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소외된 예술교육에 대한 고찰

 1  [교육철학] 소외된 예술교육에 대한 고찰-1
 2  [교육철학] 소외된 예술교육에 대한 고찰-2
 3  [교육철학] 소외된 예술교육에 대한 고찰-3
 4  [교육철학] 소외된 예술교육에 대한 고찰-4
 5  [교육철학] 소외된 예술교육에 대한 고찰-5
 6  [교육철학] 소외된 예술교육에 대한 고찰-6
 7  [교육철학] 소외된 예술교육에 대한 고찰-7
 8  [교육철학] 소외된 예술교육에 대한 고찰-8
 9  [교육철학] 소외된 예술교육에 대한 고찰-9
 10  [교육철학] 소외된 예술교육에 대한 고찰-10
 11  [교육철학] 소외된 예술교육에 대한 고찰-11
 12  [교육철학] 소외된 예술교육에 대한 고찰-12
 13  [교육철학] 소외된 예술교육에 대한 고찰-13
 14  [교육철학] 소외된 예술교육에 대한 고찰-14
 15  [교육철학] 소외된 예술교육에 대한 고찰-15
 16  [교육철학] 소외된 예술교육에 대한 고찰-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철학] 소외된 예술교육에 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예술교육의 정의
2-2. 역사속의 예술교육
2-3. 예술교육의 의의와 가치
2-4. 현 한국 예술교육실태의 사례
3. 제도 및 인식적 대안
3-1. 제도적 대안
3-2. 인식적 대안
4. 결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2-2. 역사속의 예술교육 - 예술 교육을 강조한 사상가 중심으로

예술교육의 이론은 인간의 감성적 발달을 위해 예술을 대상으로 하여 교육의 의미와 기능을 파악한다. 그러한 대표적인 사상가로 고대 사회의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이후 칸트, 쉴러, 존 듀이 등이 있다.
먼저, 플라톤은 그리스 철학가들 가운데 음악교육에 남다른 신념을 가지고 있어 이것에 대해 구체적인 입장을 제시한 대표적인 학자이다. 플라톤의 음악은 영혼의 순화과정을 거쳐 한 인간이 국가에서 자신의 맡은 바 임무를 수행할 수 있게 하는 교육의 중요한 역할을 맡았다. 플라톤은 당시 필수적으로 행해진 체육교육의 신체훈련과 함께 정서적이고 영혼을 정화하기 위한 인간의 균형발달을 위해 음악교육이 함께해야 됨을 강조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예술교육은 모방의 방법을 통해 실현된다. 모방은 단순한 복사가 아니라 표현작용이고 지적인 형성이기도 하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교육의 목적과 기능이 표현능력과 지적인 능력 획득에 있고 또한 감정의 쾌감을 느낄 수 있는 데에 있는 것이라면 예술의 모방행위를 통해 이러한 교육적 기능과 효과를 얻을 수 있음을 강조한다.
인간에게 있어서 미적 성향은 인위적인 조작에 의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일단 넓은 의미의 인간성 안에 이미 존재한다는 것이 목적론자인 칸트에 의해서 밝혀진다. 그리고 이것은 항상 목적을 가지고 있는 교육 행위에서 인간의 미적 속성이 함께 고려되어야 함을 보여준다.
반면 쉴러는 예술교육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을 전개했다. 쉴러를 비롯한 철학가들의 예술철학에서는 미를 직관하는 인간의 능력이 교육을 통해서 향상된다고 생각했고, 그 외에도 로크는 신체적 건강을 중요시했는데, 유해한 환경적 요소로부터 신체를 보호해야 한다며 체육, 덕육, 지육 교육 중에 특히 체육 교육을 우선시했다. 그는 ‘건강한 신체에 건전한 마음이 깃든다’며 형식적인 교육이 아닌 정신과 육체가 진정으로 조화를 이룰 수 있는 교육 을 주장했다. 톨스토이 또한 경험을 통한 교육과, 예술과목을 통한 건설적이고 창조적인 인성교육을 주장했으며, 교사와 학생의 상호협력 관계에 주목했으며, 슈타이너가 설립한 발도로프 학교의 교육과정은 교육내용이 예술적으로 구성되어있고, 전인교육을 지향하고 실천했다. 예술 교육과 학생 개인에 맞는 교육을 중요시한 발도로프 학교는 학생 스스로 자신의 인생을 자유롭게 설계하고, 책임감 있는 삶을 살 수 있다는 점에서 교육적으로 성공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마지막으로 예술교육의 중요성을 주장한 학자로 존 듀이가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특히 존 듀이의 예술교육을 중점으로 그 의의와 가치에 대해 알아보았다. 존 듀이는 예술교육의 목적이 예술경험을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전인격체로서 인간의 성장을 도와주기 위한 것이라고 정의하면서 예술교육은 한두 번의 예술 경험으로 인해 갑자기 인간의 삶이 변화하는 것이 아니라 경험의 순간과 순간이 모여 그 다음 예술 활동에 영향을 미치게 하여 삶의 전반에 걸쳐 폭넓게 작용하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예술이 일상 경험과 동떨어진 신비롭고 어
참고문헌
임정은(2006). 문화예술 프로그램의 효율적인 경영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심혜정(2004). 예술분야 특기·적성 교육 프로그램 현황 및 효율적 운영방안. 석사학위논문. 추계예술대학교 예술경영대학원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5),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5),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5),
이용관.「관객개발을 위한 예술교육과 그 효과에 관한 연구: 미국과 한국의 공연예술기관을 중심으로」 成均館大學校 大學院, 2004
송미선.「공연예술기관의 예술교육 프로그램 연구」, 한국예술종합학교, 2006
김은영.「저소득층 아동 및 청소년 대상의 문화예술교육 현황 및 개선방안 연구」, 한국예술종합학교, 2006
심은진.「John Dewey의 경험론으로서의 예술교육」, 경성대학교 대학원, 2009
『교육사상의 역사』, 고려대학교 교육사철학연구모임, 2009
고경화, 「예술교육의 역사와 이론」, 학지사, 2003.
공병억, 「현대사회에 있어서의 예술교육의 역할에 관한 연구」,중앙대학교 산업경영대학원, 2004.
김인회, 「예술교육론 서장」, 『연세교육과학』제 34권, 연세대학교대학원, 1994.
송도선, 「존 듀이의 경험교육론」, 문음사, 2004.
심은진, 「John Dewey의 경험론으로서의 예술교육」, 경성대학교 대학원, 2009.
양은주, 「수업미적 경험과 초등교육」,『초등교육 연구』제 17집, 2호, 한국초등교육학회, 2004.
오은혜, 「John Dewey 경험론의 예술교육적 시사」, 경성대학교 대학원, 2006.
이경후, 「듀이의 예술론과 예술교육」, 이화여자대학교, 1993.
이용권, 「예술교육」, 한국문화예술진흥원, 19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