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간호윤리] 안락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안락사의 정의
2. 안락사의 구분
1)자신이 주도한 안락사
2)환자의 의사에 따른 분류
3. 도덕 원칙과 안락사
1)공리주의와 안락사
2)의무론과 안락사
4. 각국의 안락사 현황
5. 우리나라의 안락사 실태 및 국민들의 인식
6.안락사 관련 논쟁 기준
7. 안락사에 대한 각계의 입장
8. 최근 잭 케보키언 사건 전개 과정
9. 안락사의 찬성
10. 안락사의 반대
11. 찬성과 반대 의견의 종합적 비판
본문내용
3. 도덕 원칙과 안락사
1)공리주의와 안락사
(1)행위 공리주의
-인간의 생명을 잃게 하는 것이 본질적으로 나쁘다는 생각을 거부한다.
-결과론적 접근: 스스로 죽던, 소극적으로 죽던, 능동적이던 간에, 결과만 같다면 그른 것이 아니다. 한 사람이 죽음으로 해서 더 많은 사람의 이익이 증가 한다면 사람 한 명쯤 죽이는 것은 그른 행위가 아니라는 것이다.
∴ 따라서 안락사는 도덕적으로 정당한 행위 이다.
(2)규칙 공리주의
-“생명은 행복의 전제 조건” ; 전제 조건을 파괴 하고 행복해 질 수 없다.
-장기적인 시각으로의 접근: ‘고통이 심각하고 환자의 상태가 아무 희망을 가질 수 없을 때 사람의 생명을 빼앗는 것을 허용하는’ 규칙을 남용할 때 이 규칙으로 인류의 불행의 양을 증가시키는 방향으로 작용 할 수 있다.
∴ 따라서, 대전제에 위배되는 행위인 안락사는 도덕적으로 정당하지 않다.
2)의무론과 안락사
(1) 칸트의 의무론
-“자율적인 이성적 존재인 인간은 자신의 생명을 보존할 의무가 있다”
; 의학적 치료를 거절하거나, 자살을 시도 하는 것은 정당하지 않다.
∴따라서 안락사는 도덕적으로 정당하지 않다.
-의무론의 한계: 식물인간 상태의 인간은 칸트의 관점에서 도덕적으로 의미 있는 사람이 아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일반적인 의무인 생명 유지의 의무는 적용 되 지 않는다.
(2) 로스의 조건부 의무론
- “생명을 구해야 한다”는 절대적이거나 무조건 적인 것이 아닌 조건부 의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