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봉사론] 백과사전

 1  [정보봉사론] 백과사전-1
 2  [정보봉사론] 백과사전-2
 3  [정보봉사론] 백과사전-3
 4  [정보봉사론] 백과사전-4
 5  [정보봉사론] 백과사전-5
 6  [정보봉사론] 백과사전-6
 7  [정보봉사론] 백과사전-7
 8  [정보봉사론] 백과사전-8
 9  [정보봉사론] 백과사전-9
 10  [정보봉사론] 백과사전-10
 11  [정보봉사론] 백과사전-11
 12  [정보봉사론] 백과사전-12
 13  [정보봉사론] 백과사전-13
 14  [정보봉사론] 백과사전-14
 15  [정보봉사론] 백과사전-15
 16  [정보봉사론] 백과사전-16
 17  [정보봉사론] 백과사전-17
 18  [정보봉사론] 백과사전-18
 19  [정보봉사론] 백과사전-19
 20  [정보봉사론] 백과사전-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보봉사론] 백과사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백과사전의 개념

Ⅱ. 백과사전의 종류 및 평가
A. 인쇄본 백과사전
B. 온라인 백과사전
C. CD-ROM 백과사전

Ⅲ. 총평
본문내용
b. 국외
(1) Malmkjaer, K. (2002). The linguistics encyclopedia. New York: Routledge.
총 4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언어학에 관한 이론과 함께 언어학의 역사에 대해서도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다. 이 백과사전은 언어학에 관심을 갖는 이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① 목적과 범위
응용언어학, 인지언어학, 사회언어학 등의 언어학에 관한 이론과 함께 언어학의 역사에 대해서도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다. 독자는 학문적, 전문적으로 언어학에 관심을 갖는 일반인으로 설정하였다.

② 권위
대표 편집자인 Malmkjaer, K는 캘리포니아 대학의 언어학 교수이다. 권위 있는 대학교의교수가 자신의 전공분야에 관련된 백과사전 편찬에 대표자로 있다. 또한 수많은 대학 교수가 백과사전을 편찬하는데 참여하였다. 이를 통해 이 백과사전이 신뢰성이 높다는 것이 증명된다. 각각의 기사에는 서명과 서지사항이 포함되어 있어 신뢰성을 높여주고 있다.

③ 접근성
알파벳순으로 항목을 배열하고 있으며, 상호참조를 사용하고 있다. 내용 중간 중간에 상호참조가 되어 있어 독자는 하나의 내용을 다방향으로 살펴볼 수 있다. 색인 또한 제공되고 있으며, 각각의 색인어에 해당 권과 쪽수가 함께 적혀있어 접근이 수월하다.

④ 최신성
이 백과사전은 10년 전의 것을 개정한 것이다. 개정판은 첫 번째 판의 40%가 개정된 것이고, 기사의 15%는 새로운 것이다. 그리고 첫 번째 판의 3%는 제거되었다. 개정판은 첫 번째판의 강점을 그대로 유지하고, 새로운 방향에도 관심을 가졌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지고 있다. 첫 번째 판에 비해 최신성을 갖고 있다.

⑤ 기술형식
논쟁이 되고 있는 주제에 대해서는 한 장이 넘게 지면을 차지하여 내용을 담고 있으며, 그렇지 않은 것은 매우 간단히 언급하고 있다. 독자는 논쟁이 되고 있는 주제를 더 깊이있게 살펴볼 수 있다.

⑥ 형태적 특징
활자의 크기 및 글씨체는 적절하였으나, 용지가 적절하지 않다. 삽화 자료는 풍부하며, 지도의 경우 지면을 많이 차지하여 보여주고 있다. 전체적으로 삽화가 크게 배치되어 있어 한 눈에 잘 들어온다.

⑦ 특징과 가격
정가는 대략 320,000원이다. 이 백과사전은 상호참조를 이용하여 접근성을 높였다는 점이 특징이다.
참고문헌
박온자 외(편). (1994). 한국참고정보자료해제:1970-1993.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박준식. (2009). 참고정보원. 서울: 태일사.
유사라, 유재옥, 이란주, 정진식. (2002). 디지털도서관정보서비스.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장경식. (2008).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의 구성과 특징. 한국사전학, 11, 111-13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