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여가] 고스톱으로 바라본 한국의 여가문화

 1  [노인여가] 고스톱으로 바라본 한국의 여가문화-1
 2  [노인여가] 고스톱으로 바라본 한국의 여가문화-2
 3  [노인여가] 고스톱으로 바라본 한국의 여가문화-3
 4  [노인여가] 고스톱으로 바라본 한국의 여가문화-4
 5  [노인여가] 고스톱으로 바라본 한국의 여가문화-5
 6  [노인여가] 고스톱으로 바라본 한국의 여가문화-6
 7  [노인여가] 고스톱으로 바라본 한국의 여가문화-7
 8  [노인여가] 고스톱으로 바라본 한국의 여가문화-8
 9  [노인여가] 고스톱으로 바라본 한국의 여가문화-9
 10  [노인여가] 고스톱으로 바라본 한국의 여가문화-10
 11  [노인여가] 고스톱으로 바라본 한국의 여가문화-11
 12  [노인여가] 고스톱으로 바라본 한국의 여가문화-12
 13  [노인여가] 고스톱으로 바라본 한국의 여가문화-13
 14  [노인여가] 고스톱으로 바라본 한국의 여가문화-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인여가] 고스톱으로 바라본 한국의 여가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왜 고스톱인가?
1. 노인여가의 개념
2. 노인여가의 필요성
3. 통계로 알아본 노인의 여가문화 생활
 
Ⅱ. 고스톱의 현재 사회 모습
 1. TV, 신문에서 권유하게 된 이유.
 2. 어떤 방법으로 권하고 있는가?
 
Ⅲ. 고스톱의 장점, 단점
1. 신체적 기능에서의 장 ․ 단점
 2. 정신적 기능에서의 장 ․ 단점
 
Ⅳ. 고스톱의 실태 보고서
- 실태보고서 (뉴스, 신문)
 
Ⅴ. 결론
- 여가문화의 권유방법 바꾸기 법안제도도입
1) 모래시계와 함께하는 고스톱캠페인
2) 고스톱이 아닌 변형된 게임의 전파
3) 운동과 함께하는 고스톱
 
Ⅵ. 함께 해봐요
- 노래와 함께 하는 고스톱
 
※ 참고문헌

본문내용
둘째, 노인 여가활동은 노인의 욕구충족을 위해 필요하다. Kaplan에 의하면 노인의 여가활동은 1.사회적으로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욕구, 2.자신이 사회의 한 부분으로 인정받고 싶은 욕구, 3.여가 시간을 만족스러운 방법으로 사용하려는 욕구, 4.정상적인 동반자 관계를 즐기려는 욕구, 5. 개인적으로 인정받고 싶은 욕구, 6. 자신 표현과 성취감의 기회를 가지려는 욕구, 7. 건강을 유지하고 보호하려는 욕구, 8. 적절한 정신적 자극을 가지려는 욕구, 9. 적절한 주거조건과 가족 관계를 가지려는 욕구, 10. 영적인 만족을 얻으려는 욕구 등을 충족시켜 줄 수 있다(심남수, 2008 : 재인용).
셋째, 노인 여가활동은 신체적, 심리적인 효과 면에서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나이가 들면서 체력이 쇠약해지고 활동이 곤란하게 되는데 이러한 신체적 노화현상은 산책이나 가벼운 등산, 운동 등으로 어느 정도 늦출 수 있다. 각종 신체적 여가활동은 혈액순환, 소화작용, 신경작용 등에 좋은 효과를 가져 오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노인의 여가활동은 심리적인 스트레스 해소, 정서 교육, 성격형성에도 큰 효과가 있다.
넷째, 노인 여가활동은 노년기 삶의 질 증진을 위해 필요하다. 여가활동을 개인적인 의무나 가족의무와 관계되는 활동을 제외한 여가시간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활동으로 볼 때 노년기의 여가활동은 개인적으로는 신체 및 정신건강, 삶의 만족감, 심리적 안녕 등 삶의 질을 고양시키는 역할을 하며 노인이 사회와 가족으로부터의 소외에서 벗어나 자긍심과 자신감을 심어주고 자아실현을 이룰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줄 수 있다.

3.통계로 알아본 노인의 여가문화 생활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즐겨하는 놀이로 꼽자면 남녀노소 불문하고 바로 이 화투가 아닐까 싶다. 화투는 때와 장소를 불문함은 물론, 요즘에는 인터넷 게임 산업으로 발전하여 해외수출까지 되고 있을 정도로 그 열기가 뜨겁다. “국민오락으로까지 불리는 이 화투라는 놀이는 일제 강점기에 일본에서 들어와서 웬만띜는 정이라면 상비용으로 띜는세트 정도는 준비 산업있다. 어렸을 적, 명절이나 가족끼리 모일 때면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고스톱이었다. 윷놀이와 함께 우리나라 놀이는 문화의 선두주자인 고스톱. 몇 년 가지만 해도 고스톱은 명절이나 친지들이 모인 자리에서 행해지곤 했다. 하지만, 컴퓨터와 핸드폰이 나오고 계속되는 문화의 발전 속에서 우리는 고스톱지지유신이 원한다면 어느 곳에서나 면 어느 게 되었고 이제 고스톱은 명절놀이가 아닌 일상생활의 일부로서 자리를 잡았다.
고스톱은 여러 화투놀이 중 하나로 그 중에서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널리 애용하고 있는 것이다. 총 48장의 화투장을 가지고 3명이 하는 것으로 3사람에서 4사람까지 참여할 수 있다. 그렇다면 고스톱이 성행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 답은 매우 간단하다. 놀이가 단순하여 누구든지 쉽게 규칙을 익힐 수 있고 또 놀이가 상당히 재미있기 때문이다. 상대방의 패를 보면서 수학적으로 머리를 쓰며 게임을 해야 할 뿐만 아니라 생각지도 못한 행운과 불행이 겹쳐서 요즘 유행하는 복불복의 의미를 더해준다
그 속에서 웃고 울면서 많은 재미를 느낄 수가 있다. 그래서 수많은 사람들이 이에 매달리는 것이다. 만약 고스톱이 수학적으로 딱딱 맞아 떨어졌다면 지금처럼 성행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즉 일종의 지혜 겨루기이면서도 운이 따라줘야만 이길 수 있는 놀이인 것이다.
참고문헌
(박연기, 2008), “노인의 여가활동 유형 및 여가교육과 심리적 복지간의 관계”, 청주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심남수, 2008), “노인의 여가활동 유형이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스포츠복지대학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최인근, 2008), “노인의 여가 활동 유형에 따른 생활만족에 관한 연구”, 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황성용, 2008), “재가노인을 위한 복지서비스와 여가활동 서비스가 사회적지지 및 심리적 복지감에 미치는 영향”, 용인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참고 자료

메디컬투데이(2009. 9. 24), “한 주에 2번 이상 ‘고스톱’ 치매 50% 예방”
메디컬투데이(2009. 8. 4), “고스톱 많이 하면 ‘치매’ 발병 늦어진다 사실”
문화일보(2009. 29), “노인과 고스톱 치고 말벗 하고..‘실버도우미 로봇’ 세계 첫 개발”
상계종합사회복지관 자료실(2009. 6. 15), “치매 막는 고스톱, ‘건강’ 잡는 고스톱”
통계청, “2008 노인실태조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신규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