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시조직론] 학습조직과 적용사례

 1  [거시조직론] 학습조직과 적용사례-1
 2  [거시조직론] 학습조직과 적용사례-2
 3  [거시조직론] 학습조직과 적용사례-3
 4  [거시조직론] 학습조직과 적용사례-4
 5  [거시조직론] 학습조직과 적용사례-5
 6  [거시조직론] 학습조직과 적용사례-6
 7  [거시조직론] 학습조직과 적용사례-7
 8  [거시조직론] 학습조직과 적용사례-8
 9  [거시조직론] 학습조직과 적용사례-9
 10  [거시조직론] 학습조직과 적용사례-10
 11  [거시조직론] 학습조직과 적용사례-11
 12  [거시조직론] 학습조직과 적용사례-12
 13  [거시조직론] 학습조직과 적용사례-13
 14  [거시조직론] 학습조직과 적용사례-14
 15  [거시조직론] 학습조직과 적용사례-15
 16  [거시조직론] 학습조직과 적용사례-16
 17  [거시조직론] 학습조직과 적용사례-17
 18  [거시조직론] 학습조직과 적용사례-18
 19  [거시조직론] 학습조직과 적용사례-19
 20  [거시조직론] 학습조직과 적용사례-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거시조직론] 학습조직과 적용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학습조직의 이론
 학습조직의 정의
 학습과 지식
 학습조직의 구성 및 특징
 학습조직의 구축


Ⅲ. 학습조직의 적용사례
 한솔교육
 3M
 에버랜드
 팬암(PanAm)항공사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 팀학습
팀학습은 개인들의 지혜를 뛰어넘는 놀라운 지혜를 산출할 뿐만 아니라 개인보다 빠르게 성장한다. 팀 학습의 원리는 대화에서부터 시작되며 여기서 대화란 추측하기를 멈추고 함께 생각하려는 팀 구성원의 능력을 의미한다.
팀워크는 집단학습의 원동력으로 집단학습에선 지식공유를 통한 비전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며, 이러한 지식의 공유 및 팀의 비전 설정은 팀워크가 밑바탕이 된다.
팀워크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비전, 권한 분담, 지식, 정보의 배분(커뮤니케이션의 활성화), 팀의 에너지 충전(신뢰기반 구축), 팀원의 행복지수 높이기와 같은 요소들이 구축되어야 한다.
㈁ 조직학습
조직학습은 조직에서 이루어지는 학습활동의 시작, 과정, 끝에서 나타나는 학습조직의 단계별 절정이라고 할 수 있다. 조직학습은 조직비전을 성취하기 위한 학습이다.
즉 ‘조직이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새로운 지식과 통찰력을 창출, 습득, 전파, 공유 하며, 저장하고, 활용하는 과정’으로 조직학습을 정의 할 수 있다.
개별학습과 팀학습은 조직학습과 하나의 수레바퀴로 연결되어 기업의 비전을 성취하는 요소이다.
학습조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개별완전학습이다. 따라서 팀 학습이 개별학습을 수용하고 조직학습과 연계되어야 학습조직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조직학습에서는 폐기학습이 필요하며 다양한 공유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조직학습에서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개방적인 분위기여야 하고 위협적인 스트레스가 내재되어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
조직학습은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행동을 변화시키는 과정에서 학습이 일어난다는 환경적응 과정과, 조직구성원들이 실제 사용하고 있는 상용이론이나 기본적인 행동원칙의 변화를 인지적, 해석적 측면에서 설명하고 있는 가정공유관점, 지식의 창출과 활용을 강조하는 지식관리 관점, 마지막으로 경험곡선과 학습곡선효과를 중심으로 연구된 경험의 제도화의 관점 등의 다양한 관점 설명되고 있다.
 조직학습의 유형
또한 조직학습은 분류기준에 따라 다양한 유형으로 나눌 수 있으며 그는 다음과 같다.
먼저 학습의 내용에 따라 실제 행동변화가 일어나는 행동학습과 조직이 가지고 있는 신념체계가 정교화 되거나 변화하는 인지학습으로 나눌 수 있다.
학습 원천이란 학습에 필요한 지식이나 자료를 어디에서 얻는가를 말하며 이러한 지식이나 자료가 조직 내부에 있으면 내부학습, 외부에 있으면 외부학습으로 구분한다.
학습 단위에 따른 분류는 학습이 특정부분에서만 이뤄지느냐 전체에서 이뤄지는 가에 대한 것으로 국지적 학습과 전체학습으로 나눌 수 있다.
학습 속도에 따라서도 분류를 할 수 있는데 짧은 시간 내에 이루어지는 빠른 학습과 장기적으로 오랜 기간에 걸쳐 이루어지는 느린학습이 있다.
학습과정은 학습이 어떠한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가에 따른 분류로 창출학습, 공유학습, 저장학습, 폐기학습으로 구분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학습의 깊이에 따른 분류는 기본의 행동신념, 루틴이 점진적을 정교화 되고, 개선되는 저 차원 학습과 경영행동을 지배하는 기본과정과 규범 빛 통찰력이 변화되는 학습인 고차원 학습, 학습 과정 자체를 평가하고 개선시킬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는 학습 방법의 학습으로 나눌 수 있다.


