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연극치료(Drama Therapy)의 원리와 실제

 1  [심리학] 연극치료(Drama Therapy)의 원리와 실제-1
 2  [심리학] 연극치료(Drama Therapy)의 원리와 실제-2
 3  [심리학] 연극치료(Drama Therapy)의 원리와 실제-3
 4  [심리학] 연극치료(Drama Therapy)의 원리와 실제-4
 5  [심리학] 연극치료(Drama Therapy)의 원리와 실제-5
 6  [심리학] 연극치료(Drama Therapy)의 원리와 실제-6
 7  [심리학] 연극치료(Drama Therapy)의 원리와 실제-7
 8  [심리학] 연극치료(Drama Therapy)의 원리와 실제-8
 9  [심리학] 연극치료(Drama Therapy)의 원리와 실제-9
 10  [심리학] 연극치료(Drama Therapy)의 원리와 실제-10
 11  [심리학] 연극치료(Drama Therapy)의 원리와 실제-11
 12  [심리학] 연극치료(Drama Therapy)의 원리와 실제-12
 13  [심리학] 연극치료(Drama Therapy)의 원리와 실제-13
 14  [심리학] 연극치료(Drama Therapy)의 원리와 실제-14
 15  [심리학] 연극치료(Drama Therapy)의 원리와 실제-15
 16  [심리학] 연극치료(Drama Therapy)의 원리와 실제-16
 17  [심리학] 연극치료(Drama Therapy)의 원리와 실제-17
 18  [심리학] 연극치료(Drama Therapy)의 원리와 실제-18
 19  [심리학] 연극치료(Drama Therapy)의 원리와 실제-19
 20  [심리학] 연극치료(Drama Therapy)의 원리와 실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심리학] 연극치료(Drama Therapy)의 원리와 실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연극치료 개관

2. 연극치료의 역사

3. 연극치료의 주요 이론

4. 연극치료의 작동원리

5. 연극치료의 진행

6. 연극치료의 실제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3. 연극치료의 주요 이론
1) 발달모델
발달모델에서는 연극치료란 내담자가 자신의 창조적 삶과 자아를 탐험함으로써 삶의 단계를 재구성하고, 경험한 갈등 요소들을 자신의 삶에 통합시키기 위해 연극을 활용하는 치료방식이라고 본다. 연극을 통해 삶의 여러 단계를 돌아보거나 앞서 가보며, 이야기와 상징을 통해 ‘나는 누구인가’를 탐색할 수 있다. 발달적 관점에서는 고통을 삶의 발달 과정을 계속 이어나가지 못하고 어느 단계에 고착될 때 생기는 것으로 본다. 연극 속에서 치료자는 안전하게 내담자의 생의 여정을 되짚어보면서 어느 부분에서 머물러있는지 알아보고, 그곳에서부터 다시 여정을 시작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역할을 한다.
발달이란 신체적·정서적 측면을 모두 포함하는 것으로, 아동기뿐 아니라 성인이 되어서도 지속되는 것이며, 이 과정 중에 각 개인은 필연적으로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한 집단에서 다른 집단으로 이동해야만 하는 순간을 마주하게 된다. 이 순간을 동반하는 의식을 ‘통과의례’라고 부르며, 이것은 때로 혼란과 불안, 후회와 같은 감정을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이러한 인생의 여정을 살아가는 시간적 존재로서의 인간에 대해서 필리다 새먼(Salmon, 1985)은 한 개인 안에 ‘나였던 나’와 ‘내가 될 나’가 공존하며, 모든 삶의 부분들을 받아들이고 자아와 통합시킬 수 있을 때 자신의 삶에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고 말하였다. 그녀는 “믿을 수 있고, 연속성을 가지고 발전하는, 말할 만한 가치가 있는 삶의 이야기를 창조하는 것”은 인간의 생에서 절대적으로 이루어야 할 과업이라고 덧붙였다. 연극치료는 일상적인 현실을 무대 위의 ‘극적 현실’로 옮겨놓음으로써 내담자의 경험을 ‘가지고 놀면서’ 변형하고, 탐색하고, 인정받고, 마침내 스스로 그 경험을 자신의 전 생애와 전 존재에 하나의 의미있는 단계로 통합시킬 수 있게 하며, 이 때 치료사는 내담자가 마음껏 자신의 고통과 접촉할 수 있도록 안전한 집단을 조성하고 지켜보면서 격려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2) 공연모델
공연모델을 대표하는 인물인 수 제닝스(S. Jennings)에 의하면, 연극치료는 연극과 드라마가 갖고 있는 자체적인 치유적 가능성을 활용하는 창조적 예술행위이다. 연극치료 과정 속에서의 내담자는 배우와 관객을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면서 자신의 인생을 다시 사는 것과 얼마간 떨어져서 바라보기를 동시에 하게 되는데, 이를 통해 자신의 인생과 겪어온 고통과 정서적 경험으로부터 적절한 미적거리를 획득하게 된다. 밀착과 분리 사이에서 카타르시스를 느낄 수 있는 지점인 미적거리에서, 내담자는 오히려 보다 깊은 차원에서 현실을 경험하게 된다. 바라보는 것조차 고통스러워 묻어두고만 싶었던 감정과 경험들을 마주하기 위해 실제 삶의 이야기가 아닌 신화와 우화, 꿈과 환상을 활용할 수 있으며, 이는 해석의 대상이 아니라 내담자가 일
참고문헌
드라마와 치료: 연극과 삶, 필 존스, 울력
억압받는 사람들을 위한 연극치료, 로버트 랜디, 울력
연극치료와 함께 걷다, 이효원, 울력
연극치료 핸드북, 수 제닝스 외, 울력
지경주의 연극치료 워크북, 지경주, 양서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