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 장애(Tic Disorder)

 1  틱 장애(Tic Disorder)-1
 2  틱 장애(Tic Disorder)-2
 3  틱 장애(Tic Disorder)-3
 4  틱 장애(Tic Disorder)-4
 5  틱 장애(Tic Disorder)-5
 6  틱 장애(Tic Disorder)-6
 7  틱 장애(Tic Disorder)-7
 8  틱 장애(Tic Disorder)-8
 9  틱 장애(Tic Disorder)-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틱 장애(Tic Disorder)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틱 장애(Tic Distorder)의 원인과 종류
1. 틱의 원인
2. 틱의 종류
Ⅲ. 틱 장애의 치료 방법
Ⅳ. 틱 장애를 겪고 있는 사람들의 애로 사항
1. 틱 장애에 대한 사람들의 이해 부족
2. 사회 부적응 문제
3. 제도의 부족
Ⅴ. 틱 장애를 겪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사회가 해야 할 일
Ⅵ. 나가는 말
본문내용
Ⅱ. 틱 장애(Tic Distorder)의 원인과 종류
우선 틱(Tic)이란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갑자기 빠르고 반복적으로 특정한 근육의 움직임이나 소리를 반복하여 내는 증상을 말한다. 조희정, 공마리아 지음,「난화상호이야기법을 활용한 부모 갈등으로 인한 틱장애 아동의 치료 사례」,(『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지』, Vol.43, No.2, 대한안과학회, 2005), p.32.
결코 고의로 그러는 것이 아니다. 일부러 그러는 것이 아니므로 화를 내거나 나무라거나 하는 것은 해롭다. 많은 부모들이 틱 장애에 대한 정보가 없기 때문에 틱 장애를 단순한 아이들의 나쁜 습관으로 여겨 버리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이에 대해서 화를 내고, 이로 인해 틱 장애를 악화시키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틱은 주로 아동기에 흔히 볼 수 있는 소아정신과적 증상 중의 하나인데, 발병 연령은 대체로 2-15세 사이로 5세에서 7세에 가장 흔하게 발병한다. 정희연 외2명 지음,「눈깜박임을 주소로 내원한 아동에서의 틱 장애」,(『대한안과학회지』 Vol.43 No.2 , 대한안과학회, 2002), p.327.
그리고 여성보다 남성들에게 3배 정도 더 빈번하게 나타난다고 한다. 박태영 지음,「틱장애 아동을 둔 부모에 대한 MRI의 상호작용적 가족치료모델과 구조적 가족치료모델의 적용」,(『한국사회복지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한국사회복지학회, 2002), p.473.
발병한 후 시간이 경과하면서 점차 증상의 정도가 변하는데, 마치 파도가 밀려오듯이 어느 날 증상이 심해졌다가 며칠 뒤에서 잠잠해지는 식으로 증상의 변화가 심하다. 그러다가 틱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자신의 장애가 호전될 기회를 갖게 되는데, 보통 20살 들어갈 쯤에 그렇고 40대초에 그러하다고 한다. 그러나 그것은 평균적인 것이기 때문에 어떤 사람은 더 나빠지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따라서 틱 장애에 대한 치료는 단순히 ‘내 병이 나았어, 나빠졌어’ 라는 개념이 아니라 ‘오늘은 좀 호전됐네. 오늘은 좀 안 좋아졌네.’라는 식이 되어야 한다. 병에 대한 집착은 틱 장애를 악화시키기 때문이다. http://drchoi.pe.kr/tic.htm

또한 틱 장애는 증상을 보이는 해부학적 위치가 자꾸 변한다. 어느 날은 눈을 깜빡이다가 며칠 후에는 코를 킁킁거리는 식으로 증상의 종류가 변하는 것이 특징이다. 단순하고 조금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 스스로 통제할 수 있지만 반대로, 증상이 심한 경우는 스스로 통제하기가 어렵다. http://drchoi.pe.kr/tic.htm
우리가 보통 지하철을 탈 때 혼자서 중얼거리거나 혼자서 술 먹은 사람처럼 욕을 하는 사람을 볼 경우가 있다. 이런 사람들이 바로 통제할 수 없는 틱 장애를 겪고 있는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다.
1. ‘틱’의 원인
그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확실하게 밝혀진 바는 없으나 현재까지 진행되어 온 유전학 연구, 역학 연구 및 뇌 영상학 연구를 종합하여 보면 틱 장애는 중추신경계의 발달과정 중 뇌의 특정부위(도파민계)에 변화를 일으켜 발생하며 개인의 일생에 걸쳐 다양한 형태로 그 양상이 변화하는 대표적인 발달 신경정신질환으로 여겨지고 있다. 강문수, 김락형 지음,「틱장애에 대한 침치료의 최근 동향 (2005-2007년 중국 임상논문 중심으로)」, (『대한침구학회지』, Vol.25, No.2, 대한침구학회, 2008), p.179.
그러나 스트레스에 의해 악화되는 심리, 환경적인 요인의 중요성은 부인할 수 없다. 왜냐하면 “틱을 보이는 아동들은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충동적인 행동, 불안정한 감정상태, 격리불안, 우울증, 강박장애
참고문헌

1. 논문 및 학술지
조희정, 공마리아 지음,「난화상호이야기법을 활용한 부모 갈등으로 인한 틱장애 아동의 치료 사례」,『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지』, Vol.43, No.2, 대한안과학회, 2005.
정희연 외2명 지음,「눈깜박임을 주소로 내원한 아동에서의 틱 장애」,『대한안과학회지』 Vol.43 No.2 , 대한안과학회, 2002.
박태영 지음,「틱장애 아동을 둔 부모에 대한 MRI의 상호작용적 가족치료모델과 구조적 가족치료모델의 적용」,『한국사회복지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한국사회복지학회, 2002.
강문수, 김락형 지음,「틱장애에 대한 침치료의 최근 동향 (2005-2007년 중국 임상논문 중심으로)」, 『대한침구학회지』, Vol.25, No.2, 대한침구학회, 2008.
김영희 지음,「일반 아동과 틱 장애 아동의 가족 지각 비교 -가족 동적화를 통한-」, 『한국놀이치료학회지』, Vol.7, No.1,2, 한국놀이치료학회, 2004.

2. 인터넷 검색
http://drchoi.pe.kr/tic.ht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