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신학] 그리스도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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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선교신학] 그리스도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고대에서 현대까지의 그리스도 이해
1. 니케아 회의 이전까지의 고대교회의 그리스도 이해의 유형들
2. 에큐메니칼 회의들을 중심으로 한 그리스도 이해 교리의 형성과 발전과정
1) 아리우스와 아타나시우스, 그리고 니케아 회의(325)
2) 라오디게아의 아폴리나리우스와 제1차 콘스탄티노플 회의(381)
3) 칼세돈 회의(451)
3. 중세와 종교개혁시대의 그리스도 이해
1) 중세의 그리스도 이해
2) 종교개혁시대의 그리스도 이해
4. 종교개혁 이후 현대에 이르기까지
1) 종교개혁 이후 19세기까지5
2) 20세기의 그리스도 이해의 동향
Ⅲ. 개혁주의 신학의 그리스도 이해
1. 칼빈의 그리스도 이해
2. 개혁주의 교회 신조에 나타난 그리스도 이해
3. 이종성의 그리스도 이해_예수께서 하신일과 가르치신 일
Ⅳ. 에큐메니칼 예수 그리스도 이해의 이론적 배경
1. 패러다임의 변화
2. 변증법적 신학
3. 하나님의 선교
4. 해방신학
5. 인간화의 개념
Ⅴ. 에큐메니칼 예수 그리스도 이해의 특징
1. 보편적 구원자 예수 그리스도
2. 인간화의 모델 예수 그리스도
3. 해방자 예수 그리스도
Ⅵ. 에큐메니칼 선교의 기여점과 한계점
1. 구원의 범위를 확장하였다
2. 예수 그리스도의 가난한 자들에 대한 편향성
3. 그리스도의 인성 강조: 교회의 대 사회적 책임 및 참여 강화
Ⅶ.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이종성의 그리스도 이해 _예수께서 하신일과 가르치신 일

예수의 지상 생활33년 중 마지막 3년 동안 예수는 여러 가지 특이한 교훈과 행동을 보여주셨다. 그 교훈과 행동은 다음과 같다.

1) 숨어있는 하나님을 계시해 주셨다. 이종성, 『이야기로 푸는 조직신학』,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5), pp. 58-60.

성서가 가르쳐 주는 하나님은 사람이나 다른 신과는 달리 절대자로서, 절대 타자로서, 전능자로서, 그리고 영원자로서 존재하신다. 이러한 본질을 지니신 하나님은 인간과는 절대로 직접 만날 수 없는 거리에 계신다. 이러한 하나님을 루터는 ‘숨어계시는 하나님’ 이라고 하였다. 만약 하나님이 사람과 같은 본질을 가지고 있거나 사람과 관계를 맺을 때 사람이 하나님을 발견하고 이해하고 접근한다면, 그 하나님은 절대자가 될 수 없다. 왜냐하면 상대자에게 알려질 수 있다는 것은 결국 상대자의 인식의 대상이 되는 것이고, 인식의 대상이 된다는 것은 같은 차원에 존재한다는 것을 뜻하기 때문에, 그런 하나님이라면 상대자가 된다. 이러한 이유에서 루터는 구약성서와 신약성서의 가르침(출10:28;마11:27)에 근거하여 하나님을 숨어 계시는 하나님이라고 했다.
루터의 신관인 ‘숨어계시는 하나님을’ 바르트는 그의 「로마서 강해」에서 특유한 어법으로 설명한다.

우리의 노(no)안에서 예스가 되시며, 우리의 예수 안에서 노가 되시며, 처음이자 마지막이 되시며, 결과적으로 알려지지 않은 분 , 그분은 다른 모든 알 수 있는 것 중에서는 절재로 알려지지 않은 분이다. 복음 안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의 소식 안에서 숨어계시고 살아 계시는 이 하나님은, 있는 그대로를 스스로 계시하신다. 위의 책, p. 59에서 참조_칼 바르트, 로마서강해 1928 제6판 p. 331.


바르트는 또 다른 말로 숨어계시는 하나님을 묘사한다. 즉 초월자로서, 또는 절대 타자로서, 모든 피조물과는 질적으로 다른 하나님이라고 한다. 루터와 바르트의 이러한 신관은 예수의 신관에 근거한 것이다. 특히 성서는 하나님을 존재 자체라고도 하고(출3:14), 볼 수 없는 존재라고 하고(출10:28), 거룩한 자라고도 하고(피조와의 분리를 의미함), 사람의 기술과 생각으로는 표현할 수 없는 존재라고도 한다(행17:29). 이러한 이유에서 오리게네스, 아우구스티누스와 아퀴나스, 루터와 틸리히도 하나님은 우리에게 숨어계신다고 한다. 이러한 신관에 근거하여 어떤 신학자는 ‘부정신학’을 말하기도 한다.
그런데 예수가 이 세상에 오셔서 한 일 중에 첫 번째 일은 이 숨어계시는 하나님을 우리에게 계시해 주신 것이다. “아들의 소원대로 계시를 받는 자 외에는 아버지를 아는 자가 없느니라.” “내가 아버지의 이름을 저희에게 알게 하였고 또 알게 하리니”(요17:26),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보았거늘”(요14:9), “나를 보는 자는 나를 보내신 이를 보는 것이니라”(요12:45). 이와 같은 구절을 통하여 볼 때, 예수가 세상에 오셔서 한 일의 첫째는 숨어 계시는 하나님을 우리에게 알려주신 일이다.

2) 인간의 문제를 밝혀주셨다. 위의 책, pp. 60-61.

참고문헌
국내저서
김균진,『기독교 조직신학Ⅰ』 , 서울 연세대학교출판부:1984.
김은수, 『현대 선교의 흐름과 주제』,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1.
안승오, “세계 교회 협의회에 나타난 구원이해-방콕 C.W.M.E.대회(1973)의 구원 개념을 중 심으로” 「신학과 목회」, 2007. 27호.
. 『현대선교의 핵심주제 8가지』,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2006.
윤철호, 『예수 그리스도(상)』,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2003.
이종성, 『그리스도론』,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 1984.
.『이야기로 푸는 조직신학』,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7.
조동진, “선교의 갱신: 인간화-1968년 웁살라 총회 선교에 관한 리포트” 「월간목회」, 2005. 5. 263호.


번역서
구스타포. 구티에레즈, 『해방신학』, 성염 역 , 왜관: 분도출판사.
데이비드 보쉬 ․ 노먼 토마스 편,『선교신학』, 박영환 외 역, 서울: 서로사랑, 2000.
존. 칼빈.『기독교강요 상』, 김종흡 외 3인 역, 서울: 생명의말씀사.
. 김종흡 외 3인 공역, 『기독교 강요 中』, 서울: 생명의 말씀사, 1988.
W.C.C. 이형기 역, 『세계교회협의회 역대총회종합보고서』,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1993.

원서
angkok Assembly, 1973(Geneva: WCC, 19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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