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학습방법]전문가학습, 마인드맵학습, 문제중심학습, 개념형성학습, 놀이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프로젝트학습, 집단탐구학습 분석

 1  [학습][학습방법]전문가학습, 마인드맵학습, 문제중심학습, 개념형성학습, 놀이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프로젝트학습, 집단탐구학습 분석-1
 2  [학습][학습방법]전문가학습, 마인드맵학습, 문제중심학습, 개념형성학습, 놀이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프로젝트학습, 집단탐구학습 분석-2
 3  [학습][학습방법]전문가학습, 마인드맵학습, 문제중심학습, 개념형성학습, 놀이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프로젝트학습, 집단탐구학습 분석-3
 4  [학습][학습방법]전문가학습, 마인드맵학습, 문제중심학습, 개념형성학습, 놀이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프로젝트학습, 집단탐구학습 분석-4
 5  [학습][학습방법]전문가학습, 마인드맵학습, 문제중심학습, 개념형성학습, 놀이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프로젝트학습, 집단탐구학습 분석-5
 6  [학습][학습방법]전문가학습, 마인드맵학습, 문제중심학습, 개념형성학습, 놀이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프로젝트학습, 집단탐구학습 분석-6
 7  [학습][학습방법]전문가학습, 마인드맵학습, 문제중심학습, 개념형성학습, 놀이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프로젝트학습, 집단탐구학습 분석-7
 8  [학습][학습방법]전문가학습, 마인드맵학습, 문제중심학습, 개념형성학습, 놀이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프로젝트학습, 집단탐구학습 분석-8
 9  [학습][학습방법]전문가학습, 마인드맵학습, 문제중심학습, 개념형성학습, 놀이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프로젝트학습, 집단탐구학습 분석-9
 10  [학습][학습방법]전문가학습, 마인드맵학습, 문제중심학습, 개념형성학습, 놀이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프로젝트학습, 집단탐구학습 분석-10
 11  [학습][학습방법]전문가학습, 마인드맵학습, 문제중심학습, 개념형성학습, 놀이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프로젝트학습, 집단탐구학습 분석-11
 12  [학습][학습방법]전문가학습, 마인드맵학습, 문제중심학습, 개념형성학습, 놀이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프로젝트학습, 집단탐구학습 분석-12
 13  [학습][학습방법]전문가학습, 마인드맵학습, 문제중심학습, 개념형성학습, 놀이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프로젝트학습, 집단탐구학습 분석-13
 14  [학습][학습방법]전문가학습, 마인드맵학습, 문제중심학습, 개념형성학습, 놀이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프로젝트학습, 집단탐구학습 분석-14
 15  [학습][학습방법]전문가학습, 마인드맵학습, 문제중심학습, 개념형성학습, 놀이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프로젝트학습, 집단탐구학습 분석-15
 16  [학습][학습방법]전문가학습, 마인드맵학습, 문제중심학습, 개념형성학습, 놀이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프로젝트학습, 집단탐구학습 분석-16
 17  [학습][학습방법]전문가학습, 마인드맵학습, 문제중심학습, 개념형성학습, 놀이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프로젝트학습, 집단탐구학습 분석-17
 18  [학습][학습방법]전문가학습, 마인드맵학습, 문제중심학습, 개념형성학습, 놀이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프로젝트학습, 집단탐구학습 분석-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전문가학습, 마인드맵학습, 문제중심학습, 개념형성학습, 놀이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프로젝트학습, 집단탐구학습 분석에 대해
  • [학습방법]프로젝트학습, 또래지도학습, 마인드맵학습, 놀이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문제중심학습, 전문가학습, 강의식학습 분석
  • [학습프로그램][수업프로그램]예절생활,시각변별,정서적체험,통일체험학습(수업)프로그램사례, 체험학습,의사소통중심,독서학습(수업)프로그램사례
  • 수업개선 목표, 수업개선과 좋은수업, 국어과교육 수업개선 사례, 미술과교육 수업개선 사례, 수업개선 관련 학습모형, 수업개선 내실화 방향 분석
  • [통일교육]통일교육의 개념,중요성, 통일교육의 목적,지도원칙, 통일교육의 토의탐구식기법, 통일교육의 교수학습방법,제고방안
  • [교수학습방법론] 마인드맵
  • [조기교육] 영어 조기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그리고 개선방안(A+)
  •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특징,교수학습내용,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교수학습모형,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개선방향
  • 말하기지도,읽기지도전략(교육전략), 독서지도,창의성계발지도전략(교육전략), 작문지도,탐구력신장지도전략(교육전략), 텍스트구조지도전략 분석
  •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 학습전략, 사회과교육 학습전략, 미술과교육 학습전략, 과정중심쓰기학습전략,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전략, 토론학습전략
  • 소개글
    [학습][학습방법]전문가학습, 마인드맵학습, 문제중심학습, 개념형성학습, 놀이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프로젝트학습, 집단탐구학습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전문가학습
    1. 전문가 활동의 발생
    2. 협력학습의 특징
    3. 협력학습의 원칙
    1) 원칙
    2) 지그소우 모형에 포함될 요소

