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예술의 이해] 부조리극의 특징과 대표 작품 조사

 1  [공연예술의 이해] 부조리극의 특징과 대표 작품 조사-1
 2  [공연예술의 이해] 부조리극의 특징과 대표 작품 조사-2
 3  [공연예술의 이해] 부조리극의 특징과 대표 작품 조사-3
 4  [공연예술의 이해] 부조리극의 특징과 대표 작품 조사-4
 5  [공연예술의 이해] 부조리극의 특징과 대표 작품 조사-5
 6  [공연예술의 이해] 부조리극의 특징과 대표 작품 조사-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공연예술의 이해] 부조리극의 특징과 대표 작품 조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부조리극의 뜻과 그 발생

# ‘부조리극’ 이란?

# 발생과정

Ⅱ. 구성상의 특징

# 등장인물

# 연극 담화

# 공간 구조

# 시간 구조

# 오브제

Ⅲ. 대표적 작가와 작품

# Beckett, Samuel Barclay

# Eugẻne Ionesco

# Genet, Jean

※ 참고 문헌


본문내용
의 파열 현상이 나타난다. 나아가 다른 인물들과의 관계마저도 제대로 맺지 못하는, 의사소통이 불가능한 존재가 되어 모두가 홀로 떠도는 영혼의 단편들, 혹은 가면들과 같은 인상을 주게 된다. 기억 상실자, 사회의 변두리에서 맴도는 자, 편집광, 거렁뱅이, 극단적으로는 야수화 된 인간 등 부조리극의 등장인물은 대부분 정신적․육체적 불구자들이다. 부조리극에서는 아무도 주인공이 아니다. 그들은 극도로 축약된 인간 형태의 한 모습을 드러낼 뿐이다. 또한 이러한 부조리극에서는 전통적인 등장인물의 개념을 뒤바꿔 버린다. 기형적이고 빈 형태의 등장인물은 오히려 관객에게 그 형태를 바로잡고 나아가 그 본질을 찾아 합일시키는 역할을 맡김으로써 독자(관객)의 능동적 참여를 촉구한다. 그런 의미에서 부조리극의 등장인물은 독자들 스스로 재구성해야 할 인물들인 것이다.

# 연극 담화

부조리극 대사들의 특징은 ‘횡설수설’, ‘말(발음)놀이’ 그리고 ‘독백의 교차’ 등이다. ‘황설수설’은 자기 말을 자기가 조종하지 못하는 화자를 통해 ‘말’이 그것을 말하는 인간의 생각을 초월하고 있음을 표현한다. 이러한 횡설수설은 모순되는 말들의 조합, 서로 부정하는 문장들의 중첩, 직전의 문장에서 확인된 사실을 다시 문제로 제기하기 등의 형태로 나타난다. 횡설수설의 대사는 일관성이 없고 의사소통을 교란시키기 때문에 연극 담화는 진전되지 못한다.‘말놀이’는 우스꽝스러움으로 인해 희극적인 효과를 노리면서 ‘말 = 생각’을 놀이화하는, 다시 말해 더 이상 성찰을 필요로 하지 않는 현대인의 일면을 나타낸다. 부조리극에서 사용되는 ‘독백’은 전통극의 독백과는 다르다. 그것은 ‘위장된 대화 형태’를 띤 거대한 ‘내적 독백’이다. 그 독백들은 무서운 고독, 혹은 고착 관념에 유폐된 등장인물이 자기 자신을 찾아 헤매는 행위라고 볼 수 있는 ‘불확실한 추억들의 짜깁기’ 형태로 나타난다. 이러한 독백의 기능은 시간 보내기, 공허 채우기, 혹은 인간의 두뇌라는 밀폐된 세계, 일종의 정신 병원 같은 공간의 권태를 쫓아내기에 불과하다. 그러나 그 부조리하고 무의미한 언어 행위야말로, ‘말하는 것이 곧 사는 것’ 일 때 현대의 부조리하고 무의미한 삶, 그리고 파편화된 삶을 표출하는 가작 적합한 형태가 아닐 수 없다.


참고문헌
1) Wilson, Edwin, 『세계 연극사』, 한신문화사, 2000

2) 신현숙, 『20세기 프랑스 연극』, 문학과 지성사, 1997

3) Styan, John Louis, 『상징주의와 초현실주의 부조리 연극』, 예하, 199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