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뉴미디어 콘텐츠와 문화] 플루서의 코무니콜로기-기술적 형상시대의 영상문화와 수용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도입: 기술적 형상의 시대
본론
(1) 텔레비전
(2) 영화관
2. 기술적 형상 속에서의 대중적 기만
(1) 파이데이아 명령법과 대중적 기만
(2) 대중적 기만의 이유: 엘리트/대중 간의 간극과 대중의 기술적 형상에의 종속
(3) 탈정치화 된 파시즘의 가능성vs대화미디어의 가능조건
3. 기술적 상상의 세 차원
(1) 기술적 상상
(2) 입장들
(3) 시간체험
(4) 공간체험
4. 창조적 상상가로서의 이용자: 가능성과 그 한계
(1) 가능성
(2) 한계
결론: 권력을 등에 업은 담론 송신자의 폭력 행사 앞에 무능력한 수용자
본문내용
(1) 텔레비전
텔레비전은 송신자가 아니고, 한 광선의 종착점이며 원형 극장형 담론 형식으로 작동.
수용자는 기술적 형상의 형태로 전달되는 텔레비전 영상과 음성을 기술적 상상이라는 특별한 해독이 필요 없는 전통적 그림으로 받아들임.
또한 텔레비전의 송신 시스템은 '망형 대화'로서 기능할 수 없음.
따라서 수용자에게 요구되는 자세는 프로그램을 수용할 때 그것에 대해 무엇을 알고 있는가를 의식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것임.
(2) 영화관
플루서는 영화관을 바실리카 양식의 중세 교회와 유사한 역할을 한다고 설명.
바실리카 양식의 건물은 교회로 이용되기 전에 실내 시장이었는데, 시장은 현재 슈퍼마켓으로 대체되었고 교회는 영화관으로 대체되었으며 이 둘은 다른 장소에서 상호 보완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
슈퍼마켓에서 대중들은 끊임없이 기술적 형상이 주는 정보를 받고, 영화관에서 대중들은 기술적 형상 속의 코드로 프로그램화됨.
영화관으로 부터 풀려난 대중은 슈퍼마켓으로 자연스레 인도되고 이 일을 반복함.
2. 기술적 형상 속에서의 대중적 기만
(1) 파이데이아 명령법과 대중적 기만
파이데이아는 역사성을 전제로 한 인간의 정보전달을 의미하고 이 과정에서 전달되어지는 것은 커뮤니케이션의 분자들인 코무니케메.
파이데이아는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교육적 체계이며 담론적인 성격을 띰.
플루서는 태도를 형성하는 명령법, 원망법, 직설법 등 세 가지 코무니케메로 나누어 설명 하는데 이는 모두 명령법으로 귀결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