    Ⅱ. 마인드맵학습
    1. 마인드맵이란
    2. 마인드맵 작성법
    1) 첫 번째 단계 : 아이디어 발산
    2) 두 번째 단계 : 조직화
    3. 마인드맵의 활용방법
    1) 글짓기
    2) 사회과 수업에 적용
    3) 필기
    4) 독후감 쓰기
    4. 마인드맵의 효과

    Ⅲ. 문제중심학습
    1. 문제중심 학습의 개념
    2. 문제중심 학습의 특징
    1) 비구조적 문제(Ill-structured Problems)
    2) 실제성(Authenticity)
    3) 자기 주도적 학습(Self-direction)
    4) 협동 학습(Cooperative teaming)
    3. 문제중심 학습 이론의 전개 방법
    4. 문제중심학습 모형 적용의 유의점

    Ⅳ. 개념형성학습
    1. 개념의 교재
    2. 개념 형성 학습

    Ⅴ. 놀이학습
    1. 정의
    2. 놀이 학습의 효과
    1) 일반적인 측면
    2) 심리적인 측면
    3) 교육적 측면
    3. 놀이 학습 자료의 개발시기
    4. 1학년 학생들의 발달 특성과 놀이 학습

    Ⅵ. 컴퓨터보조학습(CAI)
    1. CAI의 활용 배경과 발달 과정
    2. 국내 CAI의 현황과 문제점
    3.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과 CAI의 장단점

    Ⅶ. 프로젝트학습
    1. 프로젝트 학습법이란
    2. 프로젝트 학습의 전개과정
    1) 제 1 단계 : 예비 단계
    2) 제 2 단계 : 프로젝트의 시작
    3) 제 3 단계 : 프로젝트 활동의 단계
    4) 제 4 단계 : 프로젝트의 마무리

    Ⅷ. 집단탐구학습
    1. 집단 탐구 학습이란
    2. 집단 탐구 학습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3. 집단 탐구 학습 적용상 유의점
    4. 집단 탐구 학습 단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전문가학습

    1. 전문가 활동의 발생

    미국 산타크루즈 캘리포니아 대학의 Aronson(1978)이 개발하게 되었는데, 원인은 60-70년대 미국 학생들의 지적 저하 현상을 진보주의 사상에 의한 학생의 정서 발달 중시로 자유롭게 이완된 학교 분위기가 지식을 소홀히 하게 되었다고 보았다. 정서적인 면과 인지적인 면을 상호 긍정적인 역할이 되게 교실환경을 개선하면 즐겁고 도전적인 학습 동기가 발생하여 협동적인 학습목표 달성을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한편으로 지그소우 학습의 단점을 개선하여 Slavin은 보상구조화 성공기회의 균등을 보완한 JigsawⅡ 모형을 개발하였다.

    2. 협력학습의 특징

    협력학습 이론은 소집단 구성간의 긍적적인 상호작용을 최대화해서 인지적인 발달을 도모하는데 그 특징이 있다. 다양한 협력학습의 모형들은 제각기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나 그들의 공통적인 특징을 들면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 있다.
    가. 집단 목표의 원리이다.
    나. 개별적 책무성의 원리이다.
    다. 성공기회의 균등성의 원리이다.
    라. 팀 경쟁의 원리이다.
    마. 과제의 세분화의 원리이다.
    이러한 협력학습의 특징은 구성원 사이의 상호작용을 최대화시키는 역할을 하며, 이러한 특징들이 많이 반영된 협력학습 모형이 더 좋은 효과를 가져 올 것이다.

    3. 협력학습의 원칙

    1) 원칙

    협력학습은 다음과 같은 원칙을 가지고 있다.
    (1) 일제수업의 반영의 원칙 : 협력학습 중의 학습자의 반응은 일제수업의 형태를 반영하고 있다.
    (2) 목표명시의 원칙 : 수업자는 협력학습에서 무엇을 목표로 할 것인가를 명확히 해야 한다.
    (3) 개인 우선의 원칙 : 협력학습에서 신장시키고자 하는 것은 최종적으로 학습자 한사람 한사람의 개인인 것이다.
    (4) 유동성의 원리 : 협력학습에서 집단구성, 인원 등은 학습효과를 고려해서 탄력적으로 운영해야 한다.
    (5) 확산적 사고 우선의 원칙 : 협력학습에서는 초기단계에는 수렴적 사고를 지양하고 확산적 사고를 우선으로 고려한다.
    (6) 개별 평정의 원칙 : 협력학습에서의 평가는 최종적으로 학습자 개개인을 평가해야 한다.(지그소우Ⅱ에서는 집단보상을 실시한다.)
    참고문헌
    ◈ 강완 외(1997), 문제해결과정의 기법, 서울 : 동명사
    ◈ 권낙원(1996), 토의 수업의 이론과 실제, 현대교육출판사
    ◈ 류준구(2004), Jigsaw 학습 모형을 활용한 토의․토론 수업 : 듣기․말하기의 통합적 교수-학습 방법을 위하여
    ◈ 손병노(1996), 협동학습의 성격과 의의, 강원교육 제151호
    ◈ 전병화(1999), 협동학습을 통한 소설 지도 방안 연구(전문가 집단 활동을 중심으로), 한국교 원대학교
    ◈ 토니부잔(1999), 마인드맵 북, 서울 : 평범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