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학과문화읽기]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 작품의 기호학적 접근

 1  [기호학과문화읽기]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 작품의 기호학적 접근-1
 2  [기호학과문화읽기]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 작품의 기호학적 접근-2
 3  [기호학과문화읽기]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 작품의 기호학적 접근-3
 4  [기호학과문화읽기]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 작품의 기호학적 접근-4
 5  [기호학과문화읽기]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 작품의 기호학적 접근-5
 6  [기호학과문화읽기]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 작품의 기호학적 접근-6
 7  [기호학과문화읽기]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 작품의 기호학적 접근-7
 8  [기호학과문화읽기]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 작품의 기호학적 접근-8
 9  [기호학과문화읽기]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 작품의 기호학적 접근-9
 10  [기호학과문화읽기]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 작품의 기호학적 접근-10
 11  [기호학과문화읽기]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 작품의 기호학적 접근-11
 12  [기호학과문화읽기]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 작품의 기호학적 접근-12
 13  [기호학과문화읽기]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 작품의 기호학적 접근-13
 14  [기호학과문화읽기]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 작품의 기호학적 접근-14
 15  [기호학과문화읽기]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 작품의 기호학적 접근-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호학과문화읽기]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 작품의 기호학적 접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텍스트로서의 애니메이션


Ⅱ.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 소개


Ⅲ.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작품 소개

1. 천공의 성 라퓨타
2. 이웃집 토토로
3. 바람 계곡의 나우시카
4.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Ⅳ.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 작품의 기호학적 접근

1.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자연관
2.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신화학적 상상력
3.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소녀 캐릭터 상징성


Ⅴ. 결론

본문내용
Ⅱ.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 소개

미야자키 하야오는 1941년 도쿄에서 유복한 군수업자의 4형제 중 차남으로 태어났으며 그의 아버지는 비행기회사에서 공장장으로 근무하여 미야자키 하야오는 다양한 종류의 비행기들을 바라보며 하늘을 나는 미지의 동체에 매료되었고, 하늘을 날고 싶다는 강한 열망을 느끼게 되었다. 이는 이후에 자신이 제작한 애니메이션 속의 등장인물들을 창공에 올려 보냄으로써 자신의 꿈을 간접적으로나마 실현시키게 된다. 그러나 1945년 전쟁의 참상은 사회적 계급의 타파와 사회주의, 반전주의적 성향의 메시지, 캐릭터 성격 등으로 작품의 배경이 되어왔다. 2차 세계대전이 끝날 무렵, 아버지의 회사가 문을 닫고 어머니마저 난치병으로 병석에 눕자 하야오는 침울한 아동기를 보냈는데, 이때의 추억은 훗날 의 배경으로 잔잔하게 떠오른다. 그러나 난치병을 앓으면서도 넉넉함과 강직한 모습을 잃지 않았던 어머니의 모습은 훗날 등 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품들 속에 일관되게 등장하는 강인한 여성상의 모태가 된다. 1965년 도쿄의 오미야 중학교를 졸업하고, 도요타마 고등학교 3학년 시절 그는 그의 생애 최초로 애니메이션 매체에 매료되는데 바로 일본 최초의 장편 컬러애니메이션인 은 하야오에게 애니메이션 인생을 걷도록 한 결정적인 요인이 된 작품이다. 1959년 고등학교를 졸업한 그는 학습원 대학 정치학부에 진학한다. 1963년 대학을 졸업하자 4월에 도에이동화 주식회사에 정기 채용으로 입사한다. 에서 동화를 담당, 1964년 장편 에서는 동화를 맡는 한편, 영화의 결말부분에 그의 아이디어가 채용되어 점차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한다. 1971년 미야자키 하야오는 다카하다 이사오와 함께 도에이 동화를 떠나 A-pro를 거쳐 73년에는 일본 애니메이션 사에 입사한다. 이곳에서 그가 맡은 프로젝트인
참고문헌
1) 최보영, 이인성 (2007).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소녀 캐릭터의 상징성에 관한 연구
2) 표정옥 (2007). 미야자키하야오 신화학적 상상력
3) 이승재 (2006). 일본 애니메이션 작품에서 보여지는 기호학으로서의 텍스트 연구
4) 이윤희 (2007). 애니메이션 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