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운동능력 및 성장과 발달

 1  유아의 운동능력 및 성장과 발달-1
 2  유아의 운동능력 및 성장과 발달-2
 3  유아의 운동능력 및 성장과 발달-3
 4  유아의 운동능력 및 성장과 발달-4
 5  유아의 운동능력 및 성장과 발달-5
 6  유아의 운동능력 및 성장과 발달-6
 7  유아의 운동능력 및 성장과 발달-7
 8  유아의 운동능력 및 성장과 발달-8
 9  유아의 운동능력 및 성장과 발달-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아의 운동능력 및 성장과 발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반사

Ⅱ. 유아의 운동능력의 발달

Ⅲ. 성장(growth)과 발달(development)
본문내용
Ⅰ. 반사 (Reflex)
신생아들이 주변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타고난 능력중 하나는 반사다. 이것은 생존의 의미를 갖는것과 진화의 흔적만을 나타내는 반사로 나뉜다. 전자는 생존반사, 후자는 원시반사로 불린다.
진화적 의미를 갖는 원시적 반사인 비생존반사는 신생아의 생존과는 무관하지만 정상성을 판단하는 데 도움을 준다. 갑작스럽게 큰소리를 내거나 머리의 위치가 바뀌면 무엇을 껴안으려는 듯이 팔과 다리를 몸 쪽으로 움츠리는 모로반사, 손바닥을 누르면 사물을 꽉쥐는 파악반사, 머리를 돌린쪽으로 팔을뻗고 반대편의 팔을 구부리는 긴장성 목반사, 발바닥을 간질이면 발가락을 부챗살처럼 펴는 바빈스키반사, 영아를 맨발로 세워놓고 붙잡아 주면 마치 걷는것처럼 다리를 움직이는 걷기반사, 물속에 영아를 수평으로 놓으면 팔과 다리를 교대로 움직이며 입으로 숨을쉬는 수영반사, 무릎뼈 아래를 두드리면 갑자기 무릎을 뻗는 슬개건반사 등이 있다.
생존을 위한 반사로는 섭식과 관련된 반사들이 있다. 젖찾기 반사, 빨기반사, 삼키기반사가 있으며 기침반사와 재채기 반사는 기도를 꺠끗하게 하는 역할을 하며, 하품반사는 갑작스럽게 요구되는 산소를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혐오적 자극에 대한 철회반사, 빛의양을 조절하는 동공반사 그리고 갑작스런 강한 자극에 대한 눈깜박거리기반사 등은 모두 아기에 생존에 관련된 중요한 반사들이다.
반사는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기능을 하므로 인간의 생존에 필수적이다. 원시적 반사는 자동적이고 상동적인 움직임으로서 대뇌 피질의 관여가 없이 나타난다. 반사는 생후 1년 동안 영아의 생존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다음단계의 기술을 습득하기 위한 훈련의 기초가 된다. 생존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생존반사는 더 높은 단계의 뇌의 통제를 받아야 한다. 이것은 영아가 자발적으로 반응할 수 있게끔 신경구조를 발달시킨다.
그러나 원시반사는 태내에서 출현하여 생후 6개월이나 최대 12개월이후에는 억제되어 나타나지 않는다. 만약 그 이후에도 원시반사가 잔존하게 되면 정상성을 벗어나게 되어 중추신경계가 발달이 미흡하고 지적 발달에 영향을 미쳐 발달을 방해하고 행동을 미성숙하게 한다. 반사의 소실은 새로운 기술의 습득과 연관되며, 정상 아동의 반사의 전후관계에 대한 지식에 근거해
참고문헌
※유아체육교육 - 소정룡

※유아와건강 - 손원호

※유아 및 아동체육 - 김기웅,곽은정 공재

※유아 발달 (교육과학사) - 조복희

※한국 영아발달 연구 - 곽금주, 성현란, 장유경, 심희옥, 이지연, 김수정, 비기조
하고 싶은 말
유아의 운동능력 및 성장과 발달을 연령대비로
자세하게 기술한 레포트형식의 자료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