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세덕의 작가의식에 대한 고찰 -「산허구리」「동승(童僧)」「낙화암」「고목(古木)」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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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함세덕의 작가의식에 대한 고찰 -「산허구리」「동승(童僧)」「낙화암」「고목(古木)」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기

2. 「산허구리」에 대하여 - 모방이라 말하기엔 너무한 작품.

3. 동승(童僧) - ‘어머니’라는 이름의 궁극적 사랑

4. 낙화암 - 어째서 역사극인가?

5. 고목 - 마지막에는 리얼리즘으로

6. 마치면서


본문내용
2. 「산허구리」에 대하여 - 모방이라 말하기엔 너무한 작품.

「산허구리」를 읽어 보면 그 사실적 묘사에 놀라지 않을 수가 없다. 가난 때문에 목숨을 건 바닷일을 해야 하는 어촌 사람들, 그러면서도 도저히 가난의 굴레에서 벗어날 수 없는 상황이 마치 실제처럼 잔장하게 펼쳐진다. 이렇게 사실적인 묘사가 가능했던 것은, 그가 태어나고, 청년시절을 보낸 곳이 모두 바닷가였기 때문이다. 마치 실제로 경험해 보지 않고서 무엇인가를 꾸며서 쓰고 말하는 것이 설득력이 없고 공허한 반면에 실제 경험에서 우러나온 것들은 생생한 전달력을 가진다. 어찌 보면, 함세덕이 리얼리스트의 칭호를 갖게 되는 것도 이「산허구리」가 시작이 아닐까 싶다. 태어난 곳은 인천이었지만 곧 목포로 이사하고, 목포공립보통학교를 다니다가 귀향하여 인천공립보통학교로 전학. 그가 졸업하고 서울로 상경하여 문학과 연극에 몰두하기 전까지, 20년간 그의 젊음을 성장시켜준 환경은 바다와 섬과 항구의 생활이었다. 그가 살았던 목포항과 인천항 주변은 아름다웠지만, 커다란 항구로서 식민지적 삶의 치열한 현장이었기에, 이 같은 성장 환경은 뒷날 작품 소재로서 애호 되고 그의 리얼리즘으로 발전되기도 하며, 하나의 연극 세계로 승화되기에 이른다.서연호(1992),「함세덕의 생애와 작품세계」,『계간문예 가을호(1992)』

「산허구리」는 단순히, 어촌에 살고 있는 사람은 어쩔 수 없이 바다로 나가서 고기를 잡을 수밖에 없고, 고기를 잡다가 죽으면서도 살기위해, 가난을 면하기 위해 다시 바다로 나갈 수밖에 없는 사람들의 비극적이고 절망적인 현실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는 사실주의에 입각한 작품 같이 보인다. 바다에 고기를 잡으러 나갔다가 죽은 사위와 큰 아들. 상어에 다리를 물려 다리가 끊겨버린 아버지. 소식이 끊긴 작은 아들 복조. 이 모든 것은 ‘바다’가 인간에게 끼친 영향이다. 바다는 그저 배경이 아니라, 한 인간, 나아가서는 어민 전체의 생사여탈권을 쥐고 있는 거대한 실체이고, 이 작품의 주요 갈등이다. 다시 말하자면 이 작품에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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