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생태환경 파괴의 고발과 비판

 1  [문학] 생태환경 파괴의 고발과 비판-1
 2  [문학] 생태환경 파괴의 고발과 비판-2
 3  [문학] 생태환경 파괴의 고발과 비판-3
 4  [문학] 생태환경 파괴의 고발과 비판-4
 5  [문학] 생태환경 파괴의 고발과 비판-5
 6  [문학] 생태환경 파괴의 고발과 비판-6
 7  [문학] 생태환경 파괴의 고발과 비판-7
 8  [문학] 생태환경 파괴의 고발과 비판-8
 9  [문학] 생태환경 파괴의 고발과 비판-9
 10  [문학] 생태환경 파괴의 고발과 비판-10
 11  [문학] 생태환경 파괴의 고발과 비판-11
 12  [문학] 생태환경 파괴의 고발과 비판-12
 13  [문학] 생태환경 파괴의 고발과 비판-13
 14  [문학] 생태환경 파괴의 고발과 비판-14
 15  [문학] 생태환경 파괴의 고발과 비판-15
 16  [문학] 생태환경 파괴의 고발과 비판-16
 17  [문학] 생태환경 파괴의 고발과 비판-17
 18  [문학] 생태환경 파괴의 고발과 비판-18
 19  [문학] 생태환경 파괴의 고발과 비판-19
 20  [문학] 생태환경 파괴의 고발과 비판-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학] 생태환경 파괴의 고발과 비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 론

본 론

1. 우리 사회의 생태환경적 문제점. (사례)

2. 작가 소개 및 작품 분석
1)
2)
3)

3. 좌담 내용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②작품 분석

작가는 1인칭 관찰자 시점과 1인칭 주인공 시점의 중간적 시점으로 ‘누이와 늑대’를 써내려 간다. 어린 소년 특유의 순수하고 단순한 모습으로 세상을 바라보기 때문에 비교적 딱딱하고 지루했을 글이 유연해지고 있는 글에 나타난 어린 소년의 시선 그대로가 아닌 다시 어른의 시선으로 한 번 더 생각해 볼 시간을 준다. 또한 작품을 위와 같은 시점을 사용함으로 문학적 효과를 높이게 했다.

두 해 전, 그러니까 내가 초등학교 2학년이 되던 해 늦은 봄부터 나는 늙은 나무 위에 앉아 있는 황새나 왜가리를 보기 위해서, 우리 뒷골 산밭엘 늘 가고는 했다. 그 황새들을 보면서 나는 기막힌 꾀를 하나 생각했다. 큰 닭장을 만들고, 거기에다가 황새를 스무 마리 정도만 키우겠다는 것이었다. 그 황새들의 다리에 끈을 매고, 끈 끝에 큰 그물자루를 단 다음에 내가 그것을 탄다면, 나는 그 황새들과 함께 하늘을 날아다닐 수 있을 게 아닌가. 한승원, 「누이와 늑대」, 『한승원 중단편 전집』, 문이당, 1999, pp252~253.


이 부분에서 우리는 어린이의 순수함을 느끼면서 동시에 깨끗했던 농촌의 모습을 상상할 수 있게 된다. 소설은 계속해서 어린 소년의 눈높이에서 세상을 들여다보게 한다. 누님과 만석이의 사랑을 눈치 채지 못한 소년은 그들의 애정 행위도 순수하게 그려낸다.

어머니가 이른 옥수수를 따가지고 시장엘 나가고 아버지가 소를 바꾸러 덕산장엘 간 뒤로, 누님은 설거지를 여느 때와 달리 얼른 끝내고 얼굴에 하얗게 크림과 분을 찍어바른 다음 약통을 짊어지고 나섰었다. 나보고는 산밭의 참깨가 이울고, 참깨나무 속에 심은 무나 배추에 벌레가 우글거리므로 도열병약과 멸구약을 뿌리고 올 터이니 혼자서 공부하고 있으라고 했었다. 나는 숙제를 이미 다했다고 하면서 누님을 따라나섰다. 집에 혼자 남아 있기가 싫었던 것이었다. 그런데 누님은 이맛살을 찌푸리고 나를 흘겨보면서 하얗게 분바른 얼굴을 붉혔다. 분가루 묻은 속눈썹 밑에서 흰자위가 커졌다.
“산수 숙제 다했냐? 그것 해놓고 오너라. 철구네 외밭에서 참외 사주께. 말 안 들으면은 어머니한테 다 일러버린다잉.”
나를 꼼짝 못하게 집에 가둬놓고는 바께스 둘을 포개 들고 총총 사립을 나가던 것이었다. 한승원, 위의 책, p265.


방철의 눈에는 그저 누나가 나를 데려가지 않는 것이 야속할 뿐인데, 읽는 독자로서는 만석에게 잘 보이고 싶어 화장을 한 누이의 심정이 느껴지는 부분이다. 이렇듯 작가는 1인칭 관찰자 시점을 효과적으로 사용한다.
또한 이 글에서는 환경오염에 대해 직접적으로 언급을 하고 있다. 대기, 수질, 토양 오염 등과 같은 포괄적인 내용보다는 농약중독이라는 구체적인 소재를 사용하여 글의 사실성을 높이고 있다. 이 글이 가능했던 이유는 그 무렵 시대가 급속한 산업화와 공업화로 환경오염
참고문헌

- 기본 도서

한승원, 「누이와 늑대」, 『한승원 중단편 전집』, 문이당, 1999.

- 단행본

경상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엮음, 『인문학과 생태학』, 백의, 2001.
김용민, 「생태사회를 위한 문학」, 『초록생명의 길2』, 신덕룡, 시와사람, 2001.
김종성, 「1960~1990년대 한국 현대소설에 있어서의 환경생태 문제」, 『새국어교육』, 한국 국어교육학회, 2002.
송용구, 『느림과 기다림의 미학』, 새미, 2006.
신덕룡, 『환경위기와 생태학적 상상력』, 실천문학사, 1999.
이태동, 「역사와 생명력의 움직임」, 『한승원 중단편전집(1-6)』, 한승원 著, /이 태동 評.

- 논문

구자희, 「한국 현대 생태소설 연구」, 경원대 대학원, 2004, 박사학위 논문.

- 인터넷 사이트

http://100.naver.com/100.nhn?docid=700991.
http://moonkwa.jinbo.net/books/guer/guer14.html.
http://naver.com.
http://blog.naver.com/do889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