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의 개념과 역사,종류 과정 및 영향

 1  광고의 개념과 역사,종류 과정 및 영향-1
 2  광고의 개념과 역사,종류 과정 및 영향-2
 3  광고의 개념과 역사,종류 과정 및 영향-3
 4  광고의 개념과 역사,종류 과정 및 영향-4
 5  광고의 개념과 역사,종류 과정 및 영향-5
 6  광고의 개념과 역사,종류 과정 및 영향-6
 7  광고의 개념과 역사,종류 과정 및 영향-7
 8  광고의 개념과 역사,종류 과정 및 영향-8
 9  광고의 개념과 역사,종류 과정 및 영향-9
 10  광고의 개념과 역사,종류 과정 및 영향-10
 11  광고의 개념과 역사,종류 과정 및 영향-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광고의 개념과 역사,종류 과정 및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광고의개념과 역사

2. 광고의 종류
1) 광고 매체의 종류
2) 광고 종류

3. 광고가 만들어지는 과정

4. 광고와 그 영향
- 광고의 정치적 영향
- 광고의 경제적 영향
- 광고의 사회적 영향
- 광고가 언론에 미치는 영향
- 광고의 문화적 영향

5. 과거와 현재의 광고

7. 광고와 카피

본문내용
2) 중세·근세 광고 시대
유럽에서는 고대 로마제국이 멸망한 후 약 1000년간을 중세의 암흑시대라고 표현한다. 이 기간에는 모든 문명이 후퇴했다. 그런 상황에서 광고의 발전도 기대할 수 없었다.
1438년 쿠텐베르크에 의한 인쇄술의 발명은 19세기 중반의 산업혁명과 함께 광고 발달에 일대 혁명적 전환기를 맞이하게 된다. 인쇄술은 곧 캑스턴에 의해 영국에 전해졌으며, 곧 이어 실용화되었다. 이에 따라 문맹퇴치와 민중계몽에 일대 혁신이 일어나게 되었다. 또한 문자인쇄의 발달에 따라 인쇄물의 대량생산이 가능해 지게 되면서 신문광고, 전단, 포스터 등의 인쇄물을 이용한 광고가 많이 나타나기 시작했는데 최초의 인쇄광고는 1473년 캑스턴이 영국에서 교회규칙에 관한 책의 광고지를 인쇄 배부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만약 글씨를 깨끗하게 잘못 인쇄된 솔즈베리 2, 3의 예배규칙을 원하시는 승려 또는 그 이외의 분은 웨스트고스다의 벽보에 붙은 세로 선을 그은 간판을 내고 아래 상점으로 와 주십시오, 싸게 해드립니다. 제발 떼어 내지 말아 주십시오'
▷▶세계 최초의 신문광고
인쇄술의 발달은 신문의 탄생을 초래했다. 최초의 신문은 1502년 독일에서 창간된 네베 자이퉁이었으며, 영어로 된 최초의 신문은 1620년 암스테르담에서 영국인 순례자들에 의해 발행되었다. 신문의 등장과 함께 신문광고도 등장했는데 최초의 신문광고는 1525년 독일의 뉴스 팜플렛에 게재된 약품광고이다.영국에서 최초의 신문광고는 1625년 2월1일자 Mercurius Britanica라는 주간신문에 나타났다.
구텐베르크의 인쇄술 발명 못지않게 광고 발달에 획기적인 전환점을 가져다 준 것은 19세기 중반의 산업혁명이다.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광고의 기원은 고대로 거슬러 올라가지만, 광고의 중요성이 인식되기 시작한 것은 근대 산업혁명 이후의 일이다. 경제가 발전하고, 인구가 증가하고, 도시화가 진척되면서, 구매력을 가진 중산계층이 성장하고, 생산자와 소비자의 거리가 열리고, 양자를 이어주는 매개체인 광고가 필요하게 된 것이다. 그 계기가 된 것이 바로 산업혁명이다. 산업혁명이 갖는 중대한 의미는 생산혁명인 동시에 소비혁명이라는 사실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산업혁명기인 1850년에서 1870년대에 영국은 세계 경제의 중심으로 자리 잡아 경제번영을 구가하였다. 그러나 산업혁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1세기가 경과한 19세기말에 이르러 영국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