표 5
순 서 내 용
비 전 ∙조직의 비전을 만들고 공유하기 위한 조직학습
- 많은 비전문가가 만들어진 후 전 조직에 횡적, 종적으로 확산
목 표 ∙비전에 따라 프로젝트에 알맞은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목 표를 내면화시키기 위한 조직학습
요 구 ∙구체적인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요구를 추출하여 검색하기 위한 조직학습
분석(종합) ∙필요한 사항의 결과와 프로젝트의 내용에 따라 광범위한 분석을 하고 통합하는 조직학습
설 계 ∙분석된 결과를 토대로 프로젝트의 수행계획을 세우기 위한 조직학습
수 행 ∙프로젝트를 완성하는 과정에서 프로젝트의 원만한 수행을 도 와주기 위한 학습조직
평 가 ∙프로젝트의 완성결과를 평가하기 위한 조직학습이다.
이 단계의 조직학습에서는 생산성과 고객만족도가 평가되어야 하고 학습조직에서 이루어진 개별학습, 팀 학습, 조직학습 전 반에 관한 평가도 이루어져야 한다.

6) 학습조직 구축단계
학습조직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Lewin이 제시한 변화의 3단계 해빙, 변화, 재동결이라는 과정을 거친다.
㈀ 제 1단계(해빙)
1단계에서는 준비단계로써 조직 변화 시 나타날 수 있는 저항력을 감소시켜서 학습조직이 성공적으로 구축될 수 있도록 하는 단계이다. 이 과정에서는 학습조직구축에 필요한 여건조성과 장기계획을 수립하고, 학습조직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핵심적인 변화 담당자를 양성해야 한다.
㈁ 제 2단계(변화)
2단계는 실질적인 변화단계로써 장기계획에 따라 학습조직을 구축하기 위한 토대로 만들고 실제로 구축하는 단계이다. 이를 위해서는 전 조직원의 학습인화, 새로운 가치체계와 조직구조나, 시스템, 기업문화 등의 구축 이루어져야 한다.
㈂ 제 3단계(재동결)
3단계에서는 2단계에서 추구해왔던 활동들이 앞으로도 계속 유지가 되고 안정화되도록 하는 단계이다. 학습조직구축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진단하고 점검해서 개선할 점과 새롭게 시도할 점 등을 찾아서 대책을 강구하는 일이 필요하다. 나아가 학습활동의 마지막
참고문헌
 거시조직이론 개정4판 – 김인수, 무역경영사
 조직 개발과 변화 – Thomas G. Cummings, Christopher G. Worley (김민수∙김재구∙이동명∙이춘우∙장재윤 공역), 한경사
 학습조직과 시스템 사고의 이론적 배경 – 손태원
 학습조직과 경영혁신 – 장승권
 학습조직에 대한 이론적 고찰 – 남정집
 학습조직의 영향요인과 조직유효성에 관한 연구 – 한진환
 학습조직 본질의 이해 – 백삼균, 에피스테메
 기업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 가치창조, 지식경영, 학습조직, 기업문화 – 최재윤, 예영커뮤니케이션
 지식경제시대의 학습조직
 HRD 학습조직 구축 및 사례
 한솔 교육의 학습조직 사례연구
 학습조직의 이론적 배경과 적용사례, 활용방안
 삼성경제연구소
 에버랜드 홈페이지
 한솔교육 홈페이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