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CPIP 프로토콜에대해

 1  TCPIP 프로토콜에대해-1
 2  TCPIP 프로토콜에대해-2
 3  TCPIP 프로토콜에대해-3
 4  TCPIP 프로토콜에대해-4
 5  TCPIP 프로토콜에대해-5
 6  TCPIP 프로토콜에대해-6
 7  TCPIP 프로토콜에대해-7
 8  TCPIP 프로토콜에대해-8
 9  TCPIP 프로토콜에대해-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TCPIP 프로토콜에대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TCP/IP의 등장배경

2. TCP/IP기반의 인터넷 서비스들

3. 인터넷 주소 (Internet Address)

4. ARP와 RARP

5. IP(Internet Protocol)

6. UDP(User Datagram Protocol)와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7. 라우팅 프로토콜

8. 결론

본문내용
1. TCP/IP의 등장배경

미국 정부에서는 인터넷 기술의 중요성과 그 잠재력을 인정하여 많은 기간동안 인터넷을 만들기 위한 기반 연구를 진행해 왔다. ARPA에 의해 주도된 이들 연구는 인터넷 기술의 여러 가지 기반기술과 개념들을 만들고 발전 시켜왔다. 이들 기술들 중에는 컴퓨터들이 서로 통신하는 것에 대한 세밀한 표준도 포함된다. 공식적으로 TCP/IP Internet Protocol Suite라고 불리우고 일반적으로 TCP/IP라고 불리우는 이 표준은 서로 연결된 어떠한 네트워크들의 집합들 사이에서라도 통신 기 본 프로토콜로써 사용되어진다.
TCP/IP 기술은 가정과 대학 캠퍼스, 학교, 기업, 그리고 정부 연구기관등이 서로 연결된 전세계 적 규모의 인터넷을 구성하는 기반을 만들었다. NSF, DOE, DOD, HHS, NASA 등의 미국 연구 기관들이 인터넷을 창설하는데 참 가하였고 자신들의 연구 사이트들을 연결하는데 TCP/IP를 사용하였다. ARPA/NSF 인터넷, TCP/IP 인터넷, 글로벌 인터넷으로도 불 리우는 인터넷은 전세계의 정보들을 마치 옆방 컴퓨터안의 정보를 검색하는 것과 같이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었다.

2. TCP/IP기반의 인터넷 서비스들

가장 유명하고 널리 사용되는 인터넷 응용 서비스들은 다음과 같다.
o 전자 메일 : 전자 메일은 메모를 작성하고 이를 개인이나 그룹에 전송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또 다른 사용자가 보낸 메모를 받아 이를 읽을 수 있게 하는 기능도 가지고 있다. 많은 전자 메일 시스템이 존재하지만, TCP/IP 를 사용하는 것은 좀 더 나은 신뢰성을 보장해주는데, 이는 이 방법이 메일 메시지를 보내는 과정 에서 송신, 수신 호스트 사이에 있는 연결노드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이다. 즉, TCP/IP 메일 전송 시스템은 송신, 수신 호스트들 이 직접 연결되어 작동하기 때문에 좀 더 신뢰성 높은 메일 전 송을 할 수 있게 해준다.
o 파일 전송 : TCP/IP 프로토콜은 큰 프로그램이나 데이터 파일을 전송할 수 있게 해주는 파일 전송 응용 프로그램을 포함한다. 이 시스템은 접근 허가를 받은 사용자인지를 검색할 수 있게 하는 기능, 혹은 모든 접근을 거부 하게 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메일과 마찬가지로, TCP/IP 위에서의 파일 전송은 양쪽 호스트들이 직접 연결되기 때문에 신뢰성 높은 전송이
하고 싶은 말
TCPIP 프로토콜에대해
자세하게 조사하여 기록해놓은
레포트형식의 자료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