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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문화의사적이해] 문화산업변화에 따른 스타양상의 변천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문화 산업과 스타
1) 문화산업
2) 스타의 탄생
3) 문화산업과 스타
2. 구한말~일제시대 스타양상
1) 시대배경
2) 문화산업의 구조
3) 스타와 생산-여배우 인기스타
4) 스타와 소비-스타와 대중의 관계
3. 1950~1960년대의 스타양상
1) 시대배경
2) 문화산업의 구조
3) 스타와 생산-여배우 인기스타
4) 스타와 소비-스타와 대중의 관계
4. 1970~1980년대의 스타양상
1) 시대배경
2) 문화산업의 구조
3) 스타와 생산-여배우 인기스타
4) 스타와 소비-스타와 대중의 관계
5. 1990~현대까지의 스타양상
1) 시대배경
2) 문화산업의 구조
3) 스타와 생산-여배우 인기스타
4) 스타와 소비-스타와 대중의 관계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⑵ 문화적 배경
4.19혁명이나 경제개발 정책 시행의 파장으로 인해 드러나는 1960년대의 사회적, 문학적 전환의 면모들은 과거와는 다른 시대적 갱신의 출발점으로서 충분한 의의를 지니고 있다고 판단된다. 김재범. 「문화산업의 이해」 2005
이는 당시의 문단 구도에도 자극제 역할을 하는데, 1960년대 초기까지만 해도 여전히 주도권을 잡고 있던 김동리,조연현 중심의 ‘청문협’도 이승만 정권과 관련을 맺고 있던 ‘만송족’ 문인들의 퇴진하게 되면서 점차 그 권위가 깨지기 시작한다.
1950년대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던 문예지들이 문단통합과 함께 폐간 되면서, 점차 작품활동의 터전이 종합지, 동인지 등으로 확산된다. 20~30대의 젊은 문인들로 새롭게 형성된 동인지들은 다층적인 문학 경향을 보이면서 공존해 있었다. 이들은 기성세대에 의한 문단 질서에 타협하지 않고 동인활동을 통해 자신들의 문학적 경향을 스스로 개척하려 했다는 점도 특징으로 지적할 수 있다. 60년대 이전에는 실상 일본 식민지 시대, 6.25전쟁과 분단 등을 겪으면서 외부의 근대사회 모델이 이식된 경우인지라 현대성의 자주적인 실현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1960년대에 들어와서야 내부의 혁신을 대변하는 4.19를 통해 보다 진보적인 주체이념과 그 이념에 내재된 계몽성을 자각하게 되었고, 또한 산업화 현실과 인간소외를 반성하며 상호소통의 가능성과 민중연대, 민족문학의 정립을 향해 노력을 기울이게 된다. 막 해방에서 벗어나고 경제개발 5개년 계획 등 우리나라에서 외세에서 벗어나 한국문화를 만들어가는 시점이었기 때문에, 사회를 고찰하고, 우리의 민족을 고찰하고, 자아를 고찰하게 되는 시점이었다.
2) 문화산업의 구조
⑴ 문예·문화영화의 발달
문화산업의 구조는 영화와 관련된 산업, 음반·비디오물·게임물과 관련된 산업, 출판·인쇄물·정기간행물과 관련된 산업, 방송영상물과 관련된 산업, 문화재와 관련된 산업 등이 있다. 1950~60년대에는 문예영화가 많은 시점이었다. 출판-인쇄물과 관련된 산업이 발달이 되었는데, 이 당시에는 일제강점기 이후 각종 소설이 나왔는데, 그것을 영화화 시킨 것이 많이 나왔다. 특히 1960년대에는 경제개발5개년 계획 등의 이유로 경제 발전을 이룩하게 되었는데, 이제는 영화가 문예영화로 의미있는 영화가 아닌 즐기는 영화로 발달되는 첫 단추이다. 1대 트로이카 문희 남정임, 윤정희는 1대 트로이카인데 이들이 인기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여성들의 막힌 성을 해방 시켜준 것도 덕택이다.
내전인 한국전쟁을 경험한 이후 일반 대중에게는 반공이라는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었으니, 이러한 집단 심리적 바탕에서 1960년대 초반에 집권한 박정희 정권은 한국사회를 반공 개발동원체제로 구동시킬 수 있었다. 정치적 정당성을 경제를 통해서 채우고자 했고, 이런 것을 방송, 신문 등을 통해 하려했고 그중에서도 영화를 통해 하려했다. 대중의 일반적인 근대화 욕망과 여화인의 영화에 특별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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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콘텐츠 진흥원 www.kocc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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