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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문학교육의 범주

Ⅲ. 문학교육의 필요성

Ⅳ. 문학교육의 상징논리

Ⅴ. 문학교육과 문학평가

Ⅵ. 문학교육과 텍스트

Ⅶ. 문학교육의 문제점

Ⅷ. 문학교육의 방법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의 문학적 상황은 일상의 문학이 허물어지고 본격문학이 외면되는 가운데 대중매체의 문학이 일방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형국이다. 일상의 문학이 허물어진 상태에서, 본격문학의 반격적 회생을 기대하기 어렵다. 일상의 문학이 허물어지고 본격문학이 외면당하는 상황에서, 대중매체 문학의 상업성이 건강하고 진지한 작품성에 의해 극복될 가능성 또한 난망이다(오히려 일상의 문학과 본격문학이 대중매체 문학의 아류가 될 가능성이 더욱 크다). 이러한 상태가 근본적인 반성 없이 그대로 방치될 때, 우리 문학의 장래가 어떻게 될 것인지는 불을 보듯 뻔한 일이다.
도대체 왜 상황이 이렇게 됐으며, 어떻게 그것을 바로잡을 수 있는가? 감당하기 벅찬 이 물음에 맞닥뜨려서 다른 어느 것보다 먼저 떠올리게 되는 것은 바로 ‘교육’이다. 문학 교육이 제대로 되지 않았기 때문에 상황이 이렇게 됐고, 문학 교육이 제대로 돼야만 그것을 바로잡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제 문학 교육은 바뀌어야만 한다. 그것은 문학을 가까이하고 즐겁게 받아들이도록 하는, 문학을 영원한 동반자로 받아들이도록 하는 교육이 돼야 한다.
그를 위해 먼저 문학 교육의 대상이 대폭 바뀌어야 한다. 전문 작가의 시나 소설작품을 배우는 것은 물론 필요한 일이지만, 그 범위가 일부 뻔한 작품에 한정되지 말고 대폭 넓어져야 한다. 가장 최근에 나온 작품들, 문학적 평가가 엇갈리고 있는 작품들이 두루 교육의 대상이 돼야 한다. 그리고 더 나아가서 본격문학에 국한하지 않고 일상의 문학과 대중매체의 문학이 폭넓게 다루어져야 한다. 학생 자신이 쓴 글, 세간에 떠도는 우스개 이야기, 대중가요, 만화, 드라마, 코미디, 영화 등등이 모두 교육의 대상이 될 수 있으며, 되어야 한다. 이러한 살아있는 문학들을 호흡하게 함으로써 자신의 문학적 삶을 가꾸어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틀에 박힌 주입식 수업이 사라져야 한다. 각자 개성에 따라 즐겁게 작품을 감상하고 서로의 의견을 함께 나누는 가운데 문학에 대한 감각을 스스로 키워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하여 문학에 대한 객관식 시험은 최대한 빨리 폐지돼야 한다. 학생들의 건실하고 독창적인 문학 수용능력 및 창조능력을 진단하는 쪽으로 평가방법이 바뀌어야 한다.
참고문헌
구인환 외(1993) / 문학교육론, 삼지원
김윤식(1992) / 한국현대문학사상사론, 일지사
류덕제(1995) / 소설텍스트의 문학 교육 방법 연구-수용 이론의 적용을 중심으로, 경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송지현(2003) / 문학교육의 본질과 방법, 푸른사상사
정유진(2001) / 문학 상상력 평가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정병욱 편저(1966) / 시조문학사전, 신구문화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