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일상사] 중국 여성의 사회적 지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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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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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며
(1)선사시대
(2)고대시대
(3)한나라
(4)위진남북조
(5)수,당,오대
(6)송나라
(7)원,명나라
(8)청나라
(9)유신시대
(10)근대시대
(11)근대화를 이끈 여성들
본문내용
2. 노래전문 기생의 성행
삼국(三國)시대와 위(魏)나라 때에는 창기업(倡妓業)이 이미 보편화되었다. 동진 시기에는 천하가 혼란에 빠져 도처에서 집권자들이 일어났다. 이전에는 힘들고 어려웠던 사람들이 하루아침에 부귀해지자 가기(家妓)에게 빠져서 음란함과 사치가 극을 달렸다.
고대와 양한(兩漢) 시기에는 아직 가기가 성행하지 않았다. 집안에 많은 미희들이 있었으나 첩도 아니고 하녀도 아니었는데 후대 사람들이 그들을 가기라 불렀다. 가기에 얽힌 왕개(王愷)와 석숭(石崇)의 이야기는 매우 흥미롭다. 왕개와 석숭은 사치스러운 것으로 유명했다. 왕개는 연회석상에서 기생이 단소를 불다가 조금이라도 소리를 잘못 내면 쫒아내어 죽여 버렸다. 또한 미희들에게 술시중을 들게 하고 만약 손님들이 다 마시지 않으면 미희들을 죽여 버렸다.
석숭은 애첩이 수십 명이었는데 늘 침향(沈香)가루를 상아 침대 위에 뿌려놓고 첩들에게 밟게 한 뒤, 발자국을 남기지 않은 사람에게는 진주 100꿰미를 주고, 발자국을 남긴 사람에게는 음악을 조절하여 체중을 감량하도록 했다. 이처럼 여성을 희롱하고 몸과 인격을 유린하였으니, 여성의 삶이 크게 피폐할 수밖에 없었고 후세에 대한 영향도 매우 컸다.

3. 만혼과 일부다처
적서의 구분이 엄격하였고 첩의 지위는 매우 낮았다. 남자는 본부인이 죽으면 다시 부인을 얻어야 했는데, 그 때 빚어지는 폐단이 매우 컸다. 특히 후처와 전처 자식간에 나이 차가 많지 않아서 갈등이 일어나는 일이 근대까지도 상당히 많았다.

4. 정절 관념의 강화
위, 진, 남북조의 혼란한 시대에는 정절 관념이 느슨해질 법도 한데, 그렇지 않았다. 북사(北史) 열녀전 서문에서는 “여성의 덕이 온유함에 있을지라도 절개를 지켜서 이름을 날려야 하는 법이니, 모두 정조와 절의에서 비롯된 것이다.”라고 했는데 세태가 좋지 않을수록 정절이 강조되고 마을 문에다 조서를 내려 표창하는 일이 더욱 성행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예외적인 경우도 있었다. 바로 송나라의 산음공주(山陰公主)의 이야기 인데, 그녀가 임금에게 말하기를 “저와 폐하는 남녀로서 다르지만, 모두 선왕(先王)의 자손입니다. 폐하께는 수많은 황후와 비가 있건만, 제게는 부마 한 사람뿐이니 어째서 이렇게 불평등한가요?”라고 했다. 임금은 그녀에게 좌우에 남첩 30명을 두게 했다고 송서(宋書)에 기록되어 있다. 하지만 이 이야기가 실제인지에 대해서는 논란이 많았는데 설사 황실의 공주가 남첩을 30명을 두었다고 해도 이는 매우 예외적인 것이었으며 남조(南朝)때에 실제로 남편을 많이 가진 사람이 많았다고는 이야기할 수 없다.

(5) 수, 당, 오대 여성의 삶

참고문헌
이화여자대학교 중국여성연구실,『중국여성, 신화에서 혁명까지』, 서해문집, 2005
이양자 외,「중국 근대화를 이끈 걸출한 여성들」, 지식산업사, 2006
진동원, 「중국, 여성 그리고 역사」, 박이정, 2005
임용순,「역사를 바꾼 여성 통치자들」, 나무와숲, 2001
김인숙, 「중국 중세 사대부와 술, 약 그리고 여자」, 서경출판사, 1998
P.B.에브레이 저, 배숙희 역, 「중국여성의 결혼과 생활-송대여성을 중심으로-」, 서울:삼지원,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