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 최인훈의 `광장`분석 -`공간`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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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소설론] 최인훈의 `광장`분석 -`공간`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작가 최인훈과 『광장』줄거리
2. 사회·문화적 배경과 『광장』
3.『광장』의 공간 양상
4.『광장』의 공간 구조
5. 공간의 변화에 따른 이명준의 변화 양상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사회·문화적 배경과 『광장』

『광장』에는 8·15 광복 이후 남북 간에 벌어진 6·25 전쟁과 동족상잔의 비극, 정치적 이데올로기의 대립이 작품 속에 그대로 녹아 있다.
1945년 8월 15일 우리는 광복을 맞았지만 이승만 정부의 반쪽자리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된다. 1949년 반민족행위특별조사위원회가 발족되나 이념의 대립으로 사사건건 갈등을 일으키며 친일파의 반민족행위 처벌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한다. 그 후 1950년 6·25전쟁이 발발하면서 동족상잔의 비극이 발생한다. 1953년 7월 유엔군 사령관과 공산군 사령관 간의 휴전 협정으로 전쟁은 일단락이 되었으나 끊임없는 이념 갈등은 결국 분단으로 귀결된다. 남한은 자유주의라는 사실상의 반공주의를 주창하며 국가 권력이 폭력을 도구삼아 안보를 강화한다. 한편, 북한은 사회주의를 내세우지만 당의 확립과 강성대국을 위한 인민을 억압하는 데 그것을 사용한다.
최인훈의 『광장』은 1960년 10월에 처음 발표되었다. 60년대는 4·19 혁명을 통해 독재로 점철된 이승만 정권이 붕괴하고 ‘민주화’와 ‘개인의 실존’이 확보된 시기이다. 폭력과 부정이 난무했던 60년의 3·15 선거와 반민주적이라고 표현할 수밖에 없는 기만적인 자유당 정부의 독선 아래, 암울한 사회적 현실은 이 시대의 평범한 시민들을 혁명의 깃발 아래 민주화를 위한 투쟁의 장으로 이끌었다. 그리고 마침내 이 땅에는 억압과 독재의 사슬이 와해되고 참다운 자유를 확보하게 된 것이다. 김성수, 「최인훈의 광장 연구 :구조분석을 중심으로」, 2007

따라서 4·19는 과대 성장한 국가 한국 사회에서 국가의 과대 성장은 다음과 같은 요인들이 작용한다. “ 즉 중앙집권적 정치체제의 전통, 국내의 정치적 갈등심화, 부르조아의 미성숙, 전쟁 및 준전쟁상황, 세계체제 안에서의 주변부적 위상 등의 조건들은 한국의 국가권력을 강화시키는 요인으로 작동해왔다.” 한완상, 「한국에서 시민사회, 국가 그리고 계급」, 『한국의 국가와 시민사회』, 한울, 1992, p17.
로부터 시민사회의 자율성과 시민적 자유를 되찾고자 했던 사회적 운동이라 할 수 있다. 『광장』에서 ‘시민사회’가 ‘광장’이라면, ‘시민적 자유’는 ‘밀실’에 해당한다. 그러나 5·16 군사 정부는 또 다른 근대적 과제를 제시하며 4·19를 억압하고 대체하였다. 이후 시민적 자유는 경제적 근대화에 자리를 내어주고, 4·19가 목표로 한 시민적 자유와 시민사회는 ‘개발’을 위한 국가동원체제 속에 희생되고 만다. 최인훈의 『광장』은 4·19가 5·16에 전복당하기 이전의 행복한 순간에 만들어진 소설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광장』과 4·`19가 맺는 관계가 직접적인 것은 아니다. 『광장』의 소설 세계는 4·19와 관련이 없을 뿐만 아니라 60년대 사회를 다루고 있지도 않다. 『광장』에 묘사된 시간은 ‘해방공간’에서 ‘한국전쟁’까지의 시기이다. 소설의 제재 역시 4·19와는 관계가 없는
참고문헌
- 박은태, 「광장과 4․19」, 『문창어문논집 』제40집 (2003. 12) pp.113-135, 2003
- 송지혜, 「광장의 공간 구조 연구」,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 박미란, 「광장의 공간론」, 『한국언어문학』 제53집 pp.585~600, 전체 16쪽 1229-1730 KCI 등재, 2004
- 이내관, 「한국 분단소설에 나타난 공간의 양상 연구」, 단국대학교, 2005
- 김성수, 「최인훈의 광장 연구 :구조분석을 중심으로」,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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