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의학] 스포츠 상해

 1  [인간과 의학] 스포츠 상해-1
 2  [인간과 의학] 스포츠 상해-2
 3  [인간과 의학] 스포츠 상해-3
 4  [인간과 의학] 스포츠 상해-4
 5  [인간과 의학] 스포츠 상해-5
 6  [인간과 의학] 스포츠 상해-6
 7  [인간과 의학] 스포츠 상해-7
 8  [인간과 의학] 스포츠 상해-8
 9  [인간과 의학] 스포츠 상해-9
 10  [인간과 의학] 스포츠 상해-10
 11  [인간과 의학] 스포츠 상해-11
 12  [인간과 의학] 스포츠 상해-12
 13  [인간과 의학] 스포츠 상해-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간과 의학] 스포츠 상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스포츠 상해

< 서론 >

1. 스포츠상해란?

2. 스포츠상해의 원인

3. 상해의 종류

4. 종목별 스포츠 상해

5. 상해의 예방 및 대책




본문내용
⦁ 지식부족
스포츠로 인한 사고는 스포츠에 대한 지식부족에서 발생되는 것이 많다. 등산과 수영사고는 그 좋은 사례가 될 수 있다. 기타 스포츠에도 스포츠경기에는 각각 규칙이 있고 각 스포츠의 특성에 따라서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규정이 있으므로 그 규정을 충분히 이해 하고 준수하여야 하는 것이다.
유도, 레슬링, 권투와 같은 스포츠 종목에는 시합 전에 손톱을 깎도록 하는 등 금기사항이 제정되어 있으며 축구, 럭비 같은 종목에 있어서도 고의적인 차징은 인정을 받지 못 한다. 그것을 범하면 시합에서 퇴장 당하는 수도 있다. 경기규칙을 무시하고 약속과 주 의 상항을 지키지 않으면 생각지도 아니한 사고를 발생시키는 수 있으므로 운동 경기에 대한 지식을 철저히 습득하고 규칙을 준수하여 게임에 임해야 한다.
⦁ 생활지도의 불철저
스포츠와 게임에서 발생하는 것 이외의 그 대부분의 사고는 부주의에서 기인된 것이다. 이와 같은 부주의는 일상생활에서의 생활지도로 방지할 수가 있다.
생활지도는 주로 일상생활에서의 습관의 육성을 말하는 것이며, 일상생활에 있어서의 사고 발생을 예측하고 이것을 미연에 방지하고 보호하기 위하여 필요한 생활행동에 대한 지 도를 말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생활지도는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사고방지에 유익한 것이며 어린이 시절부터 이와 같은 습관을 육성시키고 태도를 확립시키는 것은 효과적인 것이다.


3. 상해의 종류
1) 피부상해
⦁ 찰과상
넘어지거나 긁히는 등의 마찰에 의하여 피부 표면에 입는 수평적으로 생기는 외상으로, 쉽게 말하면 긁힌 상처를 말한다. 손상된 피부가 깨끗하지 않고, 다양한 깊이로 손상을 얻고 표피의 손실을 가져오는 상처이다. 표피층만 가볍게 다친 경우가 아니라면, 흉터 없이 상처가 완전히 나을 수는 없으며, 성인보다는 어린아이가 피부두께가 얇아 흉터가 남기 쉽다. 고온이 생채에 장애를 미치는 경우에 국소에 나타나는 병변을 말하며 피부가 불규칙하거나 지그재그로 찢어진 상태를 말한다.
⦁ 열상
고온이 생채에 장애를 미치는 경우에 국소에 나타나는 병변을 말하며 피부가 불규칙하거나 지그재그로 찢어진 상태를 말한다.
⦁ 좌상
외부의 충격이나 둔탁한 힘(구타, 넘어짐) 등에 의해 연부 조직과 근육 등에 손상을 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