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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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환. 막스 베버의 경제와 사회와의 작별과 재회. 문학과 지성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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