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학] 영양 스크리닝

 1  [영양학] 영양 스크리닝-1
 2  [영양학] 영양 스크리닝-2
 3  [영양학] 영양 스크리닝-3
 4  [영양학] 영양 스크리닝-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양학] 영양 스크리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영양 스크리닝이란?
2. 해외 스크리닝 연구조사 방법
3. 우리나라 스크리닝 연구조사 방법
4. 스크리닝 필수 조건
본문내용
싱가포르 스크리닝
- TAF (Trim and Fit) 프로그램
1992년 싱가포르에서 비만, 신체활동 감소, 흡연 등의 만성질환 위험인자에 대한 생활습관을 강조하면서 시작된 국가적 프로그램입니다. 초등학교에서 대학 입학 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며, 아이들의 체력 향상과 비만감소를 목적으로 두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 프로그램은 비만아, 학부모, 교사, 학교 주변 환경을 주된 대상으로 하여 다각적 접근법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3. 우리나라 스크리닝 연구조사 방법
영양 불량을 초기에 파악할 수 있는 스크리닝 방법
=>
영양 불량이 있는 대상을 선별하기 위한 방법은 NSI (Nutritional Screening Iniriative) MNA (Mini Nutritional Assessment). NRI (Nutritional Risk Index) 등과 같은 간이영양조사 도구를 개발하여 영양불량 대상들의 선별에 활용되고 있다.
NSI는 식생활, 건강상태, 체중 변화 여부 등에 대하여 간단한 질문을 통하여 영양상태 판정에 이용되지만 체위나 생화학적인 지표를 포함하고 있지 않아 영양 상태와 관련하 여 객관적인 견강상태를 파악하기 어렵다는 한계점이 있다.
MNA는 체위와 식생활 및 생활습관에 관한 질문을 기초로 하여 개발된 지표이다.
생화학지표와의 상관성 연구를 통하여 타당도를 검증한 후 영양상태 판정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그리고 혈청 알부민, BMI, 체중감소와 상관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어 다양한 대상으로 이용되고 있다.
NRI는 수술 후 영양상태를 판정하기 위해 개발된 지표로서 알부민과 체중감소정도를 이용하여 영양불량의 정도를 판정하고 MNA나 NSI의 타당도 검증을 위한 비교방법으로 이용되기도 한다.
PINI 는 염증반응과 영양상태를 이용하여 점수화한 지표로서 면역 및 염증반응과 영양상태를 이용하여 개발한 지표로서 혈액 분석을 통한 객관적인 분석결과에 의하여 영양상태를 판정하는 방법이나 식이섭취에 의한 영양상태를 반영하지 않는다.

(1) 영양 불량이 있는 노인을 선별하기 위한 방법
-노인 영양스크리닝
노인기에 발생하는 만성 질병이 영양상태 개선에 의해 예방되거나 개선될 수 있기 때문에 노인의 영양불량을 초기에 파악할 수 있는 스크리닝 방법은 노인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영양중재방법이 될 수 있다.
GNRI는 노인기의 영양불량에 따라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인 혈액 중의 알부민 감소와 체중변화에 의해 산출된 지표로서 노인의 감염성 질병이환률 및 영양과 관련된 건강위험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대표적인 영양불량 스크리닝 도구이다. 영양불량정도에 따른 다양한 스크리닝 도구 개발이 절실하다.
사례에서 조사 대사은 광주 광역시 보건소 및 사회복지관에서 실시하는 운동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60세 이상 여자노인 94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조사방법으로는 우선 직접면접을 통한 설문조사를 합니다. 그리고 식이조사, 인바디를 이용한 체위조사 , 혈압 측정 및 혈액 성분을 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