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테이너의 가치와 전망에 대한 연구

 1  스포테이너의 가치와 전망에 대한 연구-1
 2  스포테이너의 가치와 전망에 대한 연구-2
 3  스포테이너의 가치와 전망에 대한 연구-3
 4  스포테이너의 가치와 전망에 대한 연구-4
 5  스포테이너의 가치와 전망에 대한 연구-5
 6  스포테이너의 가치와 전망에 대한 연구-6
 7  스포테이너의 가치와 전망에 대한 연구-7
 8  스포테이너의 가치와 전망에 대한 연구-8
 9  스포테이너의 가치와 전망에 대한 연구-9
 10  스포테이너의 가치와 전망에 대한 연구-10
 11  스포테이너의 가치와 전망에 대한 연구-11
 12  스포테이너의 가치와 전망에 대한 연구-12
 13  스포테이너의 가치와 전망에 대한 연구-13
 14  스포테이너의 가치와 전망에 대한 연구-14
 15  스포테이너의 가치와 전망에 대한 연구-15
 16  스포테이너의 가치와 전망에 대한 연구-16
 17  스포테이너의 가치와 전망에 대한 연구-17
 18  스포테이너의 가치와 전망에 대한 연구-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스포테이너의 가치와 전망에 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II. 본론
1. 스포테이너의 정의
1) 스포츠의 기능
2) 엔터테인먼트의 의미와 스포츠와의 연관성
3)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현황
4) 스포테이너의 정의
5) 스포테이너의 사례
2. 스포테이너의 가치
1) 스포테이너의 대중적 인기
(1) 스포테이너의 대중적인 인기 현황
(2) 스포테이너가 대중들에게 인기있는 이유
2) 마케팅 전략으로서 스타의 가치
3) 미디어 노출의 증가로 인한 스타성 증가
(1) 스포츠 스타의 스타 마케팅 창구
(2) 미디어 노출의 증가로 인한 스포츠 스타의 스타성 증가
4) 스포테이너의 스타로서의 가치
(1) 스타의 궁극적 가치 결정 기준으로서 전문성과 스포츠 선수의 전문성
(2) 퓨전투자전략으로서의 스포테이너의 가치
① 퓨전투자전략의 의미
② 퓨전투자전략이 스포테이너에게 갖는 의미
가. 연예인과의 같은 수준으로 수익 상승
나. 스포츠 선수 수명의 연장 효과
다. 스타의 짧은 수명이 나타내는 의미
(3) 스포츠 스타의 높은 범용전문성
5) 스포테이너의 스타성 증가 효과
(1) 스타성 증대에 따른 보상 증가
(2) 높아진 보상에 따르는 선수 개인의 실적 향상 효과
(3) 해당 스포츠 종목의 경쟁력 향상
3. 아나테이너와의 비교
1) 아나테이너의 등장부터 몰락까지
(1) 아나테이너의 등장
(2) 아나테이너의 위기와 중흥
(3) 아나테이너의 쇠락
2) 아나테이너가 몰락한 이유
3) 아나테이너와 스포테이너의 차이점
III. 결론
1. 정리 및 소감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2)엔터테인먼트의 의미와 스포츠와의 연관성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의 사전적 의미는 ‘많은 사람들을 즐겁게 하는 것을 바탕으로 하는 문화 활동의 하나로 인간의 기본 욕구로서 즐기고 싶다는 기본적인 감정을 일으키는 장치 산업’이다. 이는 문화 콘텐츠로서의 엔터테인먼트 기반을 의미하는 것으로 영화나 음악, 게임 등이 대표적인 형태라고 할 수 있다. 문화가 여러 기준에 따라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듯 문화 콘텐츠 또한 언제든지 새롭게 생성될 수도, 향유될 수도 있다. 그것이 엔터테인먼트의 본질적인 의미에 부합하면 되는 것이다. 엔터테인먼트는 즐거움과 만족스러운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는 즉 여가 시간을 즐기는 모든 활동이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의 대상이 된다. 스포츠는 이러한 측면에서 엔터테인먼트적 요소가 다분하다. 스포츠 행위 분야를 관람스포츠(spectator sport)와 참여스포츠(participant sport)로 구분해볼 수 있는데, 관람스포츠는 관람소비자에게 만족과 여가선용의 기회를 제공하는 영역으로 엔터테인먼트와 밀접한 연관성을 갖는 것이다. 여기서의 기능은 대중성, 공공성, 활동성, 오락성 등 여러 가지가 함께 포함된다. 또, 관람스포츠의 발전은 프로스포츠와 대중매체의 발전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데, 이는 스포츠를 하나의 엔터테인먼트처럼 쇼 비즈니스화 시켰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스포츠 이외의 흥미로운 요소를 투입함으로써 스포츠를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즐거움과 흥미로움을 유발시키는 등 스포츠의 외형적 요소에 중점을 두게 되면서, 관람 스포츠는 스포츠가 가지는 오락성으로 인하여 현대사회에서 중요한 형태로 자리를 잡게 된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관람스포츠의 활성화는 사회 구성원들 간의 집단의식을 고취시키고, 집단적 일체감이 형성되어 스포츠를 통한 사회 통합의 형태를 이룩할 수 있게 한다.

