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와 문화] 민요의 개관 및 경기민요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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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리와 문화] 민요의 개관 및 경기민요 조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 민요의 개관 및 경기민요

II . 첨부된 곡 ( 곡선정 및 해설)
1. 진도모심는 소리
2. 늴리리야
3. 군밤 타령
4. 도라지 타령
5. 소춘향가
6. 청춘가
7. 태평가 (시간상 게스트가 부르지 않음)

III. 조원 개별 리포트 및 수행일지.




IV. References.

본문내용
3. 경기민요의 종류

-경기민요는 정가와 잡가로 구분한다. 정가는 인간의 감정을 절제하여 표현하는 성악곡이고, 잡가는 정가와 대비되는 속가라는 뜻으로 희로애락의 감성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는 음악이다.
오늘날에는 속가 중에서도 긴 형식의 노래를 앉아서 부르는 것을 잡가라 한다. 경기긴잡가의 특징은 경기 특유의 율조로서 대개 서경적 혹은 서정적인 긴사설로 비교적 조용하고 은근하며 서민들의 애환을 담은 서정적인 표현이 많다.
조선시대 서울 장안의 소시민들의 모임장소인 ‘공청’ 또는 ‘깊은사랑’을 통해 12잡가가 발생하였으므로 공청소리문화의 특색을 잘 담고 있는 귀한 문화재이다.
12잡가에는 유산가, 적벽가, 제비가, 소춘향가, 선유가, 집장가, 형장가, 평양가, 십장가, 출인가, 방물가, 달거리가 있다.

4. 경기지방 민요의 짜임새

-우리나라 민요의 짜임새에서 가장 보편성을 띤 것은 이른바 '메기고 받는' 문답형식(교창형식)이다.
경기민요 중 특히 토속민요 역시 「고사소리」나 「자장가」와 같이 혼자서 부르는 노래를 제외하고 공동 작업에서 여러 명이 부르는 노래는 예외 없이 문답형식으로 짜여 있다. 그 중에서도 안성군의 「논매는 소리」와 같이 메기는 소리와 받는 소리가 일정한 길이의 규칙적인 반복 형태를 보이는 것도 있으나, 연천군의 「울어리소리」서로 길이가 다르고 불규칙적인 짜임새를 갖는 것도 있다.

5. 경기민요의 의의( ‘소리문화와 인간’이라는 주제를 고려했을 때)

- 15세기에 궁중에서 펴낸 『악학궤범』이라는 음악이론서에 우리나라의 음계를 평조(솔음계)와 계면조(라음계)로 설명하고 있는데, 그 음계는 경기민요(통속민요)의 음계들과 일치하는 것으로도 증명할 수 있다. 이러한 사실은 15세기에 우리나라 음악이론을 정립할 때 경기지방의 민요를 대상으로 했음을 밝히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경기지방은 우리나라의 중앙에 위치한다는 점과 전통적으로 중앙집권체제를 유지해온 까닭에 경기지방의 민요가 우리나라 전통음악에 끼친 영향은 매우 크다.

6. 민요의 의의

-민요란 어떤 민족, 민중이 살아온 삶의 모습과 과정이 노래의 형태로 표출되고 정착된 것을 일컫는 말이다. 민요를 예술가곡의 대칭개념으로 규정하던지 종교음악(의식음악)의 하위개념으로 보던지, 그것은 어느 시대에나 있었던 규범적(인위적)음악의 상대개념으로의 의미를 갖고 있다.
이런 민요에는 민중이나 생활 공동체의 미적 심성과 정서가 담겨 있기 마련이고, 자연 발생적인 성격을 지니는 까닭에 어느 나라나 그 음악문화를 자세히 따져 보면 그 밑바탕에는 항상 민요라는 마르지 않는 샘물이 흐르고 있다.



II. 선정곡

1. 진도 모심는 소리(상사 소리) 전남 진도군 지산면 인지리 / 1989

진도지방의 모심는 소리는 명칭은 같은 상사로리라도 다른 전남, 전북지역의 상사소리와 곡조가 사뭇 다르고 음악적으로 세련되었다. 모심기는 강도가 크며 긴 시간을 요하는 노동이다. 이러한 모심기의 노동 강도를 낮추고, 지루함을 삭이는 한편 협동심을 높일 수 있는 노래가 모심는 노래-노동요이다

@1 어기야 어허 여허허라 상사로세
@2 어기야 여허 여리히여라 상사로세

-어기야 어허 여허허라 상사로세 @1
-서울이라 봉김이는 시집가든 사흘만에 @2
-모를 하러 가라더니 정심때가 되었든가 @1
-이슬비는 부실부실 굵은 비는 담상담상 @2
-여그도 놓고 저그도 놓아 두레방 없이만 심겨주게 @2
-상사소리는 어디럴 갔다가 때를 찾아서 다시 온데 @1
-우리 인생은 한번 가면 다시 올 줄 모르느니 @2

@어라뒤야 저라뒤야 상사로세

-이 농사를 어서 지어 나라 봉양을 하고 보세
-앞산은 점점 멀어지고 뒷산은 점점 가까온다
-이 배미 저 배미 다 싱겼네 장구배미로 넘어가세
-다 되였네 다 되였네 상사소리가 다 되였네

2 . 늴리리야 (경기민요) 조선 후기

조선 후기에 생긴 신민요이며, 굿거리장단으로 부른다. 본래 무당들이 굿을 할 때 부르던 무가(巫歌) 《창부타령》에서 전화(轉化)된 노래로, 일제강점기 때는 피압박 민족의 비애와 분노를 담은 애절한 호소의 노래가 되기도 하였다. 후렴인 "늴리리야 늴리리야 니나노 난실로 내가 돌아간다"를 먼저 부르고 나서 “(1절) 청사초롱 불 밝혀라 잊었던 낭군이 다시 돌아온다. 늴 늴리리 늴리리야. (2절) 백옥같이 고운 얼굴 햇빛에 그을리기 웬말인가. 늴 늴리리 늴리리야"를 부른다. 반복되는 늴리리야는 피리의 음색을 따온 구음(口音)이라 한다.

가사 늴리리야 ( 신날때 뜻없이 하는 말 – 피리소리를 흉내낸 의성)
낭군’, ‘임’, ‘얼굴’은 잃어버린 조국을 의미한다. 조국을 잃은 슬픔과 하소연이 담겨 있다

늴리리야 늴리리야 늬나노 난실로 내가 돌아간다 늴~늴~늴리리야.
1. 청사초롱 불 밝혀라 잊었떤 낭군이 다시 돌아온다 늴~늴 늴리리야
2. 일구월심 그리던 님 어느 시절에 만나 볼까.
3. 산은 첩첩 천봉이요 물은 잔잔 백곡이라.
4. 서산일락 지는 해는 뉘 힘으로 잡아매나.
5. 창해유수 흐르는 물 다시오기 어려워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