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매체론] SF영화에 대해서

 1  [영상매체론] SF영화에 대해서-1
 2  [영상매체론] SF영화에 대해서-2
 3  [영상매체론] SF영화에 대해서-3
 4  [영상매체론] SF영화에 대해서-4
 5  [영상매체론] SF영화에 대해서-5
 6  [영상매체론] SF영화에 대해서-6
 7  [영상매체론] SF영화에 대해서-7
 8  [영상매체론] SF영화에 대해서-8
 9  [영상매체론] SF영화에 대해서-9
 10  [영상매체론] SF영화에 대해서-10
 11  [영상매체론] SF영화에 대해서-11
 12  [영상매체론] SF영화에 대해서-12
 13  [영상매체론] SF영화에 대해서-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상매체론] SF영화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SF영화란
- SF영화의 정의와 특징

2. SF영화의 장르

3. SF영화의 연대기

4. SF영화의 의의

5. SF영화 분석
- 에일리언, 블레이드 러너

6. 결론
본문내용
1. SF(공상과학영화)란
SF란 이른바 과학적 허구(Science Fiction)의 약칭이다. 과학적이란 것은 근거 없이 허무맹랑한 것이 아니고 허구란 말은 과학적 근거는 있으되 현재로서는 실현 불가능한 가상이라는 뜻이다. SF영화는 우리말로 하면 공상과학영화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단순한 과학적 기록영화의 단계에서 벗어나 극적 요소가 더해지기 시작한 때부터 극영화로 시작되었다. 과학적 소재와 공상적 줄거리를 가지며 대체로 선과 악의 대립에서 선이 이기는 것이 주제라고 할 수 있다.
SF영화의 특징은, 세련된 특수효과와 속임수 촬영을 통해서 환상적 색채와 분위기를 만들어 일상생활에서 겪을 수 없고 영화 안에서만 체험 가능한 별다른 세계를 펼쳐 보이는데 있다. 현실로는 불가능한 인간의 무한한 상상 세계를 그럴듯하게 직접 보여주는 것, 바로 여기에 SF의 매력이 있다.
SF영화는 영화산업 내의 경제적 기술적 발전과 더불어 발전을 거듭해왔다. 고도의 특수효과(SFX)와 편집기술을 통해 시공을 초월한 미래사회를 주로 그리고 있다. 거대한 우주 전함, 인간의 말을 알아듣는 로봇, 심지어는 인간처럼 영혼을 지닌 사이보그(복제인가), 번개같이 날면서 레이저 광선을 쏘아대는 우주 전투기의 치열한 공중전 등등, 갖가지 새롭고 신기한 볼거리(스펙터클)가 화면을 가득 채운다. 시각매체를 이용하는 영화는 처음에는 현실을 보여주는 수준이었지만 현시에서는 일어날 수 없는 일도 진짜처럼 보여주는 마술성도 갖게 되었다.

- SF(공상 과학 영화), 환타지 영화, 공포영화 비교
일부 비평가들에 의해 공포영화의 하의 장르로 간주되기도 하고 공포영화와 뚜렷이 구분되는 장르로 보기도 한다. 그리고 또 다른 사람들은 환타지 영화의 하위장르로 보기도 한다. 이 서로 다른 비평적 입장들은 장르를 구분하고 범주화하는 것의 어려움을 잘 보여 준다.
우리는 공상과학영화, 환타지 영화, 공포영화 란 세 가지 범주를 사용해 각각을 구분할 것이다.
작위적인 사건들이 벌어지고 조작된 물리적 법칙들이 작동하는 고유한 세계를 만들어내는 장르를 판타지 영화, 공포영화, 공상과학영화라 부른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