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미소설] Katherine Anne Porter생애와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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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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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Katherine Anne Porter(1890~1980)

“Rope"(1928)
"The Cracked Looking-Glass"(1932)
“Flowering Judas"(1930)
“The Journey" (1936)
“The Jilting of Granny Weatherall" (1929)
“Pale Horse, Pale Rider" (1939)
"Magic"(1928)
"Thief"(1929)
"Moon Wine"(1937)
본문내용
Katherine Anne Porter(1890~1980)

20C 미국문학을 대표할수 있는 주요 작가의 한 사람인 Katherine Anne Porter(1890~1980)는 작품을 양산한 작가는 아니었으나 작품 하나하나를 세심하게 다듬어서 작품속에서 뛰어난 기교를 보여주었고, 또한 진지하게 인간의 진실을 추구하면서도 강한 도덕 의식과 동시에 인간에 대한 따뜻한 이해와 동정을 보여준 작가였다. 따라서 그녀의 작품은 여러 비평가들이 지적한 바와 같이 거의 모두가 한결같이 높은 수준의 예술성을 보여주고 있다.
이처럼 독자적인 경지를 이룬 Porter는 다루는 소재와 주제를 선택하는 과정에서는 다른 탁월한 미국의 소설가들과 공통점을 나타내고 있다. 그녀는 자기가 직접 겪은 인생 경험과 자기가 관찰한 주변 인물들의 생활에서 소재를 찾았다. 그리고 그녀의 작품에서는 인간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도덕적인 가치를 상실해서는 안되며 인간다운 품위와 용기를 잃어서는 안된다는 것을 강력히 시사해주고 있다.
물론 그녀의 작품은 자신의 인생경험을 그대로 옮겨 놓은 것은 아니다. 여러 경험이 한데 어울려 오랜세월 그녀의 마음속에서 숙성되고 순화되는 과정을 거쳐 하나의 작품으로 완성된 것이다. 그녀 자신도 자기의 창작에 있어서 과거의 경험과 추억은 중요하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작품속에 재현되는 추억과 과거의 경험은 그녀 한 개인의 경험의 영역을 보여주는 것을 뛰어넘어 한가정의 역사 및 지역의 역사와 연결되며 나아가서 더 큰 역사와 연결이 된다. 예를들어 Porter 자신을 모델로 한 Miranda를 여주인공으로 하는 일련의 작품속에서 Miranda가족이 보여주는 강한 가족적인 유대감이라든가 남부의 과거와 전통에 대한 강한 애착심은 Miranda의 가족만의 특성이 아니라 남부 가정이 지닌 보편적인 특성인 것이다. 이와같이 사적인 경험의 이야기가 신화적 차원으로 승화되는 특징을 Ray B. West는 Melvill이 이야기하는 “historic memory"라는 말로 표현했다.
비록 Porter가 신화적 차원으로 작품을 이끌어 가지만 그녀의 여주인공들은 대체로 Porter자신의 모습을 반영한다. Daniel Curley는 자신을 모델로 한 Miranda는 Hemingway의 Nick Adams 만큼이나 작가의 작품을 이해하는데 있어 중요한 인물이라고 한다. 이는 다시 말하면 Porter 자신의 생애를 아는 것이 그녀의 작품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뜻이다. 그러나 Porter 의 사생활에 관한 사항은 George Hendrick이 지적하고 있는바와 같이 베일에 가려있고 알려진 바가 극히 드물다. 빈곤과 고독 속에서 성장기를 보낸 Porter는 독자들에게 매력적인 존재로서 나타나고 싶었고, 따라서 자신의 진정한 모습인, 빈한한 환경속에서 성장한 Callie Porter 대신에 탁월한 정치가의 후예이며 옛 남부지방의 전통있는 가문의 딸로 성장한 Katherine Anne Porter의 가상의 모습을 새로이 창조하여 일종의 “public identity"로서 타인에게 보이려 시도하였던 것이다.
현실 극족의 노력이 남달리 처절하였던 Porter의 작품이 지닌 또하나의 특성은 주인공들이 보여주는 강한 도덕성 및 용기라 할 수있다. Porter는 이세상을 결코 이상적인 낙원으로 보지 않았다. Porter의 눈에 비친 세상은 악이 도처에 도사리고 있고 전통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