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학사] 번얀(John Bunyan)에 대해서

 1  [영문학사] 번얀(John Bunyan)에 대해서-1
 2  [영문학사] 번얀(John Bunyan)에 대해서-2
 3  [영문학사] 번얀(John Bunyan)에 대해서-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문학사] 번얀(John Bunyan)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시대배경
1-1.신고전주의 Neoclassicism
1-2. Restoration(왕정복고 시대)

2. 작가

3. 천로역정의 줄거리
본문내용
1. 시대배경

1-1.신고전주의 Neoclassicism
인간의 무한한 가능성을 주장한 르네상스와 청교도 혁명에 대한 반발로 나타난 시기이다. 올리버 크롬웰의 공화정이 무너지고, 차알스 2세가 왕위에 오른 때부터 존 드라이든이 죽은 1700년까지의 왕정복고 시기를 거쳐, 워즈워스Wordsworth와 코울리지Coleridge의 『서정민요집』Lyrical Ballads이 출판된 때까지를 신고전주의라고 본다.
신성한 신의 율법에 의한 이상적인 국가를 실현하고자 한 노력이 수포로 돌아감으로써 정치·사회적인 회의와 환멸이 만연하여, 청교도에 대한 반발이 현저하게 나타났다. 상류사회는 시대의 풍습이 안일과 사치로 기울어 방종과 퇴폐에 젖게 된 반면에, 서민 중산층 계급은 혁명의 경험을 살려 종전의 권위에 대한 맹종에서 벗어나 자체의 세력을 구축해 갔다. 이러한 사회구조의 점진적인 변화와 더불어 차알스2세가 망명해 있었던 프랑스의 문화적인 영향이 본격화됨으로써 당시 전성기였던 고전주의의 흐름이 영국에도 밀어닥치게 되었다. 이 시대의 문학은 자연의 법칙을 따르는 일종의 규범이다. 조화와 질서를 갖춘 아름다움이 바로 선이라는 판단 하에 문학은 완벽하고 적격한 형식을 추구하게 된다.
따라서 이 시대의 문학이 지향하는 것도 정치나 종교에 있어서와 마찬가지로 이성과 상식의 지배였다. 이 점에 있어서 문학은 전시대의 르네상스를 대표하는 엘리자베스조 문학의 상상, 열정, 영감의 세계와는 거리가 멀었으며, 대신에 이성과 상식이 강조되는 문학 장르인 풍자시, 풍습 희극, 비평적인 산문 문학이 두드러졌다.
이 시기의 전반부인 왕정복고 시기의 대표적인 인물로는 존 드라이든John Dryden이다. 그는 시, 극, 비평 등 당대의 주요 문학 장르를 골고루 다루었으며, 정치와 문학과의 결연에 민감했던 여러 문학자들의 선구적 존재이기도 했다. 그의 최초의 시는 크롬웰을 조상하는 것이었고, 왕정이 복귀하자 왕당파로 돌아섰으며, 계관 시인까지 되어, 국교를 옹호하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