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연구방법론] 대학생들의 나르시시즘 경향에 따른 1인 미디어를 통한 자기 노출 정도

 1  [매체연구방법론] 대학생들의 나르시시즘 경향에 따른 1인 미디어를 통한 자기 노출 정도-1
 2  [매체연구방법론] 대학생들의 나르시시즘 경향에 따른 1인 미디어를 통한 자기 노출 정도-2
 3  [매체연구방법론] 대학생들의 나르시시즘 경향에 따른 1인 미디어를 통한 자기 노출 정도-3
 4  [매체연구방법론] 대학생들의 나르시시즘 경향에 따른 1인 미디어를 통한 자기 노출 정도-4
 5  [매체연구방법론] 대학생들의 나르시시즘 경향에 따른 1인 미디어를 통한 자기 노출 정도-5
 6  [매체연구방법론] 대학생들의 나르시시즘 경향에 따른 1인 미디어를 통한 자기 노출 정도-6
 7  [매체연구방법론] 대학생들의 나르시시즘 경향에 따른 1인 미디어를 통한 자기 노출 정도-7
 8  [매체연구방법론] 대학생들의 나르시시즘 경향에 따른 1인 미디어를 통한 자기 노출 정도-8
 9  [매체연구방법론] 대학생들의 나르시시즘 경향에 따른 1인 미디어를 통한 자기 노출 정도-9
 10  [매체연구방법론] 대학생들의 나르시시즘 경향에 따른 1인 미디어를 통한 자기 노출 정도-10
 11  [매체연구방법론] 대학생들의 나르시시즘 경향에 따른 1인 미디어를 통한 자기 노출 정도-11
 12  [매체연구방법론] 대학생들의 나르시시즘 경향에 따른 1인 미디어를 통한 자기 노출 정도-12
 13  [매체연구방법론] 대학생들의 나르시시즘 경향에 따른 1인 미디어를 통한 자기 노출 정도-13
 14  [매체연구방법론] 대학생들의 나르시시즘 경향에 따른 1인 미디어를 통한 자기 노출 정도-14
 15  [매체연구방법론] 대학생들의 나르시시즘 경향에 따른 1인 미디어를 통한 자기 노출 정도-15
 16  [매체연구방법론] 대학생들의 나르시시즘 경향에 따른 1인 미디어를 통한 자기 노출 정도-16
 17  [매체연구방법론] 대학생들의 나르시시즘 경향에 따른 1인 미디어를 통한 자기 노출 정도-17
 18  [매체연구방법론] 대학생들의 나르시시즘 경향에 따른 1인 미디어를 통한 자기 노출 정도-18
 19  [매체연구방법론] 대학생들의 나르시시즘 경향에 따른 1인 미디어를 통한 자기 노출 정도-19
 20  [매체연구방법론] 대학생들의 나르시시즘 경향에 따른 1인 미디어를 통한 자기 노출 정도-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매체연구방법론] 대학생들의 나르시시즘 경향에 따른 1인 미디어를 통한 자기 노출 정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기존 문헌 정리

1.정의 및 발달과정

1)1인미디어

2)나르시시즘

3) 자아노출

2.현대사회와 나르시시즘

1)현대사회와 나르시시즘

2)사이버 문화와 나르시시즘

3)소비문화와 나르시시즘

3. 현대인과 1인 미디어

4. 1인 미디어와 자기 노출

5. 1인미디어 자기노출 정도와 나르시시즘의 연관성

Ⅲ. 이론적 배경

Ⅳ. 가설제시

Ⅴ. 표본 표집 방법

Ⅵ. 연구결과 분석

1. 빈도분석

2. 교차분석

3. T-test

4. 아노바분석

5. 상관관계 분석

Ⅶ. 결론 및 의의

Ⅷ. 연구의 한계

Ⅸ. 참고자료


본문내용
2)나르시시즘
-정의
자기 자신에게 애착하는 일.
자신이 리비도의 대상이 되는 정신분석학적 용어로, 자기애(自己愛)라고 번역한다.
물에 비친 자신의 모습에 반하여 자기와 같은 이름의 꽃인 나르키소스, 즉 수선화(水仙花)가 된 그리스 신화의 미소년 나르키소스와 연관지어, 독일의 정신과 의사 네케가 1899년에 만든 말이다. 자기의 육체를 이성의 육체를 보듯 하고, 또는 스스로 애무함으로써 쾌감을 느끼는 것을 말한다. 예컨대 한 여성이 거울 앞에 오랫동안 서서 자신의 얼굴이 아름답다고 생각하며 황홀하여 바라보는 것은 이런 의미에서의 나르시시즘이다.
-역사
이 말이 널리 알려진 것은 S.프로이트가 이를 정신분석 용어로 도입한 뒤부터이다. 그에 의하면 자기의 육체, 자아, 자기의 정신적 특징이 리비도의 대상이 되는 것, 즉 자기 자신에게 리비도가 쏠려 있는 상태이다. 보다 쉽게 말하면 자기 자신이 관심의 대상이 되는 것이다.
정신분석에 따르면 유아기에는 리비도가 자기 자신에게 쏠려 있다. 그래서 프로이트는 이 상태를 1차적 나르시시즘이라고 하였다. 나중에 자라면서 리비도는 자기 자신으로부터 떠나 외부의 대상(어머니나 이성)으로 향한다[對象愛]. 그러나 애정생활이 위기에 직면하여 상대를 사랑할 수 없게 될 때, 유아기에서처럼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상태로 되돌아간다. 이것이 2차적 나르시시즘이다. 프로이트는 정신분열병(精神分裂病)이나 파라노이아[偏執病]는 극단적인 예라고 생각하였다.
3) 자아노출
-정의
자아노출(self-disclosure)이란 자기 자신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다. 즉, 본인의 진정한 자아가 자신이 관찰한 사실, 생각, 감정, 욕구 등을 남에게 드러내는 것을 말한다. 사람마다 자신을 노출하는 정도가 다른데, 노출 정도에 따라 여러 자아 분류하여 다음과 같은 표로 나타낼 수 있다.


이렇게 살펴본 4개의 자아는 상황에 따라 이동 가능하다. 예를 들어, 자신이 모르던 평상시 생활 습관을 스스로가 인식하게 된다면 그 사실(자아)은 미지의 자아에서 숨겨진 자아로 이동하게 되고, 이 사실을 주위 사람과 교류하게 되면 열린 자아로 이동하게 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일반적으로 자아노출을 잘하면 열린 자아의 영역이 커지고 그로 인한 보상이 있게 된다.

2.현대사회와 나르시시즘
1)현대사회와 나르시시즘
현대사회의 개인들은 자기 세계 속에서 자기만족만을 위해 사는 사람들로 가득 차 있다. 현대적 의미에 있어서 공통된 존재라는 것은 없어졌다. 자기본위의 개인적인 자기애를 소중히
참고문헌
-김종숙 “현대사회와 나르시시즘”,(수원대학교 논문집,1997) 130
-박혜선“나르시시즘의 이해와 목회상담적 대응“, (감리교신학대학 대학원 석사논문)
-정성희 “블로그 10년“ (동아일보,4월10일)
http://www.donga.com/fbin/output?n=200704090389
-박예현 “네이버블로그는 과연 싸이월드를 능가할 것인가”(사랑이 있는 풍경)
-정진호 “대한민국은 1인미디어 천국”(아이뉴스242006년 1월 12알)
-김인경 블로그 이용을 통한 대인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싸이월드 미니홈피 이용자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년 12월)
-조현우 “싸이월드 ? 차라리 도피월드라 해라 ! 현실의 도피처 싸이월드, 그것은 멸균된 세계”
(브레이크뉴스,2004년 10월 22일)
http://www.breaknews.com/new/sub_read.html?uid=11696§ion=section4
-“싸이질 해보셨나요?” (주간조선 2004년4월28)
문영진 “이력서 이젠 미니홈피에 올린다.”(파이낸셜뉴스, 2006.11.06)
http://www.fnnews.com/view?ra=Sent0701m_01A&corp=fnnews&arcid=061106092920&cDateYear=2006&cDateMonth=11&cDateDay=06&
-송충식 “노출파문과 ‘증오의 문화’” (경향신문,2005년 8월 8일)
-이동연“블로그-소통,공유,행복 인터넷나르시시즘”(경향신문2006년 11월 9일)
-이효영 “나는 예쁜 남자가 되고 싶어요.”(서울경제 2006년 11월5일)
-김종윤 “미니홈피, 블로그 여성 20대가 많이 쓴다.” (ETNEWS 전자신문 2005년 9월 2일)
-나르시시즘 척도: 개인의 자기애 성향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서 , Raskin 과 Hall(1979)이 개발한Narcissistic Personality Inventory 검사 54문항을 Emmons(1981)가 두차례의 요인분석을 통해 37문항으로 만듦.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