3)스포츠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현황
최근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학계에서도 그 관련 논문이 매 해 40편 이상씩 쏟아져 나올 정도로 관심이 증폭되었으며, 많은 기업들도 이 분야를 연구하는데 많은 힘을 쏟아 붓고 있다. 이 산업은 많은 분야로 지속적으로 새로이 개발되고 발전되면서, 그 영역이 크게 확대되고 있다. 특히 이 영역은 One Source Multi Use(OSMU)가 가능한 고부가가치의 지식기반 산업이기 때문에 무궁무진한 발전이 가능하여,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발전을 두드러지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한 것이다.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대한 연구와 활용은 이미 경영학에서 핵심적 커리큘럼이 되어
참고문헌
강성호,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 사례 연구」, 경희대 체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고재완, 「 [2007연예 10대 뉴스]TV는 '아나테이너(?) 전성시대'」, 노컷뉴스, 2007.12.27.

김여울, 「매니저없는 스포테이너 급부상, 미니홈피 덕분②」,머니투데이, 2009.08.19,

김영우, 「‘무한도전’ 6개월 만에 시청률 20% 돌파」,마이데일리, 2009.11.01.

김종화, 「MBC 문지애 아나운서, 뉴스 하차」,미디어오늘, 2008.1.9.

박재홍, 「스포츠 엔터테인먼트의 통합 모형 구축」, 영남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백승열, 「SK 와이번스의 스포테인먼트 경영사례연구」, 동국대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성기영, 「피겨 퀸 가치 하늘을 찌르다 :국가브랜드 '후광효과' 수천억 원 김연아 경제학」,『이코노미스트』982, 중앙일보시사미디어, 2009.

송치만,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미국 프로레슬링 WWE의 기호학적 접근」, 신현숙·박인철 편, 『기호, 텍스트 그리고 삶』, 월인, 2005.

신승호, 「스포츠의 기능과 이벤트」,『2000年』220, 현대사회문화연규소, 2001.

이상준, 「[TV들여다 보기]新아나테이너 전성시대 열리나」, 매일신문, 2009.1.29.

이영훈, 『스포츠와 돈』,세상의창, 2002.

이주형·이재섭·이재곤, 『관광과 스포츠』, 대왕사, 2006.

이준호, 「김연아 키우는데 들어간 돈은 얼마일까」, 오마이뉴스, 2006.11.21.

임상일, 『(경제학으로 엿본) 스포츠 현장 이야기』,두남, 2000.

최원근․김정수․강미혜, 「기업광고 속 6대 뉴 트랜드」,『기업&미디어』, 2009.04.28,

허행량, 『스타 마케팅』,매일경제신문사, 200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