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상담] 목회자 자녀가 갖고 있는 문제와 기독교적 해결 방안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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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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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차 -


1. 서론

1-1. 연구의 동기와 목적

2. 본문

2-1. 스트레스란?
2-2. 목회자 자녀란?
2-2-1. 목회자 자녀의 정의
2-2-2. 목회자 자녀의 특성
2-2-3. 목회자자녀에 대한 신학적, 성서적 이해
2-3. 목회자자녀들이 갖고 있는 문제
2-3-1. 문제의 시대적 초월성
2-3-2. 무엇이 문제인가?
2-4. 목회자자녀들이 갖고 있는 문제의 실제적인 사례
2-5. 목회자자녀들이 갖고 있는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 인가?

3. 결론


본문내용
(1) 정체성의 문제

목회자 자녀들이 가장 큰 시련을 거치는 시기는 청소년기이다. 굳이 목회자 자녀가 아니라 하더라도 청소년기는 정체성 문제에 있어서 혹독한 시련을 겪는 시기이다. 그 원인은 신체적 변화에 대한 부적응, 부모로부터 정신적 독립을 이루고 싶어 하는 욕구, 자아정체감의 혼란 등이다. 그래서 이 시기는 우울증과 자살이 빈번해진다. 이무석, 청소년 우울증을 진단한다(목회와 신학 2000년 2월호), p.97-98.
목회자 자녀들은 복합적인 사회 안에서도 교회라는 확대된 가족 속에서 살게 된다. 그런데, 문제는 교회가 역기능적이고 변덕스러우며 자기 모순적으로 행동한다는 것이다. 교회뿐만 아니라 부모들조차도 가정과 교회의 경계선을 제대로 구분하지 못하는 것은 문제를 더욱 어렵게 만든다. 이런 경우 목회자 자녀들은 자기 정체성을 확립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목회자와 사모가 어려움에 직면하는 것은 그나마 괜찮다. 왜냐하면 목회는 그들 스스로가 선택한 직종이고 어느 정도까지는 그들의 정체성의 일부와 이미 결합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목회자 자녀들은 그것이 스스로 선택한 환경이 아니기 때문에 그들의 부모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당혹감을 느끼며 자신의 정체성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갖기도 전에 이미 그들이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할지를 결정해 놓은 교인들의 틈바구니 속에서 긴장하게 된다. 카메론 리, op. cit., p.25.
즉, 다른 사람들이 - 교인이나 부모 구분 없이 - 만들어 놓은 모습에 스스로를 맞추려고 힘들어하는 반면, 자기 자신의 참모습을 찾지는 못하는 것이다. 존경받는 부모의 그늘, 부모와 같은 영성과 신앙과 인격을 갖추도록 요구되어지는 무언의 압력뿐만 아니라 형, 언니가 적절한 목회자 자녀의 역할을 먼저 잘 감당한 것도 자기 정체성 확립의 장애물이 된다. 카메론 리, op. cit., p.34.
자신을 늘 그들과 비교하며 그 기준에 도달할 것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또한 상기한 때로 잦은 이사와 같은 불안정한 생활환경은 성장기에 건강한 사회생활을 방해하여 보다 넓은 세계에서의 상호작용을 불가능하게 만들고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요소들을 획득하지 못하게 한다. 이런 경우는 앞서 말한 대로 가족들에게 점점 더 의존하게 만든다. 고병인, 목회자 가정의 우울증(목회와 신학 2000년 12월호), p.105.
그래서 어떤 목회자 자녀들은 교회라는 환경을 떠나서야 비로소 자기 정체성이 완성되기도 한다. 카메론 리, op. cit., p.33.


(2) 타인의 높은 기대치

목회자 자녀 역시 실수뿐만 아니라 죄도 지을 수 있는 연약한 존재이다. 그런데, 사람들은 실수조차 용납하지 않으려고 한다. 이런 억압은 목회자 자녀들의 마음에 불안으로 쌓여서 어느 날 갑자기 폭발하게 된다. 가끔가다 목사의 자녀가 사회에서 깜짝 놀랄 만한 물의를 일으키는 일이 있는데 그런 것은 눌리고 눌렸다가 한꺼번에 터진 것일 수 있다. 기독교학교의 교사들이 잘 하는 얘기가 “문제를 일으켰다 하면 목사자녀다. 목사 자녀가 어떻게 그럴 수 있느냐?” 이다. 그런데, 사실 목회자 자녀를 보는 눈을 너무 높이 키웠기 때문에 정작 작은 문제점이 더 뻥튀기 되는 예가 많다. 김득룡, 목회자 자녀를 진단한다(월간 목회 1988년 4월호), p.38-39.
어떤 목회자 자녀는 만인의 시선 앞에 나체로 노출되어 있는 꿈을 꾸기도 하고, 열두 개의 탁구공을 물속에 가라앉게 하는 불가능한 일을 자꾸 반복하는 꿈을 꾸기도 한다. 이것은 자신의 위선이나 실패의 노출에 대한 두려움, 또는 높은 소명에 부합되게 살려는 데서 오는 압박감으로 인한 것이다. 이런 꿈을 꾸는 목회자 자녀들은 보통 자신의 부모로부터 완벽한 크리스천의 모델이 될 것을 강요받은 사람들이다. 성자가 될 것을 요구한 사람들이 교인뿐만 아니라 목회자 자녀의 부모님이라는 사실은 놀랍다. “목사의 자녀로 태어나서 자라나는 너는 하나님께서 네게 맡겨 준 달란트가 다른 아이들하고는 다르다.”, “너는 다른 애들이 어떤 형편에 있든지 네게 있어서 문제되는 것은 신앙과 복종이다. 이게 빠져버리면 너는 목사의 아들, 딸이라고 말하기도 어렵고 하나님은 그런 너를 원치 않는다. 목사의 자녀로서 가치 있게 살아야 하는데 다른 사람을 위한 존재로서 살아나갈 수 있는 숙명적인 교훈을 네가 늘 지켜야 한다.”등등의 이야기들... 그러한 강요는 엄청난 짐으로 그의 삶을 짓눌러 왔다. 왜냐하면 그들은 완벽한 모델 되기에 실패하게 되면 자신의 모습이 세상에 탄로 나는 것은 물론, 기독교가 세상에 거짓으로 입증되는 것으로 여기기 때문이다. Louis McBurney, op. cit., p.117-119.
어떤 사람들은 무시무시한 모순으로 목회자 자녀들을 대한다. 즉, 목회자 자녀들에 대해 모범적인 기독교인으로 행동하기를 기대하는 동시에 정작 목
참고문헌
- 참고문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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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ich Van Pelt, Helping Teenagers in Crisis(사춘기 청소년들의 위기상담), 오성춘, 오규훈 역, 서울:한국 장로교 출판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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