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예술사] 조선후기 남종화법의 유행과 발전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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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예술사] 조선후기 남종화법의 유행과 발전양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조선후기 남종화풍의
유행과 시대상황
2.남종화법의 발전
참고문헌
본문내용
*초기(1720~1750년경)

-남종화법을 이해하고 체득하게 되는 시기

*중기(1750~1760년경)

-남종화법과 북종화법 중 하나인 절파화풍을
결합시킨 소위 절충화풍이 시도되는 시기

이후 남*북종의 여러 화법이 서로 조화를 이루며 나타나는 후기(1760~1769년)는 심사정의 양식이 진정으로 완성되는 시기


*심사정 작품의 중기특징인 절충화풍

-외래화풍인 남종화풍을 조선 중기 전통화풍과 접목시킴으로써 고유화풍, 즉 조선남종화를 만들기 위한 시도

-이러한 특징은 50세 이후에 그려진 작품들에서 많이 보이며 그 결과로 남북종화법이 자연스러운 조화를 이룸


-조선후기는 주체적 자아를 실현할 수 있는
풍토미와 정서를 의식적으로 추구하면서
관념미를 추구하는 남종화를 수용.
조선남종화를 토착화

-강세황은 진경산수화와 풍속화의 동국진경
과 조화를 이루어 조선남종화 또는 한국적
남종화라 불러야 될만큼 고유성이 확실한
남종화로 토착화되는 현상을 나타나게 하
는 데 기